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 i;
i=0x42f74000;
printf("%f\n",*(float *)&i); // type punning
위 소스를 실행하면 "123.625000" 이 프린트 됩니다.
type punning 때문에 그런거 같은데 type punning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type punning은 어떤 변수가 있을 때, 그 변수의 실제 값을 무시하고 형 변환 없이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걸 말합니다. 변환된 값은 메모리 상에서 원래 값과 똑같은 비트열로 표현되게 됩니다.
음... 말이 좀 이상한데 위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하면, 변수 i의 값은 0x42f74000인데 이를 정상적인 형 변환(conversion)으로 float 형으로 바꾸면 1.12350003e9라는 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하면 형 변환이 일어 나는 것이 아니라 int 형으로 표현된 변수 i를 막바로 float 형으로 읽어 들이게 되고, 같은 비트열로 표현되는 숫자 123.625가 나오는 것입니다.
말주변이 영 아니라서-_- 부연 설명하면, little endian 기준으로 변수 i는 "00 40 F7 42"로 표현되는데, 이걸 float 형으로 읽으면 123.625가 됩니다.
그 밖에 void* 형을 char** 형으로 바꾼다던지-_- 하는 것도 type punning에 속합니다. (char* 형으로 바꾸는 경우는 정상적인 포인터 변환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Re: type punning 이란?
type punning은 어떤 변수가 있을 때, 그 변수의 실제 값을 무시하고 형 변환 없이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걸 말합니다. 변환된 값은 메모리 상에서 원래 값과 똑같은 비트열로 표현되게 됩니다.
음... 말이 좀 이상한데 위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하면, 변수 i의 값은 0x42f74000인데 이를 정상적인 형 변환(conversion)으로 float 형으로 바꾸면 1.12350003e9라는 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하면 형 변환이 일어 나는 것이 아니라 int 형으로 표현된 변수 i를 막바로 float 형으로 읽어 들이게 되고, 같은 비트열로 표현되는 숫자 123.625가 나오는 것입니다.
말주변이 영 아니라서-_- 부연 설명하면, little endian 기준으로 변수 i는 "00 40 F7 42"로 표현되는데, 이걸 float 형으로 읽으면 123.625가 됩니다.
그 밖에 void* 형을 char** 형으로 바꾼다던지-_- 하는 것도 type punning에 속합니다. (char* 형으로 바꾸는 경우는 정상적인 포인터 변환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 토끼군
하나의 값을 여러 가지의 다른 형으로 취급하는 것을 뜻합니다.unio
하나의 값을 여러 가지의 다른 형으로 취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union으로 바꿔 생각하면 대충 비슷합니다.
type-punning 이란
어떤 타입의 변수에 어떤 비트열 (변수의 값) 이 저장되어 있고
다른 타입의 변수가 해당 변수를 주소를 직접 접근하여 그 비트열을 참조할 때
그 비트열에 대한 해석을 참조하는 그 변수의 타입에 따라 해석하게 되는 것을 type-punning 이라고 합니다.
gcc compiler 옵션에서
-fstrict-aliasing 옵션은 이런 type-punning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fno-strict-aliasing 옵션은 허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추가로 주의할 점은
-fstrict-aliasing 옵션을 사용하더라도 -Wall 옵션을 붙여야 compile warning 이 발생합니다
또한,
-fno-strict-aliasing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머신의 endianess에 따라 참조하는 비트열에 대한 해석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글에 답 달린 지 12년 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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