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E에서의 GNOME 쓸만합니까?

narusas의 이미지

FC3의 GNOME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것 저것 패치하고 할게 상당히 많네요...

SuSE가 성능이 좋다고는 들었는데...
제가 사용하는 환경이 GNOME을 요구하는 환경이라, FC3를 설택했었는데요...

SuSE에서 GNOME이 FC3정도로 잘 정비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알기로는 SuSE는 KDE에 집중한다고 알고 있었거든요..
(관련 어플리케이션이나 패키징에서..)

의견 좀 부탁드립니다.

ydhoney의 이미지

그놈이 무거워서 KDE를 사용하는 사용자라 자세히는 답변드릴수 없으나 대략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수세 9.1 프로페셔널까지는 설치시 kde환경만 지원하고 그놈환경의 경우 따로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9.2 프로페셔널은 설치시 그놈과 kde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놈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별 탈없이 대부분 지원하는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몇몇 악세사리 어플리케이션(gDesklet등..)등은 기본으로 yast에 들어있지 않으니 찾아 까셔야하겠구요.

버전은 뭐 좀 그렇습니다. 아직 2.6이니까요. :-)

이정도도 상관없으시다면 모르겠지만 2.8버전의 그놈을 원하시면 편법을 찾으시거나(gnome 2.8이후버전을 제공하는 yast서버를 찾으시거나, apt-rpm을 사용하시거나..), 다른 배포판을 찾으셔야할듯 합니다.

음..그리고 yast가 qt기반이라서 qt관련 라이브러리는 싫으시더라도 어쩔수없이 까셔야합니다. :-) 저도 kde를 쓰지만 gtk관련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있는것과도 같은 이치이지요. ^^

솔직히 아직은 kde중심인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수세리눅스를 배포하고 있는 노벨사가 지미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그놈사용자분들도 패키징중심의 배포판을 사용하고자 할시엔 수세리눅스로 전환하는것이 장기적으로 볼땐 이득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본인이 익숙한 배포판이 제일 좋은 배포판이라는것은 부정할수 없습니다. 전 수세를 6.x버전부터 써왔으니 수세리눅스를 사용하는것 뿐입니다. :D 수세리눅스보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 더 익숙하시다면 굳이 수세리눅스로 이동하려 하기보다는 그 배포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시는것을 먼저 권장해드립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