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ll, it Works For Me.(TM)이 무슨 용도죠?

pynoos의 이미지

제목과 같은데, Still, it Works For Me.까지는 해석상 알겠는데, 메일에서 (TM)까지 쓰는 것은 무슨이유죠?

누가 한 말이라는 뜻인가요? HP 어떤 친구가 메일링리스트에 패치를 올리면서 맨 마지막에 저렇게 (TM)을 쓰는 것을 봤는데.

별로 못 본형태라서 궁금합니다.

버려진의 이미지

trademark

법적으로 등록된 것이 아닌 상표 따위에 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첨자로 자주 쓰더라구요.

pynoos의 이미지

촙5 wrote:
trademark

법적으로 등록된 것이 아닌 상표 따위에 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첨자로 자주 쓰더라구요.

아.. 그건 아는데.. :)

http://extelligence.ringlet.net/roam/archives/000307.html

예를 들면 저 메일중간에 들어 있는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 메일에 "Still, it Works For Me(tm), " 라는 말이 들어 있지요.

Prentice의 이미지

This patch shaves 500 kilobytes from the resulting binary, which is a Good Thing. (TM)

진부한(?) 표현을 하면서 무게를 실어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듯 합니다.

nohmad의 이미지

예를 들면 "그때그때 달라요" 같은 말이 누군가의 트레이드마크인 것과 마찬가지로 "It works for me"라는 문구는 개발자들의 상투어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검은해님 말씀처럼 진부한 표현을 써야 할 때도, (TM)을 붙여주면 자신이 한 말이 아니라 자주 회자되는 문구를 인용한다는 뉘앙스를 줄 수 있죠.

언제였나 개발자들의 상투어를 집계한 목록을 본 적이 있었는데 지금 찾을려니 못 찾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