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언을 구합니다!! 이런거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글쓴이: mangg / 작성시간: 수, 2004/09/08 - 11:28오후
제가 제 차를 운전하면서 이런거 하면 좋겠다 라고 생각한게 있는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전자 부품..ㅡㅡ; 이런거는 너무 문외한이라서^^
우선...제 차에 작은 노트북 내지는 컴퓨터를 하나 넣고 다닐려고 합니다. 물론, 운전석 옆에 모니터가 있겠지요.
우선....
자동차의 속도계, RPM, 경고등, 차량 상태등을 제 모니터에서 관찰하고 싶습니다. 차량 상태에 대한 전자 박스가 있습니다. 이 박스는 속도계등의 아날로그 신호( 속도계 바늘 올라가는것 ), 각종 전자 부품등의 On/OFF 상태를 받아 들이수 있는 박스로 RS-232로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제가 알고자 하는건
전자 박스의 구성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는게 전혀 없어서..
전자박스의 정확한 기능은 RS-232로 차량의 상태를 실시간 컴퓨터에게 알린다.
컴퓨터에서 내린 명령에 대해 스위치 역활... 예를 들어서...
컴퓨터에서 온도계에서 실내 온도가 높아 에어콘 작동을 전자 박스에 지시했을때, 에어콘 스위치를 ON 시키는 역활...등을 하는것이지요?
제가 글솜씨가 없는지라, 설명이 제대로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이런 전자 박스를 제작하고 싶거든요?
많은 답변글들 기다리겠습니다.
Forums:
흠....;; 다른건 모르겠고터치 스크린이면 꽤나 편리하겠네요..
흠....;; 다른건 모르겠고
터치 스크린이면 꽤나 편리하겠네요.. ㅋ
/*
* 한순간에 불과한 인생에서 내가 있었다는 증거를
* 기록해두고 싶기에 사람은 외부기억에 그걸 맡긴다.
*/
[quote="park712"]한 개인의 능력으로는 어렵습니다. 자동차
저도 자동차 컨트롤 부분에 대한것을 모두 한다는것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모른상태에서, 다 한다 한다면 이상에 가까운것이죠.
우선.. 단순히 자동차 계기판 부분을 탈착해서.. 각 계기판에 연결된 전선들을 점퍼로 연결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된겁니다. 에어콘 작동 또한, 에어콘 전선에 하나의 스위치 역활을 하는 점퍼를 연결한다는 것이지요.
-------------------
나는 Copy&Paster 이다. 나의 화려한 기술 조합에 모두들 나를 두려워 한다. 나도 코드 Maker 이고 싶다.
운전석에서 대쉬보드 아래쪽을 더듬어 보면 ECU 쪽 단자가 있습니다.
운전석에서 대쉬보드 아래쪽을 더듬어 보면 ECU 쪽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BOSCH 의 CAN 관련 문서 읽어보시고요, 계기판 탈착은 주행거리 조작으로 이어지기 쉬워 일부 메이커 (BMW라던가) 는 아예 계기판 제대로 안돌아가면 차 자체의 작동으로도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냥 일단 시중에 파는 ECU 단말기를 구해서 차분히 시작해보시는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런 ECU 로거중 비싼건 해외가가 4000달러에 해당하는 고급품도 있습니다.
거 뭐였더라... MOTEC ADL Dash 란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업계 최상위품일겁니다만 그만큼 지원하는 기능도 다양합니다.
from bzImage
It's blue paper
일단 차량의 Service manual 을 구하세요.그리고 리눅스 관
일단 차량의 Service manual 을 구하세요.
그리고 리눅스 관련 사이트보다는, 자동차 관련 동호회같은데 물어보셔야겠죠.
http://www.mr2oc.com
여기 가입하셔서 찾아보시면 노트북에 붙일수 있는 data logger 에 대해서 나와 있으니 이것을 본인의 차량에 맞게 약간 개조하시면 됩니다.
전 쉽게 생각했었는데 만만치 않은가 봅니다.
전 쉽게 생각했었는데 만만치 않은가 봅니다.
-------------------
나는 Copy&Paster 이다. 나의 화려한 기술 조합에 모두들 나를 두려워 한다. 나도 코드 Maker 이고 싶다.
편의장비를 포함한 통합 컨트롤러란건 mangg 님이 생각하시는 이상으로
편의장비를 포함한 통합 컨트롤러란건 mangg 님이 생각하시는 이상으로 어려운 기능입니다. 괜히 BMW 같은 업체들이 뛰어들고 다른 메이커들이 손놓고 구경하는게 아니니까요. -_-)a
재미는 없으시겠지만 ECU 에서 올라오는 속도값과 GPS 로 얻어지는 속도값을 가지고 계기판 오차를 보정하는 정도가 가장 쉬운 일일거라 봅니다.
from bzImage
It's blue paper
자동차 Control 혹은 Indicator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는 거군요
자동차 Control 혹은 Indicator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는 거군요.
자동차에는 여러 ECU(Electronic Control Unit)이 있죠. V-ECU(Vehicle) E-ECU(Engin) hydraulic, transmission등의 ECU도 있을수가 있는데 (요즘은 거의 전자제어식이라), 이들이 각각의 프로세서로서 서로간에 통신을 하고 있죠.
아마도 제어용으론 빠른 통신수단인 CAN을 쓸테고 진단용이나 서비스용으로는 시리얼(RS232)을 쓰겠죠. 그 통신라인에 CANalyzer같은 장비가 있으면 컴퓨터로 그 정보를 읽을수 있죠. 거기에 통신규약을 보면서 패킷분석하면 제어가 가능할겁니다. 하지만 CANalyzer장비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다 합치면 3~400은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SCI같은 경우도 RS232규약을 바로 안쓰고 RS485같은 것으로 바꾸기 때문에 신호변경후 232로 읽어야 할텐데 이건 canalyser같은 장비가 없기 때문에 더 힘들거라고 예상되구요. 돈은 얼마 안들겁니다. 머리가 아프겠죠.
여튼 자동차 CAN,LIN과 같은 통신규약에 대해 공부해 보세요.
예전에 koreaMOD에서 컴퓨터 연결해서 디지탈 속도계 쓰시는분 있었습
예전에 koreaMOD에서 컴퓨터 연결해서 디지탈 속도계 쓰시는분 있었습니다.
코리아모드에서 검색 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