KLDP Page view

김정균의 이미지

이때까지 KLDP 에 대한 분석을 따로 하지 않았고, log 부하 문제 때문에 logging 도 하지 않았었는데, 11월 말 부터 log 분석을 시작해서 한달 정도 돌려 보니 대충 kldp 의 규모가 보이는군요.

다른건 모르겠고, 현재 kldp 의 logging 은 image, js, css 파일등을 제외한 순수한 문서 파일들만 logging 을 하고 있기 때문에, hit 가 곧 pageview 가 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KLDP 의 12월 (1-29일 까지) page view 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LDP 전체    10,205,661
BBS          2,520,897
Gallery         76,614
Geekforum      921,487
KLDP.org     5,378,492
WIKI         1,305,105

bbs 의 pageview 가 높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여전히 kldp.org 의 도메인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었으며, 놀라운 사실은 서비스 종료된지 1년도 넘은 Geekforum 이 아직도 거의 월 1,000,000 에 가까운 pageview 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oops.org 전체 pageview 보다도 많군요 T.T

다만.. 요즘 같은 경우 page view 가 bot 들의 공격 때문에 (User Agent log 를 보면 알겠지만..) 별로 의미가 없다고는 하지만.. 서버 입장에서는 월 10,000,000 건의 pageview 를 현재 2대에서 별 무리 없이 견디고 있다는 것인 괜찮은 듯한 모습이기는 합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아.. kldp.net 의 logging 은 제외 되어 있습니다.

불꽃오리의 이미지

geekforum은 저도 가끔 가는데요. -_-;

세계 최고의 OS 개발자 - 오리
KLDP 가입시 해야 할 일
목표 : 세계정복
'X-MAS, 석탄일을 평일로 한글날과 오리의날을 국가공휴일로 만들자.'

권순선의 이미지

geekforum은 올해 1월 20일이 되면 폐쇄된지 정확히 3년이 됩니다. 물론 중간에 '잠시' 운영된 적이 있었지만 기간이 길지 않았기 때문에 그기간을 빼고 계산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개인적으로는 geekforum 운영이 힘든 점도 많았지만 기반 소프트웨어인 korweblog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서 소프트웨어 개선/테스트 작업도 재미있게 할 수 있었고 사용자들이 다양한 답글로 보상(?)을 해 주었으며 기사를 직접 선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사이트의 성격을 유도해갈 수 있어서 매우 보람있고 즐거운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원래는 /.과 같은 식으로 사용자들이 기사를 제출하면 관리자가 선택하는 시스템을 지향하였으나 사용자들이 기사를 제출하는 비율이 낮았던 점이 결국 폐쇄에까지 이르게 된 원인이었지만 지금으로 치자면 블로그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으므로 계속해서 잘 운영하였더라면 저도 지금쯤 소위 말하는 '인기 블로거'가 되어 있었을 텐데... :twisted: 아무튼 geekforum은 제게 여러모로 추억이 많은 곳입니다. 아직도 방문자가 그렇게 많다니 신기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