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초보적인 질문같은데.....

hwandori의 이미지

ADSL은 Asymmetric DSL 이고, upstream은 16~640K

downstream은 1.5~9M 의 속도를 낼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주 원초적인 질문입니다..(이런 원초적인 질문은 찾아봐도

잘 나오지 않더군요... 또한 물어보면서 고민 많이 했습니다. 욕먹을까봐..)

왜 ADSL라인을 썼을때 파일 다운로드를 하면 1M 가 나오는일이 거의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상세히 설명해주셨으면...)

jachin의 이미지

-_-a 그건 마치 USB 포트를 썼을 때, USB 1위 최대속도가 10Mbps 인데 1.5M가 왜 안나오냐는

말과 같습니다. -_-a 통신단위인 bps 는 baud per second, baud는 아날로그 신호로 나타낼 수 있는 2진 신호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1 Byte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8baud의 신호가 필요하겠죠? (bit와 같은 단위라고 간주하셔도 됩니다.)

Upstream 640Kbps(=80KBytes/sec)의 속도와
Downstream 9Mbps(1.125 MBytes/sec)의 속도가 나오겠죠?(최대 수치입니다. ㅋㅋㅋ)

업스트림은 ADSL로 주변에 서버를 쓰는 사람이 없다면, 대부분 최대 값을 지키긴 합니다.

하지만, 다운스트림 값은 지역의 DSLAM 장비나, 회선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기 쉽상입니다. (말 그대로 비대칭형 DSL 이기 때문에... -_-;;;)

최대 속도의 환경이라면, 일반적인 ADSL Lite 속도는 최대 2Mbps 즉 250Kbytes/sec의 속도라고 한다면, 엄청나게 빠른 경우입니다. -_-a

(저희집에서 VDSL을 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속도는 초당 980 Kbytes/sec 입니다. -_-;;;)

저도 어떻게든 다운로드 1 Mbytes/sec의 벽을 넘어보고 싶네요. -_-;;;

상품을 한단계 더 올려볼까 생각중입니다. ( ' ')a

kwon37xi의 이미지

또 다른 문제로..
파일을 올려주는 상대방의 Upload 속도가 늦기 때문인 이유도 있습니다.
저도 한통이 VDSL로 바꿔줘서 기뻐 했는데...

내가 아무리 말을 빨리해도 상대방이 느릿 느릿 대답하면 어쩔 수 없이 대화는 느려지는 거죠 뭐..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들 빼고는 800KB/s 넘기기 힘들더군요.

얼마전에 이동키에서 소스가 500개 정도 되는 동영상 파일을 한 번 받았는데 1100KB/s 나온 적은 있었습니다. 번개...

dansepo의 이미지

jachin wrote:
통신단위인 bps 는 baud per second, baud는 아날로그 신호로 나타낼 수 있는 2진 신호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1 Byte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8baud의 신호가 필요하겠죠? (bit와 같은 단위라고 간주하셔도 됩니다.)


태클은 아니고요. 올바른 지식을 위해....

bps = bits per second 이고요.

Baud = 전신이나 전화 통신로 또는 컴퓨터에서 신호의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단위.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http://100.naver.com/100.php?mode=all&id=717080>

전신이나 전화 통신로 또는 컴퓨터에서 신호의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하며, 프랑스 과학자 보드(Baudot, J.M.E.)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처음에는 연속하여 전송할 수 있는 모스부호의 매초당 도트 수의 2배를 뜻하였으나, 지금은 반송파가 떠맡는 부호 단위의 변조 속도를 의미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모뎀 속도를 의미하며, 이진 신호인 경우에는 전송되는 초당 비트 수(bits per second:bps)와 같은 수치로 나타나지만 한 신호가 2비트나 4비트를 나타내는 전송방식도 있으므로 bps와 같은 개념은 아니다.

그리고 회선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DSLAM하고 회선 상태를 드셨는데 맞고요
더하자면 전화국에서의 거리,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국에 설치되어 있는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이 겠네요.
이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에 따라 ADSL Lite등의 서비스가 나누어 집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더할 부분있으면 바로잡아 주세요..

그리고, 이거 초보적이지 않습니다 모르면 과감하게 물어보는 거지요.

세포분열중......

박영선의 이미지

말씀하신대로 ADSL은 선로상태나 거리에따라 나올수 있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전화국 ADSL셋팅은 그 다음문제죠.

대역폭이 확보돼야 그 대역폭을 제한하던가할수있는거죠.

선로가 개떡같아서, 혹은 거리가 멀어서 ADSL-PRO 속도가 다 안나오는데 상품을 프로로 올려봐야 욕만먹는거죠.

^^;;

maylinux의 이미지

저희집은 70Mbps 가 나옵니다.

정보화시범마을에 사용되는 하나로통신의 이벨리 라는 상품...

절라빠릅니다.

문제는 외국으로 나가면 엄청나게 느립니다 :(

외국으로 나가면 200kbyte 대로 내려옵니다

아바타 제작기간~~ 무려 5초!!!

galien의 이미지

지금 미국 입니다.

환장하게 느립니다.

:cry:

serialx의 이미지

아파트렌... 100Mbps 인데... 최근에 10Mbps 로만 됩니다.

제한을 걸었나봅니다...

예전에 ftp 서버 운영하면서 Upload 10MB/s 까지 나와본적은 있습니다. 8)

지금은 800KB/s 에 만족.. 따지고 싶지만.. 서버 돌리는것도 있고..

(그렇다고.. 하루 전송량 10MB 도 안되는 서번데.. :cry: )

lobsterman의 이미지

Quote:
ADSL은 Asymmetric DSL 이고, upstream은 16~640K

downstream은 1.5~9M 의 속도를 낼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주 원초적인 질문입니다..(이런 원초적인 질문은 찾아봐도

잘 나오지 않더군요... 또한 물어보면서 고민 많이 했습니다. 욕먹을까봐..)

왜 ADSL라인을 썼을때 파일 다운로드를 하면 1M 가 나오는일이 거의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상세히 설명해주셨으면...)

ADSL의 회선에 관련된 라우터(?)는 전화국에서 관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즉 ppp 회선망을 이용하지요...예전에 모뎀으로 전화접속을 이용해 보신분들은 잘고 계실거에요...

하지만 VDSL의 경우는 회선에 관련된 라우터(?)는 가까운 곳에 인입하여 관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둘다 최종적으로 전화회선을 이용하지만 거리에 대한 회선망 손실을 줄이고자 VDSL의 경우는 가까운 곳에 라우터가 접해 있지요...

ADSL의 경우도 전화국에서 멀면 멀수록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회선의 질에 대해서도 많이 좌우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ADSL=코어망-전화국-분배기-사용자
VDSL=코어망-분배기-사용자

여담으로 하나의 전선으로 전화통신을 할 수 있는 회선은 8개로 전화선 한가닥으로 동시에 통화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각기 다른 주파수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 이상의 신호전달은 구리전선의 주파수가 수용을 할 수 없어 신호전달이 안된다고 하더군요....이게 1940년대 일본의 $%(#% 이란 과학자가 발견을 하여 제창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게 발전을 하여 구리전선으로 하는 것 보다는 빛으로 주파수를 전달을 할 수 있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발전 한 것이 광케이블 이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광케이블+구리선을 이용한 회선 전달망을 이용합니다.(VDSL)

ADSL은 회선 전달망이 거의 사용자에게 전달 되기 까지는 구리선으로 전달이 되구요...

아주 멀리 떨어진 산간지역에는 전화선으로 코어망 주파수가 못들어 오는 산간지역에는 파라볼라 안테나+전화선 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비대칭=사용자가 발생할 수 있는 코어망 신호(UP)+서비스를 받고 있는 코어망 신호(DOWN)

사용자 측에 설치 된 모뎀에서 발생하여 최종적으로 전화국으로 전달될 수 있는 코어 신호의 한계가 16~640K 정도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DOWN의 속도는 전화국에서 그 회선에 사용된 사용자에게 전압을 올려주면 프리미엄 서비스 낮추면 라이트 서비스...속도는 전화국에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대 8M)

엉뚱한 상상이지만 adsl사용자 분들... 전화선에 전해콘덴서나 승압 트렌스를 달아서 사용해 보면 혹시나 속도가 올라갈지도 모릅니다.(성공하면 연락주세요)

무한한 상상력과 강한실행욕구는 엔지니어의 마지막 무기~

jachin의 이미지

dansepo wrote:
bps = bits per second 이고요.

Baud = 전신이나 전화 통신로 또는 컴퓨터에서 신호의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단위.

아하... 그렇군요. -_-a 으음. 아무래도 오래전에 봤던 문서라 bps에 대해서 자꾸 헷갈리는것 같습니다.

^^;;a 일단은 죄송... 엉뚱한 얘기를 써놓은것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