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랩에서 객체 싸이즈에 대한 질문..
글쓴이: 익명 사용자 / 작성시간: 수, 2002/10/02 - 2:50오후
슬랩에서 프레임 내 객체 싸이즈를 어떤 방법으로 잡는지 궁금합니다.
메모리 관리용 디스크립터 열린파일등을 위한 객체 싸이즈는 대부분 정해
져 있으니 커널에서 임의로 정한 값으로 객체를 생성하는지??(v2.0에서 했
던 것 처럼...객체 싸이즈가 임의적으로 정해져 있는가요?)
아니면 메모리가 요청했을 때 요청 싸이즈를 보고 그때마다 프레임을 객체
별로 나누는 지요?
어느 것이 맞는가요?
또 두번째 질문이 있습니다.
한 객체의 최고 싸이즈는 4k가 되나요? 아니면 그보다 더 클 수 있나요?
음...기존의 v2.0 버젼을 업그레이드 한것이니 131072byte까지 잡을 수 있
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틀렸으면 말씀해 주세요
Forums:
Re: 슬랩에서 객체 싸이즈에 대한 질문..
슬랩을 사용할 때,
kmem_cache_sizes_init가 미리 초기화한
static cache_sizes_t cache_sizes[] = {
#if PAGE_SIZE == 4096
{ 32, NULL, NULL},
#endif
{ 64, NULL, NULL},
{ 128, NULL, NULL},
{ 256, NULL, NULL},
{ 512, NULL, NULL},
{ 1024, NULL, NULL},
{ 2048, NULL, NULL},
{ 4096, NULL, NULL},
{ 8192, NULL, NULL},
{ 16384, NULL, NULL},
{ 32768, NULL, NULL},
{ 65536, NULL, NULL},
{131072, NULL, NULL},
{ 0, NULL, NULL}
};
이 캐쉬 객체들을
void * kmalloc (size_t size, int flags)
{
cache_sizes_t *csizep = cache_sizes;
for (; csizep->cs_size; csizep++) {
if (size > csizep->cs_size)
continue;
return __kmem_cache_alloc(flags & GFP_DMA ?
csizep->cs_dmacachep csizep->cs_cachep,
flags);
}
return NULL;
}
를 사용해서,, 요청한 사이즈보다 가장 가까운 큰 슬랩
객체를 사용해서 할당을 합니다.
이것은 임이의 사이즈에 대한 것이고..
특정 객체는 아래처럼 kmem_cache_create한후에
그 포인터로 슬랩할당자에 접근하는 방법이 있지요..
fork.c를 예를 들면 이런식으로 슬랩을 사용할 것들을
create해서 만들어서진 *_cachep로 접근을 하지요.
kernel/fork.c sigact_cachep = kmem_cache_create("signal_act",
kernel/fork.c files_cachep = kmem_cache_create("files_cache",
kernel/fork.c fs_cachep = kmem_cache_create("fs_cache",
kernel/fork.c vm_area_cachep = kmem_cache_create("vm_area_struct",
kernel/fork.c mm_cachep = kmem_cache_create("mm_struct",
음.. 위의 첫번째 경우를 보아도 아시겠지만,
4k이상, 즉 한 페이지 이상 할당도 됩니다.
덧붙여서 vmalloc과 달리 kmalloc은 연속된 페이지를
할당하는 장점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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