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설치 및 활용 게시판을 입문용, expert용으로 구분해 운&

romantick의 이미지

여기서 많이 배우고.. 지금은 아직도 많이 고칠 부분이 남아있지만

xfce 띄우고 모질라 에다 나비 띄워서 한글 까지 쓰고 있습니다.

고렇게만 깔고 , 다른건 깔지 않아서인지 , 인터넷 브라우저 창도 속 쉬원하게 뜹니다.

설치 및 활용 게시판에 대한 제안인데요

실상 초보인 경우, 젤 먼저 x-window 부터 시작해서 , 사실 대체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어리둥절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하루 빡세게 하면 끝날줄 알았던 리눅스를 거진 한달반 정도만에야,, 인터넷에 글을 쓰게 되었으니까요
그래서, 황당하기도 해서 입문자의 경우 무작정 묻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 그것이 , 고급사용자의 눈에는 , 책의 어느 부분만 읽어 보면 되는 걸 , 성의없게 물어보는 것으로 보이기 쉽겠지요.

동시에.. 입문자는 최소한 x는 띄우고 대충 리눅스가 어떻게 돌아가야 하는지 감이 잡혀야 , 자기가 뚫어도 뚫을텐데.. 깜깜한 콘솔 만 쳐다보고 있으면 대체 뭘 어디서 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한김에, 물을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입문자용과 고급사용자용 게시판을 구분해 두면 어떨까요...
입문자용 게시판은 입문자를 벗어난 분들 중에 갓 익힌 것을 남들의 상황에 제안해볼 수 잇는 학습이 될 수도 있을테구.
또 비슷한 유형의 입문자의 사례를 보면서 , 입문자끼리의 지식을 쌓을수 잇을테구요

고급사용자 게시판은 , 더 생산적인 것들이 이야기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fender의 이미지

음... 제 생각에 그건 질문 내용의 난이도 문제가 아니라 질문 방법의 문제입니다.

예를들어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X가 안되는데 도저히 모르겠어요,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같은 질문 보다는 "이러저러한 배포판에서 X를 띄우려고 이러저러 했는데 이러저러한 메시지가 나옵니다"가 훨씬 더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질문입니다.

또한, "리눅스 어떻게 깔아요? 갈쳐줘요" 같은 질문을 하기 전에 한번이라도 게시판 등에서 '설치'나 '배포판' 정도로 검색을 해보는 건 기본적인 예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초보를 위해 설치 방법이나 기본 개념 등에 대한 FAQ 정도를 운영하는 건 좋은 일입니다만 그런 기능은 기존 위키로도 충분히 충족할 수 있지 않나 싶군요...

그냥 지나가는 생각이었습니다 :)

----------------------------
[서명] 그놈 한국 사용자 모임 - 그놈에 대한 모든 것! - 게시판, IRC, 위키, 갤러리 등등...

cdpark의 이미지

수준별 게시판 분리는 쉽지 않습니다. 어느 수준의 질문이 입문자 질문인지, 어느 수준의 질문이 고급 사용자 질문인지 구분이 될만한 사용자라면 벌써 입문자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이죠. :)

ㅡ,.ㅡ;;의 이미지

사실 누구나 고수한테 답변듣길 원하기때문에.. 초보자 게시판에 아무도 안갈듯..ㅎㅎ
그렇다고 넌왜 상급자게시판에 왔냐..고따질수도없겠죠..ㅡ,.ㅡ;


----------------------------------------------------------------------------

angpoo의 이미지

초보자 전용게시판 하나 추가하는 정도는 고려해볼만 한것 같네요.

뻔한 질문이 매번 올라올 가능성이 많기는 하지만 서두
그런 게시물들이 한군데 몰아 놓는것만도 충분히 의미 있는일 인것같네요.

검색하면 나온다... 이런건 초보자 입장에서는 뭘 검색해야 뭐가 나올지 난감할 수 있는데 무조건 매도할 문제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offree의 이미지

초보자 게시판 보다는 초보자 용으로 위키를 연결시켜놓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누군가 정리를 해줄 사람이 필요하겠군요.

사용자가 바꾸어 나가자!!

= about me =
http://wiki.kldp.org/wiki.php/offree , DeVlog , google talk : offree at gmail.com

drops02의 이미지

차라리 FAQ를 만드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 싶은데..
그런거라면 이미있지 않습니까?

저도 어려운게 답변은 있는듯 한데 그 답변을 찾기위한 검색 방법이 어렵습니다.
그럴때 드는 생각은 검색사 라는 왠 얼토당토않은 사설 자격증?이 왜 별 필요없는지 느낍니다.

검색 방법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실분은 없을까요? (이미 이 질문에 대해 답변이 있겠지만.. 어디에 붙어 있는지 T_T ) 구글님의 본체를 알현 하고 싶습니다. :)

뭐 그런거 같습니다.

머리는 느려지고 늘어가는건 담배 꽁초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