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력 부족 원인은 저임금 때문"...KISDI

godway의 이미지

Quote:
IT분야에서 전문인력이 부족한 이유는 인력공급 부족 때문이 아니라 낮은 임금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그동안 IT분야의 인력부족 원인을 대학교육의 부실 등 공급측면에서 찾았던 것과는 정 반대 결과여서 주목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이주헌)은 최근 'IT산업근로자 실태분석'이라는 보고서를 내고, '디지털 콘텐츠 등에서 인력 부족률이 높은 이유는 기술을 만족시킬 인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임금 수준이 너무 낮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KISDI가 지난 2003년 9월 노동연구원의 연구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IT산업에서 인력부족률이 가장 높은 분야는 디지털 콘텐츠로 18.8%에 달했다. 이어 시스템 운영관리 분야가 6.1%, 하드웨어 개발 및 설계분야가 5.6%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졸 및 전문대 졸업자의 첫 임금 수준(산술평균 연봉)을 보면 디지털 콘텐츠분야가 1천446만원(이하 2001년 졸업자 기준)으로 가장 낮았다.

특히 인원부족률이 54.6%에 달한 가상현실·애니메이션 분야의 첫 연봉은 1천32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이에 따라 KISDI는 "인력 부족률 통계만을 기초로 디지털 콘텐츠 직군과 가상현실·애니메이션 분야에 인력을 늘린다면 사태를 악화시키게 된다"고 진단했다.

한편 KISDI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의 IT전공 졸업자 3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의 32%만이 졸업 직후 취업을 했으며, 4개월 후에 55.4%만 취업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2년 4개월 후에는 전문대 졸업자는 79.1%, 4년재 대학 졸업자는 78.4%가 취업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재미있는 기사라 이렇게 옮겨 보았습니다
뭐 좀 씁쓸하기도 하네요

서지훈의 이미지

흠...
당연한 얘기를 돈줘가며 연구 분석까지 하다니...
무서운 넘들 이군요...
이런 보고서가 없어서 이때까지...
대학 등록금 지원 운운하는 말도 안되는 정책에 돈을 쏟아 부었단 말인가?
이공대생이 무슨 동냥이나 바라는 거지인줄 알고 정책을 몇 년을 실행했으니...
나아지긴 더 퇴보하는건 당연한 결론인듯...-_-ㅋ

언제쯤 정치하는 넘들 현실을 인지 할려는지...
정말 이런 똑같은말 또 할려니 입아프네...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하양 지훈'>

#include <com.h> <C2H5OH.h> <woman.h>
do { if (com) hacking(); if (money) drinking(); if (women) loving(); } while (1);

logout의 이미지

재밌는 연구 결과네요. 실무에 근무하시는 분들이야 다들 아는 소리를 이제서야... 하시겠지만 이렇게 한번 이론의 힘을 빌려 보고서로 체계화 시켜 놓으면 얘기가 확실히 약발(!)이 먹힙니다. :)

일반적으로 Art 글자가 들어가는 분야는 초임수준이 정말 낮습니다. 소위 모 아니면 도라는 얘기가 먹히는 곳인데요... 디지털 콘텐츠 분야도 비슷한 얘기가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 궁금한 것은, 임금이 올라가더라도 인력의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할 수 있을지의 여부네요. 고급 인력은 처음부터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데 맨날 밤샘하는 우리네 시스템에서는 그것이 쉽지 않거든요. 보고서에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하네요.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confide의 이미지

임금이 올라준다면야.............................

------------------
나는 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