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괜찮네요.

moonhyunjin의 이미지

이번에 나오는 5.10 RC를 설치했습니다. 저는 redhat 계열을 주로 사용하고 데비안쪽은 간단히 deb페키지 만들어보는 정도까지 밖에 안해봐서 걱정반 호기심 반으로 설치했습니다. 설치할때 시간이 Fedora 보다는 오래걸렸지만 텍스트 인터페이스에서도 쉽게 할수 있었습니다. gulim 폰트 셋팅만한후에, firefox를 실행하고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들어가봤는데, 제가 사용하는 Fedora4에서 보다 체감 속도가 좋았습니다. 메뉴를 봐도 그렇고 데스크탑쪽으로 Fedora 4보다는 약간 더 신경쓴거 같습니다. 뭐. 나중에 나왔고 그놈 버전도 놓으니 당연할수도 있겠지만요.

su - root 안되서 긴장좀 했다가 원래 그런것임을 알고 평상심을 되찾았습니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보안을 생각하면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처음 셋팅할때 빼고는 별로 root가 필요한 일은 없으니까요. 근데 이건 데스크탑으로 사용할때 애기고, 리눅스를 배우기 위해 이것저것 건들이거나 할때는 불편할거 같습니다. /etc/passwd에서는 /bin/bash으로 돼있는거 보니 pam이나 다른 쪽에서 막은거 같은데 쉘뜨게 할려고 건들여도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설치시에 한국,한글로 선택하며 진행했는데도 한글입력이 안되서 난감했습니다. imhangul 설치해서 간단히 끝냈지만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센스를 보여야 하겠습니다. "Language Selector"에서 입력을 설정해줘도 설치가 안되네요.

요즘 두루 알아야 된다는 생각에 ubuntu,suse,mandriva 받아두고 깔아보고 있습니다. 처음에 ubuntu 얘기 들었을때 그냥 어느 돈많은 나라에서 돈대줘서 만드는 걸로말 알았는데 홈페이지도 .com이고 서버용도 있는거 보니 Enterprise market에도 뛰어 들거 같은데 Redhat,Suse 사이에서 얼마나 선전할지 두고 봐야겠네요.

PS) 정말 궁금한데 ubuntu.com은 대량의 CD를 꽁짜로 배달까지 해주면 뭐먹고 사나요?

M.W.Park의 이미지

sudoers에 등록된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에

Quote:
sudo bash

하고나서 쓰면 대부분 되지 않나요? 꼭 root 로 로그인 해야할 이유가 있으신지??

-----
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onemanarmy의 이미지

Quote:
Ubuntu will always be free of charge, and there is no extra fee for the "enterprise edition", we make our very best work available to everyone on the same Free terms.

엔터프라이즈 에디션도 꽁짜인가봅니다. 우분투 만세~ =3=33
uriel의 이미지

moonhyunjin wrote:

PS) 정말 궁금한데 ubuntu.com은 대량의 CD를 꽁짜로 배달까지 해주면 뭐먹고 사나요?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dev/0,39031103,39139964,00.htm 의 글에서도 알 수 있지만 갑부가 1000만달러를 기부했습니다. 리눅스 보안 관련 회사로 떼돈을 벌어서 자비로 우주 여행까지 갔다온 사람이죠.

danskesb의 이미지

moonhyunjin wrote:

su - root 안되서 긴장좀 했다가 원래 그런것임을 알고 평상심을 되찾았습니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보안을 생각하면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처음 셋팅할때 빼고는 별로 root가 필요한 일은 없으니까요.

sudo -s -H(대소문자 구분합니다)
때리시면 루트 셸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sswd root를 사용하면 루트의 또 다른 암호를 걸 수 있습니다.
헌데 어느 방식이 보안에 적합할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