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통합개발도구) 표준도있을까요?

dummy999의 이미지

나름대로 IDE의 자격이될만한 사항들을 조사해보고있습니다.
그래서 표준좀잡아보게요..

참고한사이트는 아래와같습니다. 그냥 여러개있다는..
http://www.devzoo.com/index.php?tooltype=WindowsEditor

이하는 제가 지금껏 생각해본 몇가지 필요조건들입니다.

[IDE 표준 스팩]
-문번호
-블럭폴딩
-하이라이트
-프로젝트관리자
-단어자동완성기능

-디버깅추적기능
; 정방향추적, 역방향추적

-메서드및 블럭 단위관리
; 비주얼스트디오시리즈같이

- 오류시 오류지점 자동이동

더필요한게 뭐뭐있을까요?
사이트나 관련자료좀 부탁드리겠습니다. :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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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lon의 이미지

IDE 라고 하셨으니... 이건 당연해서 빠진건가요? 컴파일 및 빌드 과정 자동화... 그리고 빌드 전에 처리하는 배치 기능, 빌드 후에 처리하는 배치 기능. 그리고 빌드 옵션 조절 기능도 필수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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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man의 이미지

IDE라는것이 프로그래밍을 위한 통합개발환경 이기 때문에...

한번 고찰을 해보자면...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도구들을 통합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전에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 언어을 위한 도구모음인가 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하겠지요... 이건 뭐 당연한거니까 넘어가고...

통합할 도구들에 대해서 생각 나는 것들을 모아 보자면.

첫번째로 파일편집도구
문번호, 블럭폴딩, 하이라이트, 코드컴플리션 등은 바로 이 파일 편집도구가 가질 수 있는 기능들이 되겠네요.

두번째로 컴파일러, 디버거, 인터프리터
gcc/gdb가 될수도 있고, 각 언어에 해당하는 도구이어야 겠지요.

세번째로 컴파일 도구들...
auto-tools, libtool 같은 것이 될수도 있고, make 가 될수도 있고, 각종 마법사 형식의 프로젝트 생성 도구들도 이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네번째로.. mandatory가 아닌 optional 항목인데..
요즘 refactoring이라던지, unit-test, UML 등의 프로그래머들을을 위한 도구들이 많이 나와 있겠지요. 이런것들을 위한 지원을 해주는 정도의 센스!
또 man 페이지나 각종 메뉴얼 제공 정도로는 부족하죠, documanation tool 들도 여럿 뜨고 있습니다. doxygen, javadoc.. 이런것들도 제공해 주는 정도의 센스!!!!
하지만 아까도 이야기 했듯이 전통적인 IDE에서는 없는 기능이고... 말그대로 Option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열거한 도구들을 통합해주는 기능들...
예를 들어 컴파일 에러가 났을때 에러가 난 줄로 에디터 커서를 옮겨준다던지... 디버거와 에디터를 잘 연동하여 비주얼한 디버깅을 제공해 준다던지... 디버거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IDE의 UI에서 적절히 잘 보여준다던지...
얼마만큼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하게 통합했느냐...가 제일 중요한 문제입니다. 친숙하지 않은 방법으로 통합했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외면 당하게 마련이죠... 한번 친숙해진 방법이 그 IDE의 후속작을 계속 사용하게 하는 매력이기도 하고요...

kall의 이미지

cvs나 subversion같은 버전관리시스템과 연결하는 기능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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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whitelazy의 이미지

강력한 국제화.....
임베디드 관련 ide들 보면 대다수가 2바이트 언어권 문자들을 제대로 지원안해주는지 (실은 필요할 이유도 크게 없지만서둥 영어로 주석달면 힘듭니다 ㅠ_ㅠ 괜시리 기분도 나쁘구요 ㅡ.ㅡa) 한글 처리 참 아리땁게 해줍니다 덕분에 가끔 글이 깨지죠 ;;; 2바이트 언어니까 한글자 쓰고 백스페이스 한번 눌러주면 1바이트만 지워서 알수없는 문자로 돌변한다고나.... ㅡ_ㅡa

jongwooh의 이미지

eclipse 에 다 들어있는 기능들이군요.

"why invent the wheel again?"

you must know the power of dark side.

dummy999의 이미지

이에대한 어떤 표준같은건 없을까요?
대부분 IDE를 보면 비스무리하게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있지만..

그표준같은것도 없잖아요.
만약 이런게 표준으로 정해진다면

많은 밴더및 개발자들이 똑같은 문제로 고민안해도 될꺼같다는 생각이듭니다.
: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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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SS bless you... ^^*

다크슈테펜의 이미지

이클립스라면 더미님이 생각하시는 왠만한 기능을 다 들어갑니다.특성화된 플랫폼에 대한 언어(오브젝트 C라던가 아니면 닷넷 플랫폼등등 뭐 못할것도 없지만 이미 C#이나 기타등등에 관련된 기능은 플러그인으로 나와 있습니다.) 더미님이 생각하시는 기능은 다 들어가 있고 또한 사양만 된다면 왠만한 피씨 왠만한 운영체제에서는 구동이 가능합니다.그리고 디자인 코딩 디플로이들 한방에 해결할수 있는 멋진 센스..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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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man의 이미지

IDE 표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있으면 좋겠지만.... 이게 있으면 누가 좋은 것인지...

보통은 업체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표준을 논의 하곤 하지만...

이런거야 뭐... 사용자들로 하여금 무조건 표준을 지키는 IDE를 써라!! 할수도 없는거고...

굳이 표준을 강조하자면 IDE를 만드는 벤더들 마다 각자 하나씩 내부적인 표준이 있겠지요~

이클립스를 쓴다면... 이런 툴은 이러이러한 문서 지침에 따라서 작성한다... 그러면 이클립스 플러그인 형태로 연동이 될테고요...

마찬가지로 이맥이나 VisualStudio나 Dev-C++등도 나름대로 각자가 쓰는 표준 API가 있겠지요...

우리는 그저 마음에 드는... 취향에 맞는... 입맛따라 골라쓰는 재미를 찾으면 되지 않을까요?

이도 저도 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직접 만들어 쓰는 재미라도... :)

zelon의 이미지

이클립스가 위의 사항들을 대부분 만족한다는 데 동의는 합니다. 근데 정말 더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표준이나 규격같은게 있나요?

어떤 표준이나 규격같은게 정해지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편할것도 같거든요.

특히나 IDE 단축키 표준 같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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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On의 이미지

참고하기 적당한 기사가 오늘 올라왔네요.. ^^

http://zdnet.co.kr/builder/dev/dotnet/0,39031607,39139215,00.htm

nohmad의 이미지

IDE에까지 표준이 있어야 할 이유가 있나요? 표준이란 게 단지 복잡하니 통일시키자고 있는 건 아닙니다. 표준은 상호연동 등의 필요를 위한 최소한의 규격일 뿐입니다. 반면 IDE는 이 '최소한'과는 가장 반대가 되는, '이왕이면 모든 것'의 원칙이 지배합니다. IDE의 'Integrated'가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보십시요. IDE는 단지 널려 있는 리소스들을 통합해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이런 고차원의 도구들은 공통 분모를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표준화하기도 힘들 뿐더러 보통은 그럴 이유도 없습니다.

M.W.Park의 이미지

jwhan wrote:
eclipse 에 다 들어있는 기능들이군요.

"why invent the wheel again?"

덧붙여... "Stand on the shoulders of giants"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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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nonots의 이미지

이클립스 다 좋아요.. 그런데..
VI 에디터에 너무 익숙해서...
입력기에 VI 에디터 플러그인을 찾아봤는데 기능제한된
거 밖에 없더군요.
..
기능제한 없는 VI 에디터 플러그인만 있다면
주구장창 이클립스만 쓸겁니다.


=== 건달의 경지를 꿈꾸며 ===

dummy999의 이미지

샾디벨롭 <--처음에 깨진글자인줄알았습니다. -_-;;

제가 표준을 이야기한것은 예전에 소스포지에서 IDE를 찾다가 우연치않게 그런단어를 본거같아서였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런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IDE의 추세는 거의 이클립스나 비졀스튜도닷넷형태입니다.
물론 이클립스와 비주얼스트디오 닷넷은 큰차이가 없습니다. 생긴게 비스무리하죠.

표준이 필요하다는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요구하는것을 말하지않을까요?
이런것들에대해 필수요소로서 체계화및 정리를 해둔다면..
아무래도 그런것을 표준이라고 할수있을것같고.
다음부터는 표준으로서 같은 종류를 평가하는데 수월하지않을까요?

적어도 그정도의 기능만 지원해주면 개발하는데 문제가없다는 말이되겠지만.. 머 진짜 필요없다면.. 메모장 하나만으로 해도 되겠죠.

그러나 통합개발도구로서의 범위를 갖춘다면 어느정도 필요로하는 뭔가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공업계통에는 그런표준이 상당히 많습니다.
IT쪽에는 그런 표준이 몇개안되지않을까요?
우리나라도 IT표준연구소가 있었음좋겠다는 생각도드네용.

저야 몰라서 몇개 안적었지만.. 사실상 머릿속에는 이클립스나 닷넷을 생각하면서 글을써봤습니다.

이하는 제가 울트라에디터스튜디오(울트라에디터의 개발용버전?)에나온 특징들을 긁어왔습니다.
좀처럼 정리하기힘드네용

[IDE 표준 스팩]
-문번호
-Code Folding
+ http://www.ristancase.com/dac/v40/images/DACV40big.gif

-Syntax Highlight (문법강조)
- 워크스페이스메니져( Project Manager )
- File Manager
-찾기
-인쇄미리보기
-헥스에디터
+ http://www.gridinsoft.com/images/scn_hex.png
+ http://www.utopia-planitia.de/us/screenshot5.html

-템플릿지원
-다이어그램 표현
-섹션브라우져,Classviewer,Function List
+ http://www.utopia-planitia.de/us/screenshot4.html

-컴파일 디버깅
+ http://www.slickedit.com/images/stories/screenshots/vs10_java_debug_latest.jpg

-리소스에디터
; 대체적으로 이부분은 폼편집기부분을 말합니다.

-Output Window
-Build Project
CVS Support
Project Converter
Code Style
User Tools
Templates Macros

Column Editing
FTP/SFTP
Run DOS Cmd
Projects/Solutions
Diff Tool
HTML Preview

Project Templates
Batch Builder
IntelliTips

적어도 이정도면 이클립스나 비졀스튜도닷넷에서도 지원되지않나싶습니다.
제 글들이 정리가 안된거같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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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절 스튜디오로 뭐 볼렌드투게더등으로 코드 디자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코딩 역시 가능하고 대부분 수용합니다만 디플로이까지는 비절 스튜디오가 이클립스에 뒤질것 같습니다.그리고 언어 수용면에서도 비절 스튜디오보다는 이클립스가 낫습니다.
비절스튜디오 닷넷을 사용하지만 디플로이 기능이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너무 무식한가...?)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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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슈테펜 wrote:
비절 스튜디오로 뭐 볼렌드투게더등으로 코드 디자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코딩 역시 가능하고 대부분 수용합니다만 디플로이까지는 비절 스튜디오가 이클립스에 뒤질것 같습니다.그리고 언어 수용면에서도 비절 스튜디오보다는 이클립스가 낫습니다.
비절스튜디오 닷넷을 사용하지만 디플로이 기능이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너무 무식한가...?)

솔직히 저는 위에 제가 쓴것들도 무슨 말인지 잘모르겠고..
역시 님이쓰신것도 무슨말인지 잘모르겠습니다.
디플로이니 코드디자인이니.. 기타 제가 쓴거들도..

우리가 통용해서 쓰지않는 말이란건 확실한데..
만약 표준을 정하고 그에대한 명칭을 정해줄수있다면..
이러는 제가 미련한놈이 되고말았을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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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챠트를 그릴수있는 I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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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이면 맥 오에스 아니고서야 속도 느릴겁니다.
차라리 이클립스+투게더가 더 낳지 않을까합니다.
비절스튜디오+투게더도 좋습니다.물론 속도는 약간 그렇더군요 라이브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하게 되면 체감속도가 약간 떨어지더군요...ㅡㅡ;;
투게더가 상용이란 단점도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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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좋은거쓰고있어서그런지모르겠지만.

이클립스의 작동에있어서 느리다는 생각은 안해봤습니다.
(물론 처음 실행시 로딩시간은 여전히 최악이지만..)

지금 제가 문제시 했던부분을 마인드맵을 통해서 기록중인데

완성되면.. 이하에 매달아두겠습니다.
그런데 마인드맵툴을 어떤걸써야 좋은지모르겠습니다.

요즘들어 UI를 축으로 이쪽저쪽 손을뻗어보고있습니다.
많은 관심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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