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 SK8
최초 포스팅 http://groups.google.com/groups?hl=en&lr=&c2coff=1&threadm=Zkjld.8515%24zx1.1438%40newssvr13.news.prodigy.com&rnum=1&prev=/groups%3Fhl%3Den%26lr%3D%26group%3Dcomp.lang.lisp%26selm%3DZkjld.8515%2524zx1.1438%2540newssvr13.news.prodigy.com
관련 블로그 1 - http://evins.net/weblog/2004/11/14#skate_2004-11-14
관련 블로그 2 - http://www.lemonodor.com/
90년대 초반 애플 Advanced Technology Group에서 개발되었던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원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더 나은 SK8가 오픈소스로 개발 될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초기단계이며, 참여할 사람들을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관심있는 사람은 최초 포스터인 Mikel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될 것입니다.
저도 참여의사를 밝혔는데, 다른 참여자들이 정말 쟁쟁하네요. 최초 포스터 왈 "Ruben Kleiman(오리지널 SK8 프로젝트 리더)과
함께 일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고 하는 군요.
오가는 메시지로 볼때, 로레벨 OS 인터페이스, 각종 네트워킹 프로토콜,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DB 등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Windows, Linux, MacOSX 에서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만들 작정입니다.
Ruben에 의하면 현재의 IDE들은 90년대 초의 SK8의 발 뒤꿈치정도 밖에 아직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네요.
음..
음.. Lisp으로 만들어 졌군요..
쩝.. Lisp 문법조차 가물가물.. 매력적인 언어이긴 한뎅.. :oops:
그건 그렇고.. 현재의 IDE도 많이 발전한 것으로 아는데, 그것의 발꿈치도 못따라 온다니..
UI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흥미롭네요.. But, LISP 이라니.. :cry:
----------------------------------------------------------=>
Be supercalifragilisticexpialidocious, run for your life!
Re: 음..
최초의 SK8는 맥킨토시 커먼리습(MCL)로 개발되었지만, 오픈 소스로 개발될 Skate(SK8는 오리지널 프로젝트 이름이며,
애플에 라이센스가 있으므로 현재 Skate라고 부르고 있습니다)의 구현 언어는 아직 명확히 정의된 바는 없습니다.
지금 주된 구현 언어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고, 제 추측에는 아마 Common Lisp, Dylan, Scheme, Java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가능성 큰 순). 그 이유는 프로그램 특성상 reflection, AOP, MetaObject 등에 대한
프로그래밍이 자유롭고 투명하게 가능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것을 지원하지 못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그런 것들을 모두 구현하는 것 자체가 벅차고, Ruben이 특히 성능에 신경쓰고 있기 때문에 인터프리터만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논외입니다.
어떻게 주된 프로그래밍 언어가 결정되든, 로레벨에서는 C를 많이 사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OS, Sound, Graphics 등에 의존성이 있는 부분은 이렇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로레벨에 대해 현재까지 나온
이야기는 대충 Low level thread support, Quciktime 을 대신할 부분, OpenGL 과 같은 것들 입니다)
그래서 결국 Lisp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모르면 당장은 주된 일에는 참여하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로레벨 부분에 집중하면서 시간을 두고 앞으로 결정될 주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면 되리라고 봅니다.
Skate 프로젝트는 단기간에 끝날 가능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은연중에 Ruben이 SK8보다 더 나은 것을 개발하고 싶어하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아무리 난다 긴다 하는 이들이
참여한다 하더라도 아마 최소한 1년정도 지나야 한번 정도 릴리즈하고 제대로 쓸만한 것은 2년정도 기다려야
하지 않겠나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http://lisp.or.kr http://lisp.kldp.org - 한국 리습 사용자 모임
[quote="LispM"]...지금 주된 구현 언어에 대한 논의가
제 예상이 약간 빗나가서 Dylan이 일찌감치 떨어져 나갔습니다. 그리고 예상대로 Java가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Common Lisp, Scheme, Java 중 하나가 될 듯 합니다.
http://lisp.or.kr http://lisp.kldp.org - 한국 리습 사용자 모임
OT: (에이브릴 라빈의 곡 중에 Sk8er Boy란 곡이 있죠)
OT: (에이브릴 라빈의 곡 중에 Sk8er Boy란 곡이 있죠)
----------------------------
May the F/OSS be with you..
Ruben이 공개적으로 자신은 자바를 쓰고 싶다고 밝혔습니다.아직
Ruben이 공개적으로 자신은 자바를 쓰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완전히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참, 재미있게 되었네요. 사실 현재 참여 의사를 밝힌 대부분이 리습 프로그래머들이었고,
또 그 대부분이 C, C++, 자바 등으로 프로그래밍 하다가 리습으로 전향(?)한 사람들인데...
상황이 어떻게 전개 될지 완전 오리무중입니다. 아마 자바 프로그래머들이 달려들지 않으면, 프로젝트 시작도 못해보고
없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리습으로 안하면 포기할 생각입니다(프로그래밍이 상대적으로 즐겁지 않기 때문에).
만일 자바로 귀결된다면, 국내 자바 프로그래머 하나 둘 정도는 이런 프로젝트에 처음부터 참가하는 것이 후에
우리나라에서도 목소리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예를들면 한글이 안되는 문제를 초기부터 해결하면서 개발한다는 등등).
http://lisp.or.kr http://lisp.kldp.org - 한국 리습 사용자 모임
SK8이라는 녀석이 무척 흥미롭군요. 혹시 스크린샷들을 구경해볼만한 곳이
SK8이라는 녀석이 무척 흥미롭군요. 혹시 스크린샷들을 구경해볼만한 곳이 있을까요? 아니면 시험삼아 작동시켜볼 방법정도는 있을까요?
관련 블로그 링크에 screenshot link가 있네요.[url]h
관련 블로그 링크에 screenshot link가 있네요.
http://www.lemonodor.com/archives/000028.html
[quote="saxboy"]SK8이라는 녀석이 무척 흥미롭군요. 혹시
Old Mac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아마 소스코드까지 있을 겁니다. (저는 한대 있는데, 꺼내서 연결하기 귀찮아서 안해봤습니다.
가능하면 한번 해보시고 어떤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tp://ftp.apple.com/research/sk8/
도큐먼트도 올라왔습니다.
http://www.habilis.com/skate/
http://lisp.or.kr http://lisp.kldp.org - 한국 리습 사용자 모임
헛~ 환상적이군요.
헛~ 환상적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