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에서 구조체간의 대입연산?
글쓴이: dotri / 작성시간: 화, 2005/09/27 - 10:29오후
struct sockaddr_in Frame1, Frame2; Frame1 = Frame2;
이 코드가 표준 C 에서 합법인가요?
= 연산자가 오버로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언어 스펙에 명시된 기본 데이터형 외의 대입 연산은 불가능한걸로 알고있었는데.. 혹시 C99 에 의거한 표준 문법인가요?
Visual C++ 6.0 에서 이런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파일은 이상없이 되는데, 제대로 동작할지 의심됩니다. Visual C++ 이 표준을 그리 잘 지키는 컴파일러도 아닐뿐더러, 만일 위 문법이 C99 표준이라면 Visual C++ 6.0 은 C99 표준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으므로 더 불안하네요. 결국은..
struct sockaddr_in Frame1, Frame2; memcpy( &Frame1, &Frame2, sizeof(struct sockaddr_in) );
이렇게 해야 안전한건가요?
Forums:
[quote]이 코드가 표준 C 에서 합법인가요?[/quote]예.
예.
ANSI C에서부터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되는 컴파일러도, 안되는 컴파일러도 있었죠.
C FAQ 참고
ANSI C에서부터이니 C99에서도 표준입니다.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다른것은 잘 모르겠고 C99에서는 맞을겁니다.C99에서는 함수리턴값으
다른것은 잘 모르겠고 C99에서는 맞을겁니다.
C99에서는 함수리턴값으로 struct 자료형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sockaddr_in foo();
Frame1 = foo();도 가능하니
Frame1 = Frame2;
꼴도 가능하겠죠
Re: C 에서 구조체간의 대입연산?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첨언합니다만, VC++ 6.0이 표준을 지키지 않는다는 얘기는
C++에 한해서입니다. C90은 충실히 지키고 있습니다. 구조체의 대입은 C90에서도
있는 것이니 문제될 것이 없지요.
그리고 C99는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전혀* 지원하지 않습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명확해졌네요.
모 C++ 입문서에서 연산자 오버로딩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문구에서, "= 연산자를 오버로딩함으로써 구조체간의 대입 연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문구를 보고, C 에서는 안된다고 생각해버렸나봅니다. 아마도 이 문장에는 "... (서로 다른 형의)구조체간의 대입 연산을 ...." 이 생략되어 있었던 모양이네요.
저도 한 5년(?)전에 후배가 구조체를 번지에 의한 메모리 복사로 처리하
저도 한 5년(?)전에 후배가 구조체를 번지에 의한 메모리 복사로 처리하지 않고,
치환연산('=')으로 코딩해서 구박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불쌍한 후배 ㅋㅋ......
struct sockaddr_in Frame1, Frame2;
memcpy( &Frame1, &Frame2, sizeof(struct sockaddr_in) );
그러나, 현재도 이 스타일을 즐겨 사용한다는...
[quote="Anonymous"]C99에서는 함수리턴값으로 stru
그 이전 표준으로도 함수 리턴값으로 struct 자료형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개념없는 초딩들은 좋은 말로 할때 DC나 웃대가서 놀아라. 응?
구조체 대입이 memcpy() 와 동일하다고 c 에 정의되어 있다면
구조체 대입이 memcpy() 와 동일하다고 c 에 정의되어 있다면
c++ 에서는 어떻게 정의되어 있나요?
( 클래스 멤버에 대한 처리 문제 )
[quote="hyperhidrosis"]구조체 대입이 memcpy()
암시적으로 정의된 = 연산은 각 멤버에 대해 각각 = 연산을 수행합니다.
멤버가 클래스 개체라면 해당 클래스의 = 연산을 수행하는 식이지요.
상속받은 경우에는 부모 클래스의 = 연산 후 자신의 멤버에 대해 =를 하고요.
물론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 다른 동작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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