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원중 ACE 라이브러리 연구하는 랩 있나요?

sang980의 이미지

대학원에 진학해서 ACE 연구하고 싶어서요.

웹으로 검색 해보니 잘 안나와서 혹시 여기 올리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까 해서 글 남깁니다.

아시는 분은 답글 좀 부탁드릴께요.

gnoygnas의 이미지

간단하게나마 ACE가 뭔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

One must, In fact, Love your pursuit
My home is below...Well, just go own your gait!

sang980의 이미지

플랫폼에 半독립적인(wrapper facade) C++ 네트워크 라이브러리에요.
--------------------------------------------------------------------------------------
ACE 개념 잡기에 좋습니다.

http://www.cs.wustl.edu/~schmidt/PDF/ACE.pdf

dudungsil의 이미지

ACE가 Douglas Schmidt가 만든 Adaptive Communication Environment를 말씀 하시는 건가요?

ACE가 진보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거나 하지는 않죠. 대부분 기존에 있는 패턴들을 구현한 범용 라이브러리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써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연구실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자체를 연구하는 곳이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ps. 저 ACE가 아니라면 -_- 네요

산넘어 산

sang980의 이미지

네, 논문이나 웹으로 검색 해보니 ACE를 프로젝트에 이용하는 랩은 몇군데 검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거의 몇년된 자료밖에....

최근에 ACE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학원을 찾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웹 보드게임 서버를 만들고 싶어요..-,-;;

gimmesilver의 이미지

님의 글을 보니 ACE를 연구하시겠다는 것이 결국 사용법을 익히겠다는 말 같습니다... :?
대학원은 새로운 이론이나 응용기술을 만들기 위한 사고 과정을 익히는 곳입니다...그런 과정에서 이미 만들어진 결과물을 레퍼런스로 사용할 수 는 있을 지 몰라도 사용자체에 목적을 두고 공부하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
http://agbird.egloos.com

sozu의 이미지

sang980 wrote:

개인적으로 웹 보드게임 서버를 만들고 싶어요..-,-;;

대학원 않가도, ACE 않써도 충분히 만들수 있어요 :D

-----------
청하가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 재미있게 사는 법
http://sozu.tistory.com

sang980의 이미지

사용법만 익히려는게 아니라, 적용된 소프트웨어 공학(디자인 패턴 등..)이론을 공부하려합니다. UML같은 설계 표기법이나 여러 방법론, 패턴들도 조금 공부한 상태구요.
글구 지금까지의 게임 서버들은 ACE 적용된 예가 거의 없죠.
하지만 조금씩 도입하고 있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도전 정신강한 현업 젊은 개발자 분들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꽤 도입하려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프트웨어산업 성숙도가 외국에 비해 미진한데, 앞으로 발전함에따라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개발공정도 소프트웨어 공학이 많이 적용된 방법론이 차차 적용되는 추세구요.

작은 프로젝트가 아닌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서는 ACE와 같은 선구적인 프레임워크가 큰 힘일 발휘할 것이라는 생각에 연구하려합니다.

ACE 공부하면서 느낀건데 국내 대학원에서 많이 안다룬다면 몰라서 그런게 아닐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학술적인 면에서도 깊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skjk의 이미지

Pattern이나 Architecture에 대한 좋은책들이 이미 많이 나와있으니 일단 공부해보시고요.. 더 깊게 진지하게 공부하시고 싶으시면 Software Engineering Lab으로 대학원 진학하시면 될 거 같네요..

notpig의 이미지

sang980 wrote:
사용법만 익히려는게 아니라, 적용된 소프트웨어 공학(디자인 패턴 등..)이론을 공부하려합니다. UML같은 설계 표기법이나 여러 방법론, 패턴들도 조금 공부한 상태구요.
글구 지금까지의 게임 서버들은 ACE 적용된 예가 거의 없죠.
하지만 조금씩 도입하고 있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도전 정신강한 현업 젊은 개발자 분들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꽤 도입하려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프트웨어산업 성숙도가 외국에 비해 미진한데, 앞으로 발전함에따라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개발공정도 소프트웨어 공학이 많이 적용된 방법론이 차차 적용되는 추세구요.

작은 프로젝트가 아닌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서는 ACE와 같은 선구적인 프레임워크가 큰 힘일 발휘할 것이라는 생각에 연구하려합니다.

ACE 공부하면서 느낀건데 국내 대학원에서 많이 안다룬다면 몰라서 그런게 아닐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학술적인 면에서도 깊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일단 실무적인것과 학술적인거를 구분한다면 ACE 는 실무적으론 깊이가 있지만
학술적으론 깊이가 없을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ACE 를 공부하고 내부를 공부하는것은
대학원을 오는것보다는
여러 관련 자료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자료를 살펴보는것이 좀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지금 Pattern 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 가 ACE 를 개발하는데
사용된 여러 패턴을 정리해 놓은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을 예전에 읽어봤는데요. 소프트웨어 공학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대학원에서 이것만 연구하는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Pattern 에 관련된 책과 Architecture 에 관련된 좋은책들
많이 있습니다. 이것을 읽어 보시는것이 좋더 좋을꺼 같습니다.
그리고 Software Architecture 쪽으로 살펴보면 조금 원하는정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는 Design Pattern 같은것은 학술적인 용도로
연구할 가치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실무적인 관점에서야 다르지요.
그리고 UML을 연구(!)하는 데는 우리나라에는 없습니다. (몰론 공부는 합니다.)
하지만 UML전문가들은 많이 있습니다.
학술적인 관점과 실무적인 관점의 차이를 잘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sang980의 이미지

그런데, 제가 원한 답변은...-_-;;;

국내 대학원 중에 ACE를 이용해서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나? 를 물어본 것인데.. 질문을 잘못했는지...@,@? 제가 원하는 답이 하나도 없네요.

지금 ACE 책 보고 있어서, 어떤쪽을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랩이 관련있는지는 알고있습니다.

궁금한건 그중 어떤 랩에서 현재 ACE를 다루고 있지 않을까해서 질문올린건데 제가 질문의도를 명확히 못한건지~~ 저는 졸업하고 바로 취업이 목표기 때문에 대학원가서 이론 연구 보다는 실무 프로젝트를 많이 하려하거든요. 그래서 ACE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려구요. -,-; ACE라면 소프트웨어 공학 공부하기에도 적당한거 같고... 사실 공부가 목적이라서 대학원 가는게 아니라, 병특준비하다 안되서 연구원을 목표로 가는겁니다.

제대로 방법론(RUP)을 도입해서 문서화해서 프로젝트 완수하는 경험도 쌓고싶구요.

맹고이의 이미지

sang980 wrote:
그런데, 제가 원한 답변은...-_-;;;

국내 대학원 중에 ACE를 이용해서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나? 를 물어본 것인데.. 질문을 잘못했는지...@,@? 제가 원하는 답이 하나도 없네요.

지금 ACE 책 보고 있어서, 어떤쪽을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랩이 관련있는지는 알고있습니다.

궁금한건 그중 어떤 랩에서 현재 ACE를 다루고 있지 않을까해서 질문올린건데 제가 질문의도를 명확히 못한건지~~ 저는 졸업하고 바로 취업이 목표기 때문에 대학원가서 이론 연구 보다는 실무 프로젝트를 많이 하려하거든요. 그래서 ACE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려구요. -,-; ACE라면 소프트웨어 공학 공부하기에도 적당한거 같고... 사실 공부가 목적이라서 대학원 가는게 아니라, 병특준비하다 안되서 연구원을 목표로 가는겁니다.

제대로 방법론(RUP)을 도입해서 문서화해서 프로젝트 완수하는 경험도 쌓고싶구요.

으음... 처음부터 "국내 대학원중 ACE 라이브러리 연구하는 랩 있나요?" 말고

"국내 대학원 중 ACE를 이용해서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나요?"라고 물어보셨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evil:

M.W.Park의 이미지

연구실에서 쓰는 툴은 연구분야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죠.
통신 이론쪽의 연구실을 찾아보면 ACE를 쓰는 곳은 많을 것같네요.

-----
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dudungsil의 이미지

sang980 wrote:
글구 지금까지의 게임 서버들은 ACE 적용된 예가 거의 없죠. 하지만 조금씩 도입하고 있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도전 정신강한 현업 젊은 개발자 분들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꽤 도입하려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프트웨어산업 성숙도가 외국에 비해 미진한데, 앞으로 발전함에따라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개발공정도 소프트웨어 공학이 많이 적용된 방법론이 차차 적용되는 추세구요.
작은 프로젝트가 아닌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서는 ACE와 같은 선구적인 프레임워크가 큰 힘일 발휘할 것이라는 생각에 연구하려합니다.

선구적인 프레임워크, 도전정신강한, 젊은.. 이 단어들이 울컥하게 만드는군요. MMORPG 서버 프로그래머로서 sang980님께서 직접 해보시라고 말씀 드릴수밖에 없네요. :(

ps. 온라인 게임 서버에서 네트웍은 정말 작은 일부분에 불과할뿐이랍니다.

산넘어 산

sang980의 이미지

온라인 게임서버에서 네트워크가 작은 부분이라뇨?
네트워크라 하시면 어디까지를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지극히 큰 부분일텐데...-,-
저도 습작이나마 MMORPG 서버 IOCP로 해본적은 있습니다. 물론 엉망이었지만 ^^;....

울컥하셨다면 죄송하지만, 제 질문의 의도는 아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dudungsil의 이미지

글을 읽으면서 ACE를 쓰면 도전적이고, 능력있고 게다가 젊고 안쓰면 도전적이지도 않고, 공부도 안하고, 젊지도 않은것 같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_-

뭐 실제로 적용 테스트를 해보시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범용적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게임에 적용하기에는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더군요. 좀 무거운 느낌도 들고, 주변에서도 때려치신 분들 좀 되네요.

온라인 게임이라는것 자체가 네트웍 기반인지라 당연히 중요하죠. 안되어 있으면 시작자체가 안되니까요. 그렇지만 그거 만들어 놓으면 그때부터가 개발 시작이에요. 제품으로 게임을 놓고 보면 네트웍은 정말 작은 부분에 불과해요. 전체 개발 기간을 놓고 봐도 가장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중 하나고, 일반적으로 말썽도 거의 안피우는 부분이죠. (물론 어느정도 제작 경험이 있다는 가정하에서요)

산넘어 산

sang980의 이미지

dudungsil wrote:
글을 읽으면서 ACE를 쓰면 도전적이고, 능력있고 게다가 젊고 안쓰면 도전적이지도 않고, 공부도 안하고, 젊지도 않은것 같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_-

뭐 실제로 적용 테스트를 해보시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범용적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게임에 적용하기에는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더군요. 좀 무거운 느낌도 들고, 주변에서도 때려치신 분들 좀 되네요.

온라인 게임이라는것 자체가 네트웍 기반인지라 당연히 중요하죠. 안되어 있으면 시작자체가 안되니까요. 그렇지만 그거 만들어 놓으면 그때부터가 개발 시작이에요. 제품으로 게임을 놓고 보면 네트웍은 정말 작은 부분에 불과해요. 전체 개발 기간을 놓고 봐도 가장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중 하나고, 일반적으로 말썽도 거의 안피우는 부분이죠. (물론 어느정도 제작 경험이 있다는 가정하에서요)

제 주변에도 게임프로그래머 분이 쫌 계신데, 네트웍 모듈은 보통 갖추어져 있더라구요. 다~ 맞는 말씀 이신데, 제가 질문한 내용과는 상관없는 답변들만 달아주시네요. 역쉬 제가 질문을 잘못한것 같습니다.

글구 이런 프레임워크는 시대의 흐름이니, 현 시점에서는 활용분야가 제한적이라해도 얼마후엔 보편화 되겠죠. 이런 의미에서 진취적인 뉘앙스의 단어를 쓴것입니다. 오해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기분상하셨다면 죄송하구요, 제가 원하는 답변을 얻긴 힘들것 같아서 이쯤에서 이 게시물 모니터링 그만해야 겠습니다. T^T...

zeshai의 이미지

대학원생으로서....

현재 프로젝트에... ACE를 쓰고 있습니다만...

한 가지 말씀 드릴수 있는것은...

따로이 연구하는 곳은 분명히 없습니다. 교수님들은...

분명 99.9%로... 좋아하지 않으니깐요 ^^;;;

대신에... 연구소 과제나 프로젝트등을 연구실에서 수행하게 된다면...

특정 구현 부분에 있어서는... 대부분 자유도가 높습니다.

아웃풋만 정확하게 나오면 되죠.

에... 그니깐 제가 멀 말씀드릴려고 하냐면요...

개인적으로 활용하세요. 숙제든 연구과제든, 프로젝트든...

얼마든지 가능하고, 짧은 2년??? 박사라면 10년?? ㅡ_ㅡ;;;

즐겁게 보내실수 있수 있습니다.

ps. ACE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합니다.
C++ 을 좋아하신다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