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공개소프트웨어' 메일링 리스트 개설합시다!

bluesealove의 이미지

최근 oss.or.kr 개편 건 및 기타 KIPA에 대한 건의 사항이 한타래 쭉 올라왔었는데 현재 KIPA에서도 의견수렴을 위한 통로개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정부와 공개소프트웨어'라는 주제에 관심있는 분들끼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메일링 리스트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KIPA에서 이런 메일링리스트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으니 민간(?) 주도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KIPA 및 관계자분들에게 의견을 듣는 방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KIPA에 가끔씩 들락거리니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하셔서 좋은 말씀 주시라고 말해보겠습니다. 사실 공공기관에 계신 분들도 이런저런 이유로 고생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예전에(한두어달전 쯤) OSS연구회 모임을 KIPA에서 가진 적이 있는데 학자분들, 업계 관계자, KIPA관계자, 연구원분들이 서로 공개소프트웨어 발전을 위해 열띤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듣고보니 매번 모임 때마다 강조되는 내용이라 다소 소모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인터넷 강국'(?) 한국에서 주로 테이블 회의를 통해 의견수렴이 된다면 효율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에 먼저 메일링리스트를 활용했으면 합니다.

메일링리스트의 활동 내용을 임의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무것도 아니지만 뭐라도 정리해야 직성이 풀리는 탓입니다.;) )

* '정부와 공개소프트웨어' 주제에 대한 토론 및 정보 교환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부 주도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 커뮤니티의 의사 개진
* 기타 잡담

저는 현재 프리랜서 비스무리하게 KIPA와 업계의 중간 지점에서 일하고 있고, 예전에 커뮤니티와 비즈니스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KLDP 커뮤니티 분들과 교류는 깊지 않지만, 정부와 OSS 커뮤니티의 갭이 줄어들어 보다 효율적으로 OSS가 정부에 도입되고 관련 정책이 추진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여느 분들과 다르지 않을 겁니다.

현재 이런 메일링리스트를 oss.or.kr에 올리기는 조금 그렇습니다. 제가 알기론 현재 oss.or.kr 유지보수 계약 기간이 끝나서 세부적인 관리측면에서 원활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KLDP에 개설하는 것이 여러 모로 자연스러울 것 같습니다.

일단 이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 생각을 달아주시면 제가 만들든 아니면 다른 분이 만들든 한번 메일링리스트를 만들어 의견을 주고받아 봅시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