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취업 "학력은 2배, 연봉은 최저"
[머니투데이 차가진기자]이공계 관련 종사자들은 취업시 다른 직종군에 비해 높은 학력을 요구 받는 반면, 그에 대한 대우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헤드헌팅 포털사이트 커리어센터(www.careercenter.co.kr)는 3일 연봉조건을 공개한 채용정보 총 1328건을 조사한 결과, 기술·생산직 등 이공계 관련 직종이 까다로운 학력 조건에도 불구하고 연봉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 체 채용정보 중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 채용정보는 경영관리직이 3.4%, 마케팅·영업직이 4.1%, 전문특수직이 4.6%, 정보통신직이 4.1%을 차지한 반면 기술·생산직의 경우에는 10.6%로 요구하는 학력이 타 직종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 박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도 기술·생산직이 2.3%로 경영관리직(0.8%)이나 마케팅·영업직(0.8%), 전문특수직(0.9%), 정보통신직(0.2%)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연봉비율에서는 7000만원이상 고액 연봉의 경우 경영관리직이 10.3%, 마케팅·영업직이 13.8%, 전문특수직이 7.2%, 정보통신직이 1.9%로 나타났으나 기술·생산직이 1.3%로 가장 낮게 조사됐다.
김 태원 커리어센터 팀장은 "이공계 관련 직종의 경우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여타 직종들에 비해 2배 이상 높음에도 불구, 보상 측면에서는 매우 인색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공계 기피 현상은 개별 기업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과도 직결돼 있는 만큼, 이공계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기업들의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차가진기자 car@moneytoday.co.kr
< 저작권자 ⓒ머니투데이(경제신문) >
전자공학부 1학년 마치고 휴학해서 군대갔다가 내일 복학신청하러 학교에 갑니다.
그런데 이 기사를 보니 왠지 우울하군요. ㅜ..ㅜ
예전엔 몰랐었는데 나이먹고 보니 공무원이나 군대 말뚝박은 친구들이 부러워
예전엔 몰랐었는데 나이먹고 보니 공무원이나 군대 말뚝박은 친구들이 부러워지더라구요
5년동안 회사를 네번 옮기니 철밥그릇의 위대함을 몸으로 깨닫게 되네요
^^;;
[quote="박영선"]예전엔 몰랐었는데 나이먹고 보니 공무원이나 군대
공무원 좋지요 :D
근데 왜 모든 공무원은 다 탁상행정을 하고 답답하다라고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_-;
안 그런 사람도 많을텐데, 그래서 행여나 그런소리 들을까봐 공무원 되기는 좀 무섭습니다 :(
왠지 좀 수동적인 업무태도도 그런것 같고요...
나이 조금씩 먹어가니깐 (아직 얼마아됩니다-_- 25) 안정적인게 좋아보이긴 하네요.. 큭;;
그래도 개발전선에 뛰어들어야 겠죠? :D
[quote="fliers"][quote="박영선"]예전엔 몰랐었는데 나
직접 1년 좀 넘게 같이 있어 봤는데.. 상종 못할 사람들입니다.
100 명이면 95명 이상이 그렇습니다. 물론 1 대 1 로 술자리에서 만나거나 하면 좋은 사람들이지만... 그 외에는 .. 욕만 나옵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요즘들어서는 선생님이 왜 그렇게 좋아 보이는지요...일찍 끝나고
요즘들어서는 선생님이 왜 그렇게 좋아 보이는지요...
일찍 끝나고
방학도 있고(물론 방학때도 월급 나오지요)
급하게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고
물론 학생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
그렇게 대하는 것이 어렵긴 하겠지만요...
제 주변에 선생님이 많아서 더 그런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
=== God is love ===
============================
이 기사를 포함해서..요즘 언론에서는 오해하기 쉬운 통계자료까지
이 기사를 포함해서..
요즘 언론에서는 오해하기 쉬운 통계자료까지 사용하면서.. 이공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는 커녕 이공계 가지 말라고 광고하는 것 같습니다.
이공계의 그 수십개가 넘을 전공들을 다 뭉텅이로 몰아버리는 것부터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료만 보면 요구학력은 높으면서 월급도 조금밖에 못받는다고 생각하기가 쉽죠.. 물론 현실적으로도 좋은 대우를 받기가 쉽지는 않겠지만요..
하지만 통계자료를 보여줄때는 다른 변수를 없애야 하는데..
기술,생산직으로 들어왔다가 경영관리직으로 가는 경우가 많을텐데 그러한 경우에 대한 변수처리를 했는지 궁금하네요..
[quote]이 자료만 보면 요구학력은 높으면서 월급도 조금밖에 못받는다
요즘 취업 추천 들어 오는 걸 보면 석사 이상에 연봉 2000 넘는 걸 거의 못 봤습니다. 아무래도 중소 기업 쪽이라 그런 다고 쳐도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래도 업종 별로 차이가 많겠지만 체감 하기는 다른 쪽 전공에 비해서 일자리는 많지만 대우는 아주 않 좋습니다.
높이 날다 떨어지면.
아푸다 ㅡ,.ㅡ
언론에서 이공계가 그만큼 안좋다고 여론을 몰아 정부의 이공계 지원을 요구
언론에서 이공계가 그만큼 안좋다고 여론을 몰아 정부의 이공계 지원을 요구하는 듯하네요..
언론들의 기사들을 액면 그대로 믿을 순 없죠..^^
뭐 저런 기사로 인해서 정부가 압박을 받아서 이공계인들에 대한 처우가 바뀐다면야...ㅎㅎ..
결국 그런것들은 남이 해주는게 아니라 이공계인 스스로가 개척해 나가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흐음...
음...
윗글의 예를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예전에 공무원에 관심있다고 글올린 30세
엔지니어입니다.
요즘 회사를 그만둔다니깐, 과장-부장님 난리가 났습니다. 여러가지 비젼을 제시하고 지원도 두명이나 더 뽑아 준다고 잡코리아에 올리고.....
근데 연봉의 파격적인 인상은 불가능한거 같더라구요 흘흘.....
비젼이 있으면 뭘합니까? 앞으로 10년은 더 뺑이 칠것을....
hi ~
ㅇㅇ
회사에 돈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금융권이야 돈놀이 하는 애들이니까 돈많아서 직원들 연봉 많이 주는 걸테고요. 제 친구놈은 무늬만 대기업 다니는데 석사 1년차에 2000 받는다는 군요.
이공계에서 돈 많이 벌려면 x나 학벌 좋거나 외국계 밴더 가야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우리나라에 대학 좀 많습니까? 그리고 대학원 가기가 어렵습니까? 저도 지방대지만 지방 희쭈구리한 대학 나오면 취업하기는 이공계가 그나마 낫습니다.
윗분 어떤분 말씀대로 이따위 보도가 더 문제인거 같습니다.
글구 철밥그릇 그렇게 좋아할거 못된거 같습니다. 제 친구형이 연금관리공단 들어갔다고 좋아했는데. 그만 두고 학원 강사 한답니다.
하는일이 -> "xxx씨 국민연금 왜 않네요 !!!!"
hi ~
Re: 음...
저도 구체적인 예를 들어봤으면 합니다. 공무원 그렇지 않다고 발끈해서 이 글 적는 것은 아닙니다. 이해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주위에 말단 공무원 한명있어서 많이 줏어 들었는데, 목에 핏대 올리며 공무원 욕하는 사람들 말하고는 다른 점이 많아서요.
위글이 사람을 욕하는 것 같은데.. 100명 중 95명이 그렇다면, 그건 시스템의 문제가 아닐까요?
더 길게 적었다가는 스레드가 이상하게 흘러갈 것 같아서 이만 휘리릭~~ 8)
.
공무원...
어느 게시판에선가 막 공무원을 욕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니까
공익 한 분이 글을 올리셨는데
누가 공무원들 하는 일 없이 논다고 하냐고 버럭 화를 내시더군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무슨 양식 하나(그래봤자 표에 필드 몇개 뿐이지만)를 만드는데
자기가 하면 1시간도 안 걸릴 일을
공무원은 열심히, 그러나 하루 종일 한다고 하더군요.
결코 노는건 아니라고...
개념없는 초딩들은 좋은 말로 할때 DC나 웃대가서 놀아라.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