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 시스템 구축 추천 부탁드립니다.

logout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간만에 새로 피씨를 하나 만들어 볼까 합니다. 원룸에 혼자 사는 관계로 성능보다는 조용한 컴퓨터를 꾸며보고 싶습니다. 어떤 부품을 쓰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발열 적은 시피유는 어떤 게 있을까요? 요즘은 90nm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들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만.

M.W.Park의 이미지

http://zalman.co.kr/product/view.asp?idx=151&code=

비싼거 빼곤 괜찮은듯 싶습니다만... :twisted:

-----
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kookooo의 이미지

M.W.Park wrote:
http://zalman.co.kr/product/view.asp?idx=151&code=

비싼거 빼곤 괜찮은듯 싶습니다만... :twisted:


저도 검토해봤는데...
2CPU지원도 힘들 것 같습니다.
생긴것과 가격은 서버급이지만 서버로 사용하기 힘들다는......
uriel의 이미지

http://www.silentpcreview.com/section10.html 참고하세요. 각각 부품별로 무소음도에 대한 평가가 내려져 있습니다. 제가 본 결론은 하드는 삼성(다른 것은 제외하고 무소음도에 대한 것만 평하합니다), 쿨러는 잘만, 파워는 시소닉, VGA는 쿨러 안달린 것, CPU는 AMD64이네요.

jongwooh의 이미지

AMD64 CPU중에 939pin 모델 (베니스 이상)을 사시면 Qool'n Quiet 기능이 가능하고,

메인보드는 NForce 칩을 쓴 것은 열이 많아 소음이 심하므로 가급적 VIA칩셋으로 사십시요.

VGA의 경우는 ATI Radeon이 상대적으로 NVidia 카드에 비해 열이 적습니다. X300 이나 9550 모델중 쿨러가 안 달린 모델로 사시면 될듯하군요.

하드의 경우 요새 하드들이 대부분 유체베어링을 쓰므로 소음이 대부분 적습니다. 단 열도 적게 나는 모델을 선택하셔야 케이스 쿨러를 조용한 것으로 사용 가능하겠군요. 경험상으로는 시게이트,웨스턴 디지탈은 조용하지만 열이 많습니다. 삼성것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음.

케이스는 CPU 옆에 구멍이 뚫려 있는것으로 사시고, CPU에 붙이는 공기 터널같은걸 따로 사서 달면 훨씬 좋습니다. CPU 온도가 높아지면 팬이 빨리 돌기 시작하기때문에 시끄러운데, 통풍 터널 가이드를 달면 적은 회전수로도 잘 냉각이 되서 조용함.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것이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파워 서플라이중에 120mm 팬이 장착된 모델로 사십시요.

그리고 케이스도 가급적 대형 팬을 붙일 수 있는 모델로 사시고..

이렇게 사시면 CPU, 샤시, 파워 서플라이에 3개의 팬이 최소로 달리고 그러면 상당히 조용하게 쓸 수 있겠군요.

you must know the power of dark side.

uriel의 이미지

참고로 몇 주 정도 전에 업그레이드한 제 시스텀은, AMD64 윈체스터 3200+ (베니스보다 윈체스터가 발열이 조금 더 적습니다. 대신에 SSE3가 지원이 안되고요), ABIT AV8 VIA 칩셋 (마음에 안드는 점이 좀 있긴 합니다만.. 보드에서 팬 컨트롤을 3개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ATI Radeon 9550 쿨러 안달린 것입니다.

제 경우 시스템은 80mm 팬과 120mm 팬이 달려 있는 리안리 알루미늄 케이스이긴 한데, 저 사이트에 따르면 알루미늄 케이스가 무소음 쪽에는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고 하네요. 밀도가 낮아서 소음 전달이 더 잘된다고 합니다. 열전달이 잘 되는 것은 직접 맞닫는 부분이 많은 하드 디스크에만 유리하긴 한데, 이 경우 하드 디스크에 별도의 silencer를 다는 경우는 의미가 없다고 결론을 대더군요. 물론 알루미늄이더 "뽀대"가 난다는 점은 인정하더군요.

opiokane의 이미지

예전에는 수냉식 시스템들도 있었는데....요즈음은 잘 없나요?

George double you Bush has two brains, the left and the right, like normal people. But the problem is that there is nothing right in his left brain and there is nothing left in his right brain"

uriel의 이미지

opiokane wrote:
예전에는 수냉식 시스템들도 있었는데....요즈음은 잘 없나요?

http://www.silentpcreview.com/article30-page1.html에 보면 잘만의 수냉식 쿨러가 1위를 하고 있죠.

Gauris의 이미지

팬리스 파워서플라이+잘만 레저베이터(수냉킷)+잘만 하드 가이드

이정도면.... 정말 조용할 듯 하지만..

돈이... -0-

소수가 혁명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다수의 생각이 조금 변하는 것이 더 혁명적이다.
- 안토니오 그람시

정태영의 이미지

잘만 cpu / 노스브릿지 / gpu 쿨러 조합정도면 꽤 조용합니다...

예전 부챗살 모양 쿨러는 바톤 2500+ 로 한창 더운 여름에 완전 무소음으로 돌리면 가끔 스타크래프트를 하다가 튕기는 경우도 있엇는데 -_-!! 약간 신경쓰일 정도로만 rpm 을 올려주면 멀쩡해지더군요... 케이스를 열고 쓰거나요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