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Vista, 일부러 OpenGL효율성을 떨어뜨리다?

highwind의 이미지

http://slashdot.org/article.pl?sid=05/08/06/177251
Slashdot 뉴스입니다.

Cross platform standard라고 까지 말할 수 있는 3D 그래픽 acceleration 방법인 OpenGL이 윈도우 비스타에선 Direct3D를 통하여서 구동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OpenGL로 개발된 것들은 성능에 있어서 큰 타격을 입는다고 하는군요.
Aeroglass에서 돌아가는 OpenGL은 50%까지 기능적 타격을 입는다고 합니다. OpenGL을 Direct3D의 래이어로 만드는것은 기술적인 한계보단 전략적인 정책이라고 하네요.

오리지날 기사는 여기있습니다.
http://www.opengl.org/discussion_boards/cgi_directory/ultimatebb.cgi?ubb=get_topic;f=12;t=000001

쩝...

MS를 좋게 보려고 노력해도 너무 힘이드는군요...

jeonghoon.lee의 이미지

정말 대단하군요..;;
MS 다운 정책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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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하기 좋아한다고 해서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해내는 것도 중요하다.

kkb110의 이미지

잠깐. 그렇다면 VGA 제조사들이
VGA에서 Direct3D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면 Vista에서는 OpenGL도 사용할수 있게되는 건가요?

-_-.....

파도의 이미지

kkb110 wrote:
잠깐. 그렇다면 VGA 제조사들이
VGA에서 Direct3D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면 Vista에서는 OpenGL도 사용할수 있게되는 건가요?

-_-.....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Direct3D로 바꾸게 하려는 것 보다는, 리눅스에서 하드웨어 가속이 안되게하려는 목적같네요.

DirectFB는 어떤지?

--------Signature--------
시스니쳐 생각 중..

다크슈테펜의 이미지

어짜피 그들에게는 오픈지엘보다는 다이렉트엑스쪽이 더 친숙하겠죠..
그래도 왠만한 3차원 구동은 다이렉트엑스를 원할겁니다.그들에게는 오픈지엘은 어느것도 남아있지 않더라도 다이렉트 엑스쪽은 SDK나 개발툴 모두를 소유하고 있으니까요.오픈지엘도 만약 사용하게 된다면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편이 마소쪽에서도 더 이득이겠지요...
그들에게는 오픈지엘 있으나 없으나 별로 큰 타격은 없을 테니까요..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http://schutepen.egloos.com

gongchoo의 이미지

OpenGL이 OS에 종속적인 것도 아니고...

요즘 하드웨어는 기능상으로 DirectX나 OpenGL을 둘 다 지원하지 않나요?

MS에서는 자기네 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OpenGL 라이브러리를 DirectX 레이어 위로 올리겠다는 말로 들리는데...

그렇게 되면, 예전에 Windows95에서 OpenGL용 개발 키트를 별도로 설치했던 것 처럼 OpenGL측이나 하드웨어 벤더에서 별도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걸 기대할 수 밖에 없겠군요.

어차피 지금도 OpenGL 성능은 Windows 보다 Linux에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데... 그 성능의 차이가 눈에 띌 정도로 벌어진다면, 저같은 사람은 Windows는 버리고 Linux만 사용하게 되겠네요.

만약 MS측에서 하드웨어 벤더들로 하여금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하려는 장기적 전략의 일환이라면... 자충수가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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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거 함 만들어보자...^^

정태영의 이미지

gongchoo wrote:
어차피 지금도 OpenGL 성능은 Windows 보다 Linux에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데... 그 성능의 차이가 눈에 띌 정도로 벌어진다면, 저같은 사람은 Windows는 버리고 Linux만 사용하게 되겠네요.

만약 MS측에서 하드웨어 벤더들로 하여금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하려는 장기적 전략의 일환이라면... 자충수가 아닐지...

나름대로 애플도 같은 하드웨어를 쓰고 있고 (라데온 8500 등은 정말 바이오스 업데이트 만으로도 그냥 쓸 수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애플의 os x 의 quartz extreme 이 openGL 기반임을 생각하면 ... 모든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만드는건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다크슈테펜의 이미지

정태영 wrote:
gongchoo wrote:
어차피 지금도 OpenGL 성능은 Windows 보다 Linux에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데... 그 성능의 차이가 눈에 띌 정도로 벌어진다면, 저같은 사람은 Windows는 버리고 Linux만 사용하게 되겠네요.

만약 MS측에서 하드웨어 벤더들로 하여금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하려는 장기적 전략의 일환이라면... 자충수가 아닐지...

나름대로 애플도 같은 하드웨어를 쓰고 있고 (라데온 8500 등은 정말 바이오스 업데이트 만으로도 그냥 쓸 수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애플의 os x 의 quartz extreme 이 openGL 기반임을 생각하면 ... 모든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만드는건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


운영체제 상에서는 그렇지만 게임상에서는 다르겠지요...독자적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모르겠지만 3디 구동에 오픈지엘이냐 아니면 다이렉트 3디 사용하느냐 선택을 하게 된다면 현재도 그렇지만 더욱도 다이렉트 3디가 사용량이 더 많아 지겠지요.
뭐 블리자드나 그런데서는 별로 타격이 안될지도 모르겠지만요..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http://schutepen.egloos.com

gongchoo의 이미지

정태영 wrote:

나름대로 애플도 같은 하드웨어를 쓰고 있고 (라데온 8500 등은 정말 바이오스 업데이트 만으로도 그냥 쓸 수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애플의 os x 의 quartz extreme 이 openGL 기반임을 생각하면 ... 모든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만드는건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

저도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할 리 없다고 보기에... 만약 상상한 대로의 전략이라면 자충수라 한 겁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OpenGL의 성능이 충실히 발휘되는 다른 데스크탑OS들의 입지만 높여주는 결과가 될테니까요.

물론 MS도 바보는 아니니 그런 시시한 전략을 세우진 않겠죠...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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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거 함 만들어보자...^^

Fe.head의 이미지

자충
자충 (自充) [명사] [하다형 자동사] 바둑에서, 자기가 돌을 놓아 자기의 수를 줄임.

자충―수(自充手)[명사] 바둑에서, 자충이 되는 수.

뭔가 했네요 :oops:

naver.com에서 가져왔습니다.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

exman의 이미지

다크슈테펜 wrote:
뭐 블리자드나 그런데서는 별로 타격이 안될지도 모르겠지만요..

논외 지만... 저같은 경우 EA에서 나오는 게임들 (특히 스포츠 게임들)이 취향에 맞는 편인데....

이들은 MS-Windows, XBox 뿐만 아니라 PS2, GC 용으로도 나오기 때문에 게임엔진이 OpenGL베이스로 만들어질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대부분 한국산 온라인 게임들도 OpenGL베이스로 만들었다가 D3D로 포팅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리눅스나 MacOS용으로 포팅을 하지 않는게 매우 아쉽습니다... 충분히 시장을 개척할만한 능력이 되고도 남을텐데 말이죠...

id software의 퀘이크, 둠, 언리얼 시리즈들을 보면 리눅스판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보이고 있고 다양한 플랫폼 지원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도 올라가는 모습을 보면서 부럽기만 합니다.

PS- Loki 에서 리눅스용 게임을 쏟아내던 시절이 그립네요 TT

hys545의 이미지

highwind wrote:
http://slashdot.org/article.pl?sid=05/08/06/177251
Slashdot 뉴스입니다.

Cross platform standard라고 까지 말할 수 있는 3D 그래픽 acceleration 방법인 OpenGL이 윈도우 비스타에선 Direct3D를 통하여서 구동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OpenGL로 개발된 것들은 성능에 있어서 큰 타격을 입는다고 하는군요.
Aeroglass에서 돌아가는 OpenGL은 50%까지 기능적 타격을 입는다고 합니다. OpenGL을 Direct3D의 래이어로 만드는것은 기술적인 한계보단 전략적인 정책이라고 하네요.

오리지날 기사는 여기있습니다.
http://www.opengl.org/discussion_boards/cgi_directory/ultimatebb.cgi?ubb=get_topic;f=12;t=000001

쩝...

MS를 좋게 보려고 노력해도 너무 힘이드는군요...


그려면 다른데서 만든 opengl라이브러리로 대체할 수 업나여>

즐린

pynoos의 이미지

그래픽카드 업체들이 OpenGL을 제공할 때, 라이센스를 얻어야하죠?
아마 DirectX와 OpenGL 둘다 제공하는 것보다 하나만 제공하면 그래픽카드 업체들도 비용상 절감되는 것을 유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voljin의 이미지

Quote:
대부분 한국산 온라인 게임들도 OpenGL베이스로 만들었다가 D3D로 포팅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리눅스나 MacOS용으로 포팅을 하지 않는게 매우 아쉽습니다... 충분히 시장을 개척할만한 능력이 되고도 남을텐데 말이죠...

한국내에서 맥은 수십만대 규모가 존재합니다만, 그 중에서 요즘의 게임을 돌릴만한 사양이 되는 제품은 5만대가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척할 여지가 아예 없다는 것이 문제일 듯...

리눅스의 경우에도 10만원 중후반대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는 머신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군요. 미국에서는 9600 정도는 장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만...한국에서는 어떨지?

Tirin의 이미지

윈도우 비스타, 롱혼에 들어가는 에어로 글래스(맞아요? -_-)라는 UI라던가. 이친구들은 기본적으로 D3D 기반으로 돌아간다고 하네요. 윈도우나 폰트, 각종 화면 효과를 D3D를 통해 GPU가 가속해준다는 말이겠죠.

OpenGL이 D3D로 구현되는건, 방금 위에서 말한 D3D 환경에서 OpenGL 소프트웨어를 '창모드' 로 띄웠을 때라고 하네요.

그 무시무시한 UI 기능을 꺼 버리면 상관없구요, 끄지 않아도 전체화면 모드로 하면 된다고 하네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4708

이곳 리플로 읽었습니다~

- Tirin.

죠커의 이미지

gongchoo wrote:
정태영 wrote:

나름대로 애플도 같은 하드웨어를 쓰고 있고 (라데온 8500 등은 정말 바이오스 업데이트 만으로도 그냥 쓸 수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애플의 os x 의 quartz extreme 이 openGL 기반임을 생각하면 ... 모든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하게 만드는건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

저도 벤더들이 OpenGL 지원을 포기할 리 없다고 보기에... 만약 상상한 대로의 전략이라면 자충수라 한 겁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OpenGL의 성능이 충실히 발휘되는 다른 데스크탑OS들의 입지만 높여주는 결과가 될테니까요.

물론 MS도 바보는 아니니 그런 시시한 전략을 세우진 않겠죠... :D

그다지 나쁜 선택같지는 않습니다. 언제는 OpenGL 성능이 안 나와서 윈도우가 인기 없었습니까?

OpenGL만 따진다면 지금도 빠른 플랫폼은 아닙니다.

xster의 이미지

Tirin wrote:
윈도우 비스타, 롱혼에 들어가는 에어로 글래스(맞아요? -_-)라는 UI라던가. 이친구들은 기본적으로 D3D 기반으로 돌아간다고 하네요. 윈도우나 폰트, 각종 화면 효과를 D3D를 통해 GPU가 가속해준다는 말이겠죠.

OpenGL이 D3D로 구현되는건, 방금 위에서 말한 D3D 환경에서 OpenGL 소프트웨어를 '창모드' 로 띄웠을 때라고 하네요.

그 무시무시한 UI 기능을 꺼 버리면 상관없구요, 끄지 않아도 전체화면 모드로 하면 된다고 하네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4708

이곳 리플로 읽었습니다~

이 글이 상당히 믿고 싶어 지는군요.
마소 하는 짓이 언제나 얄밉긴 했지만 멍청하진 않았다는 것을 보면 위와 같은 상황이 와전된 게 아닐까 싶네요.

바라미의 이미지

...Vista 에서의 openGL 버전은 1.4 로 고정..;;;;

sisiphus의 이미지

제 생각엔 말이지요..
3D게임 시장도 굉장히 크지만.
3D 어플리케이션 시장도 어마어마하거든요.
각종 캐드 프로그램, 공학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은 제가 알기로는 모두 opengl기반입니다.
워낙 역사도 오래되고, 덩치가 큰 소프트웨어들이라 쉽사리 코드를 바꿀수 있을것 같지도 않아보여서..
이들 소프트웨어 밴더들을 ms가 어떻게 구워삼을 수 있을지 의문이군요.

이들 소프트웨어는 게임처럼 전체 화면 구동도 아니구요..

ms가 어떻게 나올려는지...

그리고 옥시즌이나 firegl과 같은 opengl 전용 고가 그래픽 카드 밴더들도 어떻게 나올것인지, 저로서는 무척 궁금합니다.

mycluster의 이미지

Quote:
워낙 역사도 오래되고, 덩치가 큰 소프트웨어들이라 쉽사리 코드를 바꿀수 있을것 같지도 않아보여서..
이들 소프트웨어 밴더들을 ms가 어떻게 구워삼을 수 있을지 의문이군요.

이런 소프트웨어들이 윈도에서 돌지 않는다고, 그러면 고객들이 비싼 돈주고 이들 소프트웨어를 돌리기 위해서 다시 유닉스 워크스테이션을 살 것으로 생각하시는지요? 대부분의 상용 어플리케이션 벤더는 제품개발 1순위의 오에스를 윈도로 잡습니다. PC에서 돌아가는 윈도버전이 없는 캐드나 소프트웨어는 바로 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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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죠커의 이미지

sisiphus wrote:
제 생각엔 말이지요..
3D게임 시장도 굉장히 크지만.
3D 어플리케이션 시장도 어마어마하거든요.
각종 캐드 프로그램, 공학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은 제가 알기로는 모두 opengl기반입니다.
워낙 역사도 오래되고, 덩치가 큰 소프트웨어들이라 쉽사리 코드를 바꿀수 있을것 같지도 않아보여서..
이들 소프트웨어 밴더들을 ms가 어떻게 구워삼을 수 있을지 의문이군요.

이들 소프트웨어는 게임처럼 전체 화면 구동도 아니구요..

ms가 어떻게 나올려는지...

그리고 옥시즌이나 firegl과 같은 opengl 전용 고가 그래픽 카드 밴더들도 어떻게 나올것인지, 저로서는 무척 궁금합니다.

타이타닉은 리눅스에서 만들어졌지만 그 프로그램의 주요시장은 윈도우입니다. 프로그램 제조업체의 입장에서는 윈도우즈 플랫폼을 출시하지 않으면 시장성에서 의미가 없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정말로 촌각을 다투는 유저라면 이전부터 윈도우즈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는데서 의미가 없습니다.

다크슈테펜의 이미지

그런데 보통은 3D작업 같은 경우에는 대형업체들의 경우 윈도우즈에서 작성했다 하더라도 렌더링이나 그런것은 클러스터링해서 그곳에서 렌더링하지 않나요...?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http://schutepen.egloos.com

hey의 이미지

sisiphus님 말씀은 사용자가 아니라, opengl을 기본 지원하던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opengl의 속도가 떨어짐에 따라서 모든 코드를 d3d 기반으로 고쳐야 한단 말씀이겠죠. 그 비용을 MS가 댈까요? 아님 MyCluster님 말씀대로 울며 겨자먹기로 코드를 고쳐야 될까요?

당분간은 속도가 떨어져도 그냥 냅두고(당분간 vista를 쓰지 말라고) 시간을 들여서 옮겨가는 수도 있을 거고 ..

그나저나 소프트웨어 벤더가 아니라 위에서 말씀하신 opengl 그래픽 카드 벤더는 우찌 될까요? 얘네들은 시장이 그냥 없어져 버린 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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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the F/OSS be with you..


mycluster의 이미지

Quote:
그나저나 소프트웨어 벤더가 아니라 위에서 말씀하신 opengl 그래픽 카드 벤더는 우찌 될까요? 얘네들은 시장이 그냥 없어져 버린 거네요.

GL이 오픈되기 전에 (오픈되어서 OpenGL이죠) 한대에 수천만원 짜리 하던 GL전용 워크스테이션을 팔았던 SGI도 고성능 윈도PC의 대세에 밀려 회사가 째로 망하기 직전까지 갔었죠. SGI에서 대세가 PC용 OpenGL 그래픽카드 업체로 넘었갔다면 이제는 다시 MS와 같은 업체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거죠.

저 카드벤더들은 계속 시장을 고수하는 방법을 찾다가 망하던지 아니면, D3D전용 카드를 만들던지(이내용은 제가 아는게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선택을 해야겠지요.

ProEngineer라는 소프트웨어가 시장을 점유한 것이 캐드관련 업체들이 유닉스워크스테이션을 고집할때, 윈도버전을 가장빨리 출시해서 많은 시장을 차지했고, 이에 따라 CATIA등도 윈도버전을 주력으로 밀수 밖에 없었죠. MS가 D3D만 지원한다면, ProE나 CATIA등도 다음버전은 D3D전용으로 포팅을 하겠죠. 둘중의 먼저하는 쪽을 따라서 다른쪽도 할수 밖에 없읍니다. 안망할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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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hey의 이미지

정당한 시장 경쟁이란 말씀이군요. 이해했습니다.

사실 무슨 카드 벤더가 망하고 소프트웨어 벤더도 망하고 이런건 쓰레드 하나에서 투덜투덜 댈 정도의 남의 일에 지나지 않습니다. 혹시나 우리(우리 라고 말할 수 있다면)가 피해를 보지 않을까 싶었는데, 풀 스크린에선 opengl 성능을 그대로 낼 수 있다니 간접적인 피해도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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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the F/OSS be with you..


Tirin의 이미지

에어로 글래스라는 DX 기반 UI 를 적용할때만 opengl 지원에 문제가 생긴다고 나와있군요.

데스크탑이 아닌, 무거운 UI 효과들을 켤 필요가 없는 시스템에서는 상관 없겠죠?

- Tir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