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표준 메타DB 구축
http://www.dt.co.kr/content/2004101302012768636004.html
콘텐츠진흥원, 서비스사업자 대상 설명회
1차로 30만곡…중복투자 막고 업계 공유
표준화된 형태의 디지털음악 메타DB가 구축된다.
지난 8월 문화관광부로부터 디지털음악 메타DB 구축 및 운영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11일 오후 4시 역삼동 문화콘텐츠센터에서 디지털음악서비스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향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SK텔레콤ㆍKTF 등 이동통신 사업자와 만인에미디어ㆍ아인스디지탈 등 음원대리중계 사업자, 그리고 네오위즈 위즈맥스ㆍCJ미디어ㆍ예당엔터테인먼트ㆍ다음커뮤니케이션ㆍNHN 등 주요 디지털음악서비스 사업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지금까지는 디지털 음악시장의 급성장에도 불구, 그동안 각 사업자들이 독자적으로 DB를 구축해 표준화 문제와 중복투자의 지적을 받아왔다.
진흥원 안석준 음악산업팀장은 "이미 지난해 디지털음악 표준화 작업을 완료했지만 신탁관리단체들이 제각각 정산시스템과 DB를 구축함에 따라 중복투자 및 표준화 문제가 발생해 거의 쓸모가 없었다"면서 "약 3개월이면 1차로 약 30만곡의 디지털음악 메타DB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메타DB가 구축되면 각 업체별로 월 400~500만원에 이르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DB구축 시간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흥원은 2002년 12월부터 2003년 10월까지 1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음악콘텐츠 표준화 작업을 통해 디지털음원 분류 및 식별체계 등 표준화작업을 완료했다. 하지만 한국음악저작권협회ㆍ한국음원제작자협회ㆍ한국예술실연자단체연합 등 음악신탁관리 단체들이 독자적으로 시스템과 DB를 구축해 중복투자는 물론 표준식별키가 없어 서비스간 DB 연동 및 호환이 불가능했다. 진흥원은 우선 30만곡의 메타DB를 구축하는 한편 각 저작권단체 및 서비스 사업자들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음악DB를 원스톱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표준 메타DB 식별키를 개발해 제공키로 했다.
안 팀장은 "진흥원에서는 메타DB만 제작하고, 이미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식별키 값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식별키를 구축해 음악산업계가 공유토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표준메타DB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DB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 음악카탈로그를 보유 운영하게 되며, 저작관리단체들은 표준메타DB와 자체 구축ㆍ운영중인 음악DB를 매칭,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즉, 표준메타DB 식별키를 이용해 음악서비스 사업자의 저작권 사용현황이나 내역에 대한 정확한 징수분배 활동은 그대로 하게 되는 것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메타DB가 구축되면 저작권 관련 정산 프로세스가 간소화돼 음악산업이 투명해져 온라인 음악산업이 양성화되는 것은 물론 권리자들은 각 권리단체별 업무유지 및 단체 상호간 연계 업무 추진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정기자
온라인 음악시장이 양성화 되고, 활성화 되는 것은 좋은데, 특정 대형업체들만의 시장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동 DB를 구축한다는 것은 옳은 방향인 거 같습니다...구태여
공동 DB를 구축한다는 것은 옳은 방향인 거 같습니다...
구태여 중복 투자를 할 필요가 없죠...
예전에 헨드폰 기지국 만들 때도 그렇게 했어야 합니다...
그 때야 뭐... 보이는 떡이 너무 커보여서 다 먹을려고만 했지 나눠 먹을 생각은 안했을 테니까 그런 중복 투자가 생겨났겠지만요...
앞으로 이런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에 예전처럼 중복투자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흠... 그런데, 공동 DB를 구축하면, 새로 사업에 뛰어들기가 휠씬 수월해 지겠네요?
애써 곡들을 모으지 않아도 되고... 기본적인 검색 서비스는 아마 공동 DB에서 전부 구현되어 있을 것이니... 사이트를 만들고 잘 운영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가 되겠네요...
그런데, 그런 Back Data에 차별성이 없다면, 무엇으로 사용자들을 끌어모으려고 할까요?
오픈 소스 쪽에는 MusicBrainz라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h
오픈 소스 쪽에는 MusicBrainz라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http://www.musicbrainz.org/
현재 20만장의 앨범과 244만곡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1차로 한다는 30만곡보다 훨씬 많군요. :-)
--feanor
MusicBrainz를 보니 트랙 정보가 끝이군요. 저 DB에는 벅스나
MusicBrainz를 보니 트랙 정보가 끝이군요. 저 DB에는 벅스나 여타 온라인 음악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준의 곡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겁니다..(가사나 이미지까지)
--
익스펙토 페트로눔
freedb를 빼놓으면 섭하죠...http://www.freedb
freedb를 빼놓으면 섭하죠...
http://www.freedb.org
----
http://www.planetmono.org
FreeDB를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MusicBrainz와의 차이점과
FreeDB를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MusicBrainz와의 차이점과 두 사이트의 관계에 대해서는 MusicBrainz Roots and History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힌트: 두 사이트는 뿌리가 같습니다.)
http://www.musicbrainz.org/history.html
--fean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