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 입력이 편한 편집기(워드프로세서) 추천바랍니다...

mykldp의 이미지

ms-word나 OoWriter 같은 워드프로세서만큼의 기능은 없어도 됩니다. 글꼴, 크기를 문단마다 바꿀 수 있고 간단한 서식 지정 기능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수식 입력이 편리했으면 합니다. 가능하다면 latex 방식으로 수식을 입력하고 화면에는 이쁜 모양새의 수식이 표현된다면 좋겠습니다. 입력 방식이 꼭 latex 일 필요는 없지만...이왕이면..^^; 그리고 윈도, 리눅스 양쪽에서 돌아갔으면 합니다.

현재까지 테스트해본 녀석들을 살펴보면..

OoWriter 는 수식입력이 불편하더군요. OOoLatex 이라고 latex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매크로가 있기는 하던데 내부적으로 bash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윈도에서는 안돌아갑니다.

Amaya 도 테스트해봤는데 왠일인지 윈도에서 설치시에 에러가 발생하고 프로그램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왠지 한글 윈도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일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녀석은 mathml, css 를 사용하는 방식이더군요.

texmacs 라는 녀석도 있더군요. 수식 입력방식은 GUI 지만 편리하게 구성되있어서 좋더군요. 가장 맘에 들었지만...한글이 안됩니다...-_-;

좋은 프로그램 추천바랍니다..

hurryon의 이미지

윈도용 레이텍 편집기을 찾으신다면 단연, winedt 입니다. 아래의 싸이트에 가시면 평가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winedt.com

mykldp의 이미지

Quote:
윈도용 레이텍 편집기을 찾으신다면 단연, winedt 입니다.

레이텍 편집기를 찾는건 아닙니다. 음....간단히 말하면 워드프로세서인데 수식 편집이 편리한 녀석을 찾습니다. 즉 WYSIWYG 이어야합니다. 다만 수식 편집시에는 latex 표현 방식으로 입력가능하면 좋겟다는 거지요.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문서 중간에서 수식을 편리하게 편집할 수만 잇으면 됩니다.

cjh의 이미지

아래한글/한컴워드가 아닌지... :)

--
익스펙토 페트로눔

aeronova의 이미지

mac 용으론 keynote에 사용가능한 WYSWYG 방식의 수식 입력기를 본 적이 있는데, 딱히 win, linux 용은 떠오르는 것이 없네요.
latex 관련이라면 ktug.or.kr에서 살펴 보시는 것이 어떨지요?

p.s.
음.. 조금 돌려서 powerpoint 등에 latex 수식 입력이 가능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들이 도움 될 런지 모르겠습니다.

It's better to burn out than to fade away. -- Kurt Cobain.

이정구의 이미지

입력방식의 편리성만 생각한다면, 제가 써본 것중 Matics 보다 편한 것은 없었습니다.

직관적인 입력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고속으로 입력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ctrl + 위화살표키 를 누르면 지수가 입력되는 식입니다. ctrl + / 하면 분수입력이 됩니다.

상당히 편리한 입력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좋기는 한데, 요즘은 개발을 포기한 듯 하군요.

stdream.com

yglee의 이미지

아래아한글...

영문에 관련된 부분은 여전히 꽝이지만 한국사람들이 쓰기에는 이만한 워드프로세서가 없더군요.

yuni의 이미지

mykldp wrote:
레이텍 편집기를 찾는건 아닙니다. 음....간단히 말하면 워드프로세서인데 수식 편집이 편리한 녀석을 찾습니다. 즉 WYSIWYG 이어야합니다. 다만 수식 편집시에는 latex 표현 방식으로 입력가능하면 좋겟다는 거지요.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문서 중간에서 수식을 편리하게 편집할 수만 잇으면 됩니다.

그럼 lyx를 한번 고려 해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jj의 이미지

그림으로 입력 해도 된다면, 미국의 모 교수가 만든 texpoint도 쓸만합니다만... power point용입니다.

http://raw.cs.berkeley.edu/texpoint/

--
Life is short. damn sh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