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mbedded 분야의 연구 이슈는...?

hwandori의 이미지

어떤게 있을까요... 단지 임베디드 분야를 하고 싶다고만 했지.. 요즘엔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논문들도 읽어보고 싶고...

jachin의 이미지

말 그대로 얼마만큼 싸잡아 넣을 수 있느냐 입니다. :)

제 전공은 반도체 설계라 조금 그 방향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_-;

일단 임베디드 디바이스 들은 저전력, 고효율 CPU 코어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One Chip Device 를 통해 보드상에 있는 모든 칩들을 내장합니다. -_-

그래픽 코어, 사운드 코어, 외부장치 컨트롤러... 모두요.

그리고 그 코어를 저전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_-;

그건 반도체 개발자들의 숙제이고, 응용과 관련된 분야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유비쿼터스라고 말하는 것은 이것과 관련 있습니다.)

제한된 영역에서 정보에 대한 접근과 보안에 대한 것. (PDA를 쓰게 되면 이 PDA의 정보를 쉽게 노출 당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네트워크 상에서의 보안도 중요하지요. 임베디드 디바이스는 일반 PC처럼 높은 퍼포먼스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암호와 관련된 연산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동 네트워크 이기 때문에 무선 환경에서의 정보노출도 쉬울 수 밖에 없지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OS 개발. 혹은 관련 응용 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제작 등이 있겠습니다.

임베디드는 하드웨어 종속적인 분야라 '암호'와 관련된 부분이라면 암호 알고리즘에 대한 하드웨어 칩을 만들어 내장하고, 암호를 사용할 때만 이 암호 부분 모듈을 가동시켜 퍼포먼스와 유지 전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지요. 만약 그래픽 부분이라면 그래픽 엑셀레이터를 추가하고 사용시에만 전력 공급이 되도록 제작하고 나서 응용 소프트웨어 계열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분야가 있고, 응용하기 위한 분야도 많습니다. 문제는 자신이 어떤 분야를 선택하는지, 어떤 응용 분야를 위해 연구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디바이스 자체에 대한 효율을 연구한다면 모르겠지만요... :)

whitelazy의 이미지

jachin wrote:
말 그대로 얼마만큼 싸잡아 넣을 수 있느냐 입니다. :)

-_-b 입니다...
왜인지 너무 표현이 웃긴 ㅎㅎㅎ

그나저나 요즈음의 응용분야의 화두는 유비쿼터스랑 센서 네트워크 이겠지요 아마도...?
이거는 얼마나 밥(전력) 적게먹고도 오래 안굶어죽느냐(베터리 구동)와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십 수백 수천 수만의 노드들이 동적으로 구성되느냐(AD-HOC 네트워크, 무선통신) 엄한놈이 슬쩍 끼어들어서 엄한 데이터 쏴대느냐(보안)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많은 노드들이 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느냐(리얼타임 데이터베이스.. 근데 이건 컴용일듯? -_-a) 등등 헤아리면 한없이 많군요...

유비쿼터스나 홈네트워크는 현재는 보안쪽에 집중되어있다는거 같더군요... 그거 외에는 얼마나 간편히 기기들을 접속하고 해제하며 기기들을 제어하고 기기들간 통신을 제공하느냐(미들웨어... OSGi, JINI, UPNP, HAVI(? ) 등등), 아니면 어떤상황에서 어떻게 반응을 할것인가(상황인식..) 등등도 있습니다

hwandori의 이미지

와우 정리를 아주 잘해주셨네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