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를 위한 rss 사이트 어떨까요?

죠커의 이미지

간간히 kldp에 블로그를 도입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블로그 쓰실 분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서 쓰고 있어서 꼭 kldp의 블로그가 필요하다! 이런 느낌은 부족해 보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이 블로그를 쓰고 있다고 한다면 그들만의 교류 채널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rss.kldp.org 정도의 주소로 올블로그(http://allblog.net)나 블로그코리아(http://blogkorea.org)와 같은 메타 사이트를 운영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의 오픈 소스 개발자들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지 않을까요?

권순선의 이미지

http://bbs.kldp.org/viewtopic.php?t=51866 에도 썼지만 현재로서는 별도로 블로그를 오픈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drupal을 사용해서 모든 준비는 다 해두었긴 합니다만 어느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일관적으로 글이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신변 잡기적인 내용이 함께 섞이게 된다면 자유게시판과 특별히 다른 점이 없게 될 테니까요.

말씀하신 내용은 planetplanet 같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어떤 블로그를 이곳에 등록할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별(?)을 할지가 애매해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세히 알아본 건 아니지만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오픈소스라는 일관된 주제로 블로깅을 하는 경우를 그다지 많이 보지 못했거든요.

p.s. 말씀하신 메타 블로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 가능한 솔루션 중에 planetplanet 말고 다른 것이 있으면 좀 알려 주세요....

fribirdz의 이미지

권순선님이 말씀하신대로 일단 (이전에도 있었던) KLDP 블로그는 의미가 좀 없을 것 같고.. 메타 블로그보다는 Trackback Center의 역할을 하는게 어떤가 싶습니다.

일단 CN님 말씀처럼, 개발자들만의 메타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록 IT에 관련되지 않은 글들이 많더라도, 개발자들의 주소를 모아놓는 다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들의 블로그들을 알고 싶어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것보다는 Trackback Center를 운영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사실 일일이 글을 쓰고, 그때마다 적절한 트랙백 주소를 찾아서 날리는게 번거로운 일이긴 합니다만..

블로그 코리아(http://blogkorea.org)에도 트랙백 디렉토리가 있어서, 적절한 카테고리에 트랙백을 날릴 수 있지요.

뭐 야후에도 있고 이런건 많이들 있긴 합니다만, 블코의 경우에도 활용도가 그리 높지 않고, IT관련 디렉토리도 좀 더 세분화가 필요해 보이지요.

Quote:
블코의 IT 디렉토리: 컴퓨터일반(146) PDA,모바일(63) 인터넷(179) 프로그래밍(100) 게임(236) 기타(11)

그래서 트랙백 센터를 운영하되, 개발자들의 취향에 맞게 적절한 카테고리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IT에 관련되지 않은 글이 올라오는 일도 없을테고, (그래서 다른 메타 사이트와의 중복문제도 해결될테고) 사람들은 자기의 관심사에 맞는 트랙백 디렉토리의 RSS를 구독해도 될테구요 :)

글이 조금 두서가 없군요 :D

Wake Up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