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vs BSD again
사실 Linux보다는 FreeBSD를 좀 더 친숙하게 느끼는 편인데
- FreeBSD의 vmware 버전이 낮은 문제 (구체적으로 뭐가 문제인지는 잘 몰라요. 아마도 vmware 내에서 윈도우2003을 돌린다든가 하는게 문제가 되겠지요. 인터넷 뱅킹을 해야 하니 vmware를 버릴 수도 없고... :oops:)
- FreeBSD에서 YOPY PDA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모르겠다는 문제 (Linux에서는 usbnet인가를 쓴답니다.)
- 일전에 FreeBSD에서 비디오카드의 TV-OUT이 작동하지 않았던 문제
- Linux에서 각종 어플리케이션 운용이 좀 더 수월하다는 점 (transgaming 사이트 가보고 WOW 게임이 돌아간다는데 놀랬습니다.)
등의 이유로 해서
오랜만에 Linux를 깔아보기로 맘먹었습니다.
(사실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냥 FreeBSD를 깔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리하여 Ubuntu Linux라는걸 깔아봤는데, (쓰지도 않는걸 이것저것 깔아대는게 좀 불만스럽긴 했지만) 정말 손쉽게 설치가 되더군요. 윈도우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구요.
유감스럽게도 두어번 재부팅한 후에는 첫화면에서 로긴부터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윈도우에서 vmware 띄우고 그 안에서 불러내려는 시도를 좀 했습니다만, 그게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이번에는 젠투로 한번 깔아볼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사람들마다 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삽질을 호소하고 있어서 좀 걱정이 됩니다.
일도 해야 하는데, 맨날 OS 설치만 하다가 인생 다 보낼 수는 없쟎아요. :wink:
FreeBSD에서 세상만들기를 하루동안 하는데, 젠투 설치가 3-4일씩 걸린다는게 좀 이해가 안됩니다. FreeBSD에서 포트로 설치하는 거랑 젠투에서 emerge로 설치하는거랑 어떻게 다른지요?
아, 그리고 Linux 와 *BSD 간의 구조적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 문서가 있으면 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커널 비교랄까 뭐 그런 것 말이지요. 초보에게 쉽게 설명된 걸루요.
젠투 얘기만 따로 하자면 ...제 시스템인 AMD athlon X
젠투 얘기만 따로 하자면 ...
제 시스템인 AMD athlon XP 2500+, 램 1 G 머신에서...
stage 3 에서 부터 시작하면,
대충 xorg-x11 -> gnome(또는 kde) -> openoffice-ximian -> abiword -> 기타 잡다 유틸리티들(rdate, ntpdate, ftp 툴, 아파치, mysql 등등) 까지 진행하는데 이틀 쯤 걸립니다. (중간 중간 쉬는 시판 포함) 여기서끝내도 됩니다.
그리고 저렇게 깔아놓은 뒤에 emerge -eD world 하면 지금 있는 패키지 모두를 다시 재컴파일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stage 1 에서부터 시작한 것과 비슷해지죠.(stage 2 랑 stage 1 중간쯤 됩니다.)
http://akpil.egloos.com/1063472/
대충 보시면 하루쯤 걸립니다.
그래서 3일쯤 걸리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