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4bit 이미지를 16bit이미지로 바꾸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앞뒤 비트를 잘라서 원래 R/G/B -> 8 / 8 / 8 bit 이던 것을 5/6/5 bit 로 바꾸니, 단순한 그림은 상관없지만 사람 얼굴 같은 건 문제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24 bit 를 16bit로 바꾸어 주는 알고리즘이 있는지요?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원래 R/G/B -> 8 / 8 / 8 bit 이던 것을 5/6/5 bit 로 바꾸니, 단순한 그림은 상관없지만 사람 얼굴 같은 건 문제가 되더라구요.
5/6/5 가 아니라 5/5/5/쓰레기 1bit 식일거구요.. (2^8-1)로 나눠주고.. (2^5-1)을 곱해주면 =3=33
(^는.. xor이 아니라 power 입니다 =3=33)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디더링 하세요. 아니면 디더링이 구현이 포함된 imageMagik 같은 이미지 라이브러리/툴을 사용하시는것이... :)
http://www.google.co.kr/search?hl=ko&ie=UTF-8&newwindow=1&q=dithering+algorithm
----------------------------------------- 이라는 게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24bit를 (2^8-1)로 나누라는 말씀이신지요? 그러면 B 값은 전부 날라갈 텐데요? 아니면 R/G/B 1byte 를 각각 나누면 많아봤자 1이 될 텐데요? 1을 2^5-1로 곱해주면 10000이 되는 거 아닌가요?
죄송합니다. 제가 무언가 잘 못 이해했다면 ,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6/5 가 아니라 5/5/5/쓰레기 1bit 식일거구요.. (2^8-1)로 나눠주고.. (2^5-1)을 곱해주면 =3=33 ----------------------------------------- 이라는 게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24bit를 (2^8-1)로 나누라는 말씀이신지요? 그러면 B 값은 전부 날라갈 텐데요? 아니면 R/G/B 1byte 를 각각 나누면 많아봤자 1이 될 텐데요? 1을 2^5-1로 곱해주면 10000이 되는 거 아닌가요? 죄송합니다. 제가 무언가 잘 못 이해했다면 ,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 비트에선 RGB 각각 1바이트씩을 차지하고 있고.. 16비트에서는.. RGB가 각각 5bit 씩을 차지 합니다..
24 비트 bmp를.. 8비트 단위로 쪼게면 R, G, B를 얻을 수 있고.. 그거에 대해서 저런 연산을 해주고.. .. .. 합치면..
24비트에서 각각 RGB는 8비트씩을 차지하고.. 값은.. 0~(2^8-1) 사이의 값을 가지게 되고.. 16비트에서는 각각 5비트씩을 차지하고 값은 0~(2^5-1) 사이의 값을 가질 수 있으니;;;
8비트의 어떤 값을 (2^8-1)로 나눠주면.. 0~1 사이의 어떤 수가 나오겠고.. 거기다가 (2^5-1)을 곱해주면.. .. 0~(2^5-1) 사이의 값이.. ..
? 16비트 비트맵은 두가지 아닌가요? 5-5-5와 5-6-5 ...
본래 5-5-5와 쓰레기1이었다가, 사람 눈이 녹색에 민감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5-6-5도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기 비의존이라면 그래픽 카드가 무엇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신경써 줘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윈도에서만 해당하는 이야기인가요? :?
텍스트 포맷에 대한 자세한 정보
<code>
<blockcode>
<apache>
<applescript>
<autoconf>
<awk>
<bash>
<c>
<cpp>
<css>
<diff>
<drupal5>
<drupal6>
<gdb>
<html>
<html5>
<java>
<javascript>
<ldif>
<lua>
<make>
<mysql>
<perl>
<perl6>
<php>
<pgsql>
<proftpd>
<python>
<reg>
<spec>
<ruby>
<foo>
[foo]
Re: bmp 이미지를 변환활 때 질문입니다.
5/6/5 가 아니라 5/5/5/쓰레기 1bit 식일거구요..
(2^8-1)로 나눠주고.. (2^5-1)을 곱해주면 =3=33
(^는.. xor이 아니라 power 입니다 =3=33)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디더링 하세요. 아니면 디더링이 구현이 포함된 imageMagik 같은
디더링 하세요. 아니면 디더링이 구현이 포함된 imageMagik 같은 이미지 라이브러리/툴을 사용하시는것이... :)
http://www.google.co.kr/search?hl=ko&ie=UTF-8&newwindow=1&q=dithering+algorithm
이해가 안 되는 글이 있어서요.
5/6/5 가 아니라 5/5/5/쓰레기 1bit 식일거구요..
(2^8-1)로 나눠주고.. (2^5-1)을 곱해주면 =3=33
-----------------------------------------
이라는 게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습니다.
24bit를 (2^8-1)로 나누라는 말씀이신지요? 그러면 B 값은 전부 날라갈 텐데요?
아니면 R/G/B 1byte 를 각각 나누면 많아봤자 1이 될 텐데요? 1을 2^5-1로 곱해주면 10000이 되는 거 아닌가요?
죄송합니다. 제가 무언가 잘 못 이해했다면 ,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 이해가 안 되는 글이 있어서요.
24 비트에선 RGB 각각 1바이트씩을 차지하고 있고..
16비트에서는.. RGB가 각각 5bit 씩을 차지 합니다..
24 비트 bmp를.. 8비트 단위로 쪼게면 R, G, B를 얻을 수 있고..
그거에 대해서 저런 연산을 해주고.. .. .. 합치면..
24비트에서 각각 RGB는 8비트씩을 차지하고.. 값은.. 0~(2^8-1) 사이의 값을 가지게 되고..
16비트에서는 각각 5비트씩을 차지하고 값은 0~(2^5-1) 사이의 값을 가질 수 있으니;;;
8비트의 어떤 값을 (2^8-1)로 나눠주면.. 0~1 사이의 어떤 수가 나오겠고..
거기다가 (2^5-1)을 곱해주면.. .. 0~(2^5-1) 사이의 값이..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 16비트 비트맵은 두가지 아닌가요? 5-5-5와 5-6-5 ...
? 16비트 비트맵은 두가지 아닌가요? 5-5-5와 5-6-5 ...
본래 5-5-5와 쓰레기1이었다가, 사람 눈이 녹색에 민감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5-6-5도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기 비의존이라면 그래픽 카드가 무엇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신경써 줘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윈도에서만 해당하는 이야기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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