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nfl의 이미지

프로젝트 개발을 거의 끝내고 아래와 같이 파일헤더(소스 파일 설명 주석)를 붙이고 있습니다.

/**
* @file main.c
*
* blblblbl~
*
* @author ???
* @version ???
*/

프로젝트의 코어 소스 파일들중에 거의 대부분을 제가 작성했고 그래서 파일 헤더의 author 부분에 제 이름을 적었습니다.

그런데 이 모습을 보시던 상사께서 author를 빼자고 하십니다.
이유는 프로젝트는 존속될 수 있는 반면에 개발자가 바뀔수 있다는 것이였습니다.
그외 회사 내에서 개발된 소스라서 개인의 성격보다는 회사의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였습니다.

제 생각에 개발자가 바뀌어서 제가 작성한 부분이 변경된다면 그때는 history에 추가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개발한 소스라도 파일헤더에 author가 안붙어 있는 경우는 거의 못본것 같습니다.

그런데 author를 빼자니 답답해서 일이하기 싫어집니다.

개발자로써 author는 책임과 동시에 자부심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ydhoney의 이미지

author에 개인 이름을 넣더라도 소속까지 함께 포함시키는게 맞겠죠.

프로젝트 단위라 하더라도 프로젝트 팀이 먼저 들어가야 맞는것이겠구요.

anfl의 이미지

그러면 author의 유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있어야 되는게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warpdory의 이미지

author 에는 두가지 뜻이 들어갑니다.

하나는 이 소스 코드는 내가 짰다. 그러니 내꺼다.. 라는 권리.
그리고 이 소스코드는 내가 짰으니깐, 내가 책임지겠다 라는 의무.

이렇게 권리와 의무가 같이 들어갑니다.

author 에서 이름을 뺀다는 것은 권리와 의무 둘다 지지 않겠다. 라는 뜻이 되지요. 회사에서 짰다고 하더라도 각 코드가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느냐.. 라는 일종의 finger print 같은 것이라고 볼 때... 함부로 없애거나 다른 사람 이름 넣을 게 아니라고 봅니다.

- 그런데, 대개 SI 프로젝트에서 보면 정작 소스 짠 사람 이름은 없는 경우가 태반이더군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ey의 이미지

루트 디렉토리에 AUTHORS 파일이 없나요? 보통 소스 코드의 author 태그에는 개발자의 이름이 들어가고 AUTHORS에는 풀 네임과 연락처가 들어가게 됩니다. 부서가 바뀌고 누군가 코드를 인수인계받게 되었을때 어떤 코드에 대해 누구에게 물어야 되는지를 알아야 할 것 아닌가요?


----------------------------
May the F/OSS be with you..


sio4의 이미지

author 라는 것이 저작권을 나타내는 성격도 아니고요(회사의 이름이 들어갈 곳은 이곳이죠), 저작자를 표시하는 것은 "서명"의 성격으로 봐야 하는데, 바꿔 말하면 "이 코드는 내가 작성했으니 욕할 부분이 있다면 내 이름을 불러다오" 라는 말과 유사한 것입니다.

그 상사는, 어떤 파트의 분이신지 모르겠지만, 프로젝트 계약서, 개발계획서 등을 작성하면서 "이 계약/개발은 회사간의 일이니 담당자 서명은 생략합시다."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
"The love you take is equal to the love you make." The End, by Beatles

cinsk의 이미지

나중에 버그가 발견될 경우나, 유지 보수시 코드가 어려울 경우 등등, 원 개발자를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드를 완전히 새로 쓰지 않는 한, 메인 개발자가 바뀐다면, 주석에 추가하는 것은 좋지만, 빼는 것은 도리에 어긋납니다. 상관이 마음대로 이래라 저래라 한다고 해도 상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상사는 윗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소유 문제 등으로 인한 걱정이 앞서서 그런 것 같지만... 잘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가끔은 아주 꽉 막힌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군대에서 어이 없는 상관을 만나서 억압?받은 상황에서 제 코드의 주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 Programmed by nobody <nobod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