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관리자 쪽에 취미가 있어서 그런데요...

hinewwiner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인 고범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서버 관리자 쪽에 취미가 있어서요...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를 잘

몰라서 러닝리눅스라는 책부터 샀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가 될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합니까? 그리고 책은 어떤

순서로 무슨 책들을 읽으면 좋은지 추천 좀 해주세요. 그리고 역시 컴퓨터 하나

를 리눅스로 돌리며, 만지면서 하는것이 좋겠지요? 처음 시작하니까 많은

도움 주세요. ^^ 제가 원래.. 영상,그래픽 쪽 에서 활동을했었는데(저희학교

웹 디자이너/ 방송부 입니다.) 서버 관리를 해보고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세벌의 이미지

리눅스도 아직 설치 하지 않고 질문을 하신 건가요? 일단 설치를 하고 이것 저것 만져 보세요.

서버 관리에 관심있다면 http//wiki.kldp.org/wiki.php/%BD%C3%BD%BA%C5%DB%B0%FC%B8%AE 를 참조하시고, 모르는 사항이 있다면 질문을 해가면서 배우시면 됩니다.

그냥 서버 관리라고 하면 질문이 너무 추상적이라 구체적인 답글을 드리기는 어렵군요. 아래의 글은 질문을 잘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잘 읽어보세요.

http//wiki.kldp.org/wiki.php/DocbookSgml/Beginner_QA-KLDP

http//wiki.kldp.org/wiki.php/DocbookSgml/Ask-TRANS

hinewwiner의 이미지

먼저 답변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한 죄송하다는 말을 올리고 싶습니다.

제가 너무 생각 없이 글을올린것 같군요. 차근차근 문서들과 책들을

읽어보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는 다른 컴퓨터에

설치가 되있는데.. 지금 사정상 그쪽 컴퓨터를 만질 수가 없어서..

이 노트북에다가 파티션 2개 잡아서 한쪽은 윈도우xp 그리고 다른쪽을

리눅스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생각 해보니.. 이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은 글을 올린것 같군요. '자유게시판' 인데.. 이것저것 실수를

많이 저지르는 군요. 정말 죄송합니다.

logout의 이미지

고 1이면... 뭘 하든지 한참 재밌겠네요. 전 고등학교때 공부안하면 진짜로 죽는 줄 생각한 통에 안되는 공부만 죽자 붙잡고 있었습니다. --;

우선은요. 왜 시스템 관리자가 재밌어보이는지 궁금하네요. 그것보다 그냥 서버를 하나 깔아서 하고 싶은 걸 재밌게 해보세요. 어떻게 보면 장난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 골아픈 화두 같기도 한 Just for fun이라는 얘기가 괜히 나온 게 아닙니다.

그리고 처음 보기에 Running Linux는 좀 두껍고 딱딱해 보일 수도 있겠네요. 게임 돌리려고 이것저것 해 보다가 컴퓨터에 대해 많이 배우듯이 리눅스도 재밌는 것 해 보려고 이것저것 해 보다가 감 많이 잡게 됩니다. 일단은 배포본을 하나 골라 깔고 몸으로 직접 삽질(?)을 해 보세요. 그리고 조금 감이 온다 싶으면 바로 도큐멘테이션의 비중을 많이 올리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영어 수학 실력이 중요하니까 우선 영어 수학 공부는 항상 열심히 하시구요. 보통 그 나이때는 학교 공부를 잘 하는 것이 나중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과도 많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노파심에 한번 던져봅니다.

게임 좋아하면 학교 리눅스 서버에다가 bzflag 서버를 깔고 친구들끼리 피터지게(?) 게임하는 재미도 솔솔하지 싶네요. 서버는 고정 아이피가 필요한 학교에 두고 3d 빵빵한 집이나 겜방에서 게임 클라이언트를 돌리면 될겁니다. 여기도 한번 참고하시길. http://www.bzflag.org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maddie의 이미지

처음 공부하실 때 플렛폼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다 써보시고 자신이 좋아하는 프랫폼으로 특화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엔티든, 리눅스든, 비에스디든 머든 하나만 통달하면 서버관리자로서 밥벌어 먹고 사시는데 지장이 없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그렇게 공부를 해서 그러는데, 일단 윈도우에 익숙하시니 윈도 서버부터 하시는게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서버에서 각 서버들을 운영해보시고 네트웍에 대한 기본 감각을 익히신 연후에 유닉스계열을 만지는게 오히려 이해가 빠른 면이 있습니다. 그 기본 지식이 탄탄하면 리눅스나 다른 유닉스 계열의 오에스를 접해서도 수월하게 일을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또, 윈도를 사용하시다 보면 윈도 계열 서버의 한계점을 이해하실 수 있고 그 한계점을 벗어나기 위해 유닉스쪽에 손이 가실 겁니다. 물론, 자신이 정말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되지 않겠지만요.

님과 같은 상황이면 저는 윈도의 사용법을 제대로 배우고, MCSE TCP/IP교재는 꼭 한번 읽어서 소화하신 후 리눅스를 접해보시고, BSD, Solaris등으로 확장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정말 맘에 드는 플랫폼이 있으시다면 집중해서 그 플랫폼의 전문성을 추구하시면 됩니다.

힘없는자의 슬픔

jachin의 이미지

우와~ ^^ 그래도 제대로 오셔서 질문하시네요. (비록 자유게시판일지라도... T-T)

고등학교 때 대부분 자신의 길을 제대로 찾지 못하거나, 도움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지 못해서,

자신이 원하는 목표로 접근하기가 어려운게 많은데, 직접적으로 이렇게 접근해 간다는게 대단하네요.

저도 고등학교 때 슬랙웨어 쓰면서 힘들게 리눅스 썼지만, 좋은 시기입니다. ^^

이제 고1이라고 하시니, 기초부터 열심히 해보세요. 사실 서버관리자라고는 해도,

기본 소양은 갖추고 있어야 하니까요. 리눅스 설치도 일단 해보시고, 여러가지로 많이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부도 열심히 하세요. ^^;

maylinux의 이미지

maddie wrote:
.

제가 그렇게 공부를 해서 그러는데, 일단 윈도우에 익숙하시니 윈도 서버부터 하시는게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서버에서 각 서버들을 운영해보시고 네트웍에 대한 기본 감각을 익히신 연후에 유닉스계열을 만지는게 오히려 이해가 빠른 면이 있습니다.

저는 반대의 경우였습니다. 리눅스를 하고 나니, 윈도서버로의 접근이 굉장히 쉽게 느껴졌습니다.

뭐, 어느쪽이든 자신이 좋아하고, 쉬운쪽으로 접근하는게 좋겠지요...

아참.. 그리고, 러닝리눅스..초보자용으로는 별로 적합하지 않을듯 싶네요..
솔직히.. 초보자용으로는 영진쪽의 그림책을 먼저보시는게 쉬울것 같습니다.

아바타 제작기간~~ 무려 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