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공개소프트웨어 활용?
글쓴이: hjeeha / 작성시간: 화, 2005/08/02 - 3:45오후
슬슬 위에서 압력이 내려오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있지도 않은 공개소프트웨어 사용률을 30% 이상 끌어올리기 위한 사기 작전회의에 불려갔다 왔습니다. 이 수치가 국가기관간 무슨 평가에서 몇 점의 점수를 차지하는 항목이 되었다는군요.
누가 묻더군요. 지금 우리 기관에서 민원인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할 수 있겠냐고..
잠시 고민하다가.. 포기하시지요.. 라고 했습니다.
의뢰하는 고객이 일의 본질과 어려움을 이해한 상태에서 진행한다면 모르겠지만 추가적인 비용이 든다는 것 자체를 이해 못할 것이 뻔하고 기간은 청장한테 보고할 때 임의로 정한 일정이 될 것이 불보듯 한데다가, 현실적으로 그 무시무시한 민원인들의 엄청난 막무가내식 욕하기에 시달릴 것을 생각하니.. 솔직히 의욕이 안생깁니다.
얼마전 몇몇 독립형 서버 추가 도입 시 아이태니엄 서버와 리눅스 도입을 제안했다가 한마디에 빠꾸먹은 적도 있는데 이제와서 당장 리눅스를 쓰라고 난리 쳐대는 통에 할말을 다 잊습니다. (이미 서버 도입은 결정났고 되돌릴 수도 없는 상태에서)
결국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몇몇 PC에 리눅스 설치하고 서버라고 우기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공공에 오면 그저 문서 쪼가리와 실적 몇 점으로 이해되고 마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Forums:
쩝.. 쓰다보니 그냥 잡담이네요. 자유게시판으로 옮겨 주심이..
쩝.. 쓰다보니 그냥 잡담이네요. 자유게시판으로 옮겨 주심이..
하아... 이해합니다. -_- 그 맘...
제가 자주 연구실 얘기를 하게 되는군요. (얼마나 한이 맺혔으면... 인생의 부조리는 모두 거기서 알게 된 듯...) 연구실에 리눅스 서버 하나 두고 연구하자고 해도 'Sun 서버 있는데 리눅스 서버는 뭐하러 쓰냐'던 교수님이 전에 일 때문에 찾아 갔을 때는 'OO야, 이번에 새 컴퓨터 사려고 하는데 뭐가 좋겠냐? 요즘에 듀얼코어 나오던데, 그거 리눅스 지원하냐? 이번에 리눅스 깔아서 쓸건데.' 라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그런데 도대체 누가 쓸 수나 있을런지...) 그냥 대충 지원한다고 하고 구입하시라고 말하고 왔습니다. (아마 윈도우즈 업데이트 인증 때문에 그런듯...)
미리 앞을 내다봐도 모자를 판국에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현실이 답답할 뿐입니다.
정부에서 백날 그래봐야 뭐하나요.거기에 옹호적이라는(정확히 말하자
정부에서 백날 그래봐야 뭐하나요.
거기에 옹호적이라는(정확히 말하자면 그 부류의 사업에서 꽤나 큰..)SI업체에서 경쟁제품이 썬원이네 뭐네 하면서 시비걸고 앉았는데..쩝..
당하는 입장에서는 뭐 대략 어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