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헤더파일들이 중복되는 이유
글쓴이: 익명 사용자 / 작성시간: 일, 2002/02/03 - 8:40오전
/usr 디렉터리에 기본적으로 참조하는 디렉터리는 /usr/include로 알고있는데요.
거기에 없는 헤더파일을 소스에 포함해도 에러없이 컴파일이 되는 이유가 뭡니까?
예를 들어 stdarg.h 는 /usr/lib/gcc-lib/.... , 혹은 /usr/lib/bcc/....
이런식으로 여러군데 존재하는데 내용도 조금씩다릅니다.
그리고 /usr/include 에 존재하는 stdio.h 에는 직접적으로 EOF나 NULL , FILE 등등을
직접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어딘가에 정의되있는 매크로를 그대로 재정의해서 쓰고있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정의된 부분을 찾아보니 /usr/lib/bcc/include 디렉터리에 정의 되어있더군요.
매크로나 데이터형이 어디에 선언, 정의 되있나 찾아보려면 이리저리 돌아다녀야 찾을수 있으니 번거럽군요.
왜 이렇게 중복된 헤더파일들이 존재하는것이며 /usr/include 에 완벽하게 선언, 정의 되지 않은 건가요?
Forums:
Re: [질문]헤더파일들이 중복되는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아는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표준(standard)라고 정의되어있고 예전부터 사용되어오던 헤더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usr/include에 위치하게 되어있죠.
하지만 컴파일러의 버젼이나 종류에 따라서 그 디렉토리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만일 디렉토리가 변화되거나 기존 헤더에 정의되어있던 것을 좀더 세분화
해서 정의를 했다면 기존에 작성된 소스들을 모두(또는 일부) 수정해야만
다시 컴파일이 가능하겠죠.
이렇게 컴파일할 때 수고를 최소한으로 하기위해 일부러 링크를 시키거나
아니면 헤더에 다시 원본위치를 가리키는 헤더를 넣어 놓으므로써 소스의
수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했던 조치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GCC와 같이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컴파일러의 경우에는 각 플랫폼
에 맞는 헤더를(CPU의 특성 또는 각종 기기들의 특성때문에 헤더가 틀려
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곳에 넣어 놓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부
분의 수작업을 최소화 하기위한 조치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매크로나 구조체를 찾아 쫓아다니다보면 허비하는 시간이 많기는
합니다만 아마 제가 문서를 잘 읽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라이브러리 레퍼런스 같은 문서를 읽으면 대부분의 함수나 구조체 매크로
들이 설명되어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영어에 약해서 무식한 방법으
로
쫓아 다니지만요... ^^;)
문서를 받으셔서 참조하시는게 시간절약상 좋겠죠. ^^;
답변 감사합니다.(내용무)
문제가 그렇게 간단치는 않은 것이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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