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각종 터미널의 특징??
글쓴이: jinushun / 작성시간: 금, 2004/05/07 - 7:50오후
터미널로 서버에 접속해서 코딩할때요..
컬러풀 -_-;;
하게 나오는게 있잖습니까..
질문 1)
만약 ls 명령시 컬러풀 하게 나오는경우 예를들어 디렉토리 파란색..
이건 사용쉘의 설정파일 예를 들어 bash 일경우 .bashrc 에서 설정하는겁니까
아니면 터미널 자체 에서 지원하는것입니까..
만약 터미널 자체에서 지원한다면 지원되는 터미널은요..
질문 2)
vim 에서 코딩시 컬러풀하게 나오는것은 .vimrc 혹은 .viminfo 에서 설정하는
겁니까 아니면 터미널 자체에서 지원이 되는것입니까.
이런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똑같은 bash 설정파일로 여러 터미널에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컬러가 나오는게 있고 안나오는게 있더군요.
리눅스 혹은 유닉스의 배움의 깊이가 짧아 드리는 질문이오니
가르침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Forums:
컬러지원은....
본래 터미널의 화면은 문자 출력만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여기에 스크롤이나, 지우기, 커서 이동과 같은 특수 정의 문자 ( 기억이 맞는지 모르지만 ESC 문자로 시작하는 )가 오면 이에 응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옛날 터미널 제어 소스를 보면 순전히 printf 문장만으로 이루어진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다양한 터미널 ( 예 : VT100, VT220 등등 )에 대한 제어가 필요로 하게 되어졌고, 이런 호환을 위해 Unix 계열에서는 curses library 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bashrc 같은 화일에 정의가 되어 있더라도 터미널 타입이 지원하지 않으면 컬러로 표출되지 않는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기억에서 가물가물거리는데 터미널상에서 그래픽 출력 또한 printf 로 하던 소스를 본것 같습니다.
Re: 컬러지원은....
정확하게는 termcap 아닌가요?
색상자체는 보통 /etc/DIR_COLORS에서 지정합니다만 출력은 터미널마다 다릅니다.
물론 vimrc에서 syntax hilighting기능이 켜져있어야 하며 vim이 termcap을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터미널에서는 색상을 지원하는 형식이어야 하고요.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