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쉽게 다가오는 리눅스를 기대하며...

k2lov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회원가입하고 바로 글 쓰네요.
저는... 직업이 컴 AS입니다.
그러다보니, 컴맹들을 많이 상대하지요.
아시다시피 일반인중에 리눅스를 다룬다는 이들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아마 그래서 리눅스를 소홀히 했었던것 같구요.
사실 그동안은 리눅스에서 서버운영을 제외하고는 별로 할것이 마땅치
않았던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예전 잡지부록 시절의 슬랙웨어부터 배포판을 그냥 호기심에 깔아보고는
했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참 여러번 삽질을 시도했던것 같습니다.
슬랙웨어 (버전 생각 안나지만, 2.x 버전이었던것 같습니다.) 가 리눅스의
전부인줄만 알았던 그시절, 레드헷, 데비안등이 나와서, 가뜩이나 복잡한
머리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더군요. 알짜다 한컴이다, 와우다... 참 많이도
나왔더랬죠.

순전히 제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그런 수많은 배포판때문에 저는 리눅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지극히 MS의 OS들을 써오면서의
통일성을 나름대로는 중시했기때문이지요.

구루(Guru) 단계시라는, 안철수님과 이찬진님도 이제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검객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다방면화 되어져 있는 것이 지금의 컴세계라고
생각합니다.
즉, 만능은 없다는 생각입니다.

달리 말씀드리면, 많은 초보자들에게 다양한 답변을 해줘야 하는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리눅스의 다양함은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일예로 같은 뿌리라고 하더라도, BSD계열과 리눅스는 상당부분 다르고,
리눅스 배포판들조차, 환경파일이 다른곳에 위치해 있다든지...
하여튼, 초보자로서는 이런정보 찾다가 지치기 마련이지요.

즉, 리눅스의 다양함은 정통한 대가를 탄생시키기보다는,
중급 고수들을 양산하는 결과만 낳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도스의 달인 송세엽님이 계셨고, 윈도우즈의 선생님 이직, 오재철님이 계셨고...
개인적으로 몇년째 보고 있는 윈2000 서버책이 있는데 이 책의 저자인
Mark Minasi 님 같이 한 OS에 정통한 사람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
진화해가는 OS인만큼 리눅스는 다양화를 걷는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짧은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배포판이건 설치시에, 한글키보드? 없습니다.
설치후... 한글적용? (초보자입장에서) 삽질해야 합니다.

단적으로 한글문제만 가지고도 완전한 배포판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레드햇, 데비안, 수세, 젠투, 한컴, 안녕 등등...
100개가 넘는 배포판이 있다죠?
마치 종교를 보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교입니다.)
하나로 통일된 관리를 보이는 '천주교'등과
수를 헤아리기도 힘들게 갈라진 '기독교', '불교' 등등...

저마다, 본인들의 종교가 최고라고 합니다.
종교에 입문(?)자는 누구말을 들어야 할까요?
그냥 리눅서분들이 자주 하시는 말처럼, 자기가 믿어보고 믿음가는
종교를 택해야 할까요?

초보 리눅서인 제 입장에서는...
한국의 리눅스가 발전하고, 환경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고수분들이 지금보다 더 희생을 하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환경이 조금씩 다른 리눅스 배포판이라고 할지언정...
중요도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한글화도 완벽히 안되어 있는 상황에서, 리눅스 사용자가 무시된다느니...
은행인증서가 리눅스에서는 힘들다느니...(물론, vmware등을 쓰면 되겠지만요)
이런 불평들을 늘어놓기 보다는, 왜 은행권이 리눅스를 지원 안하는지,
왜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이 리눅스에서는 지원이 안되는지...
원인 파악이 우선일것 같습니다.

리눅스관련 게시판 서핑삽질을 하다보면,
두가지 세력(?)이 분위기를 지배하더군요.
한세력은 서버관리자...
또 한 세력은 여분의 저사양 컴을 리눅스박스화 시킨분들.

이분들은 X윈도우즈 환경을 많이 싫어하시고...
X를 배제한 배포판도 몇몇 있더군요.

이런 분위기속에 초보자들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저마다 레드헷은 추천안한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데비안이 좋다, 젠투가 좋다, BSD가 좋다... 의견이 팽배합니다.
......저 같은 초보... 그런말 듣고, 다 실행에 옮겨봅니다.
하지만, 실망 또 실망합니다.
아무리 나중에 관리하기가 편하고, 성능이 좀 더 낫다고 한들...
설치해놓고, 삽질부터 해야하는 환경이 초보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리눅스를 시작하려면, 아직도, 최소한 문서 몇백장은 프린트해서 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책 한권 있는것이 좋구요.
그것도 거의 레드헷 기준입니다.
데비안, 젠투, BSD를 위해선, 또 다른 삽질을 해야 합니다.

고수분들은 맥락은 같다라고 하시지만,
그건 이미 산중턱에 오른사람의 이야기이고,
이제 막 입산하려는 사람에겐 와닿지가 않지요.

음...
저는 윈도우즈쪽의 정보공유쪽이 어떨까라는 생각해봅니다.
그쪽은, 전문가들도, 초보자를 위해서, 쉽게 설명해 주거든요.
이미 알고 있을 사항인데도, 첨부터 설명하는게 관례입니다.
(또 그것이 본인을 위해서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허나, 리눅서분들은 이미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에 들어가십니다.
초보자가 이런 문서를 보면, 거의 멀미납니다.
충분히 쉽게 말씀하실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찬바람 불정도로 딱 잘라서 설명하는 분위기...

아무쪼록...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삽질중에 좀 화가 나서, 이런저런 이야기 써본것이니,
이해바랍니다.

참고로...
레드햇9 에 콘솔한글 및 나비 적용실패후, 데비안 설치만 해보고, 이건 아니다싶어서, Pedora core 를 설치해보고 이글을 쓰는겁니다.
페도라는 참 윈도우즈틱하네요.

indizarm의 이미지

What a Cool~~~!!!

What a Cool Days!!!

세벌의 이미지

설치활용QnA 보다는 자유게시판에 맞는 주제가 아닐까요?

krisna의 이미지

리눅스를 설치하시면서 많은 분들이 좌절을 겪게 되는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그런 좌절을 겪고 화가 나서 (저 같아도 화가 날겁니다 :)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1. 리눅스 시스템의 일관성
리눅스가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많은 곳에서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입니다.
그래서 저마다 같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긴 하지만 뚜렸한 결과물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2. 한글 환경
리눅스에서 한글 키보드를 구경할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한글 키보드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kde에서 한글 메뉴를 볼 수 없다고 하시는 분도 있는데 이유는 역시 우리가 번역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 여기저기 웹사이트에서 일본어나 중국어 번역은 있는 데 한국어 번역은
없는 이유도 우리가 무시당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번역을 보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리눅스가 후진게 아니라 우리가 열심이지 않은 것이죠.

3. 고수
고수분들이 고생 좀 더 해달라고 하시는 군요. 저는 고수가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
리눅스를 좋게 만드는 것이 고수만의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리눅스가 좋아지질 않습니다.
하수(?) 분들은 하수 분들이 할 수 있는 도움을 주셔야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레드햇 등 기타 배포판의 나비 적용 문제
이 문제는 쉽게 말해서 기타 배포판의 버그입니다. 아무도 나비가 나올줄 몰랐기 때문이죠 ;)
그리고 정식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소위 삽질과 꽁수를 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정말로 고수 분들이 고생좀 해야 할 것 같군요.

distosid의 이미지

결국 문제는 돈인 것 같습니다.
MS가 사용자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것도 다 돈을 때려붓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자본의 힘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 (아니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해야 맞겠군요) 리눅스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MS처럼 신속, 방대하게 만족시켜주기는 불가능하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견입니다만 리눅스가 일반 가정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될 날은 오지 않는다고 봅니다.
결국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자질구레한 셋업 지식이 아니라, 이것 저것 신경 안써도 되는 두터운 앱스트랙션이니까요.

저는 구루와는 거리가 아주 먼 평범한 시민인데, 윈도우를 아예 쓰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 리눅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latex, mplayer, gnuplot, 기타 시뮬레이션 관련 툴).
이 게시판에 글을 남기는 분들과 같은, 단지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자체로만으로도 리눅스의 존재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결론은 돈입니다. :D

mrchu의 이미지

현재 (우리나라)리눅스 사용자들의 문제점을 요약해서 꼬집으신것 같군요.
리눅스 사용자분들이 좀더, 아니 지금보다 100배 분발해야 할것 같습니다.(저도 포함)

지금까지는 개발해놓은것도 없으면서, 친절하지도 않았었군요.
RTFM을 강요하는것도 좋지만, 상대방을 가려서 RTFM! RTFM! 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것 같습니다. 저도 반성하겠습니다.

k2love의 이미지

네... 결국은 돈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네요.

MS라는 거대한 돈모으기 1인자와
그 공룡을 보고 자란, 수많은 프로그래머들 또한 돈이라는 의욕덩어리에
자신의 역량을 무한히 발휘하고 있지요.

(초보 리눅서의 분위기 파악상...) 리눅스도 이제는 상업화가 서서히 되어
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돈이 된다면,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리눅스로 눈을
많이 돌리겠지요.
그렇게 되면, 지금과 같은 분위기는 아닐거라 사료됩니다.
자신의 프로그램을 팔아먹기(?)위해 아주 상세한 안내서를 공들여 제공하겠지요.

위의 글을 쓸때, 사실은 돈 얘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공격적으로 쓰고 싶진 않았습니다.
저 또한 순수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한글 적용에 대해 이것저것 질문 비슷하게 글을 적으려다가
방향이 잘못되어 푸념식으로 된것 같네요.

지금은... 컴퓨터쪽의 어느분야건, 정통한 사람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시대는
분명이 아닌걸 압니다. 이미 시대는 많이 변해서, 손해보는 건 안합니다.
이걸 뭐라고 비난할 이유도 없고, 그럴 자격도 없습니다.

다만... 리눅스가 결코 영원히 대세가 될 수 없다면, 살아남을 수 있는
어떤 대안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fedora core 를 보고는 다소 변화의 조짐을 봅니다만...
그래도 삽질은 해야 제대로 사용하겠지요.
지극히 윈도우즈 유저발상인지는 모르겠지만,
대세를 거스르면... OS/2 같이 훌륭한 OS도 결국은 시장에서 낙오자가 되고
말지 않습니까...

제가 이렇게 떠들어봐야 탁상론에 불과합니다만...
리눅스에 대해... 수많은 윈도우즈 유저들은 동경을 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곧 좌절하지요.
그건, 설치가 어려워서도 그렇지만,
삽질을 해야해서고 그렇지만,
정작 중요한건, 리눅스로 할수 있는것이 별로 없습니다.
리눅서분들은 참 많은걸 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지만,
아직까지는...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 흉내내는 정도이고,
정작 윈도우즈 유저들이 하고 싶은 것은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눅스를 평가절하 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성능상으로, 리눅스는 훌륭하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도 더딘 발전에 지쳐간다는 것이지요.
제가 리눅스를 바라본지도 어언 10년이 되었는데,
많은 것들이 변한건 사실이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어렵긴 마찬가지고...
수많은 리눅서들 VS 마이크로소프트 의 싸움에서 아직까지 고전을 하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어쩔땐 무력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리눅스가 서버전용 운영체제로 남는다면... 어려워도 성능을 보고는 견디는
리눅서분들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일반유저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올
계획이라면, 리눅스를 만들어가는 여러분들(고수)의 자세가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그 분위기를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30센티 나는 슈퍼맨

maddie의 이미지

글쎄요 저의 경우엔 전산전공자도 아니고 주위에 리눅스를 아는 사람도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만은 당시 레드햇 5.2와 알짜 6,6.2 등을 쓰면서 2달만에 커널 컴파일까지 성공하였습니다. 모두다 인터넷을 통해서 였습니다. 설치부터 서버 설정 엑스 설정 커널 컴파일 APM컴파일에 이르기 까지 오프라인에서의 도움이 거의 없이 독학으로 말입니다. 제가 결론적으로 느낀 리눅스에 대한 감이란 건 그다지 어렵지 않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일반유저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태도가 문제입니다. man이나 kldp,kltp 등 지금도 초보가 볼만한 문서들은 구글만 검색해도 다 나옵니다. 왜 자꾸 질문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영어로 된 문서라면 이해가 안가서 물어본다고 쳐도 도대체 한글문서가 떡하니 있는데도 그것도 검색엔진에 다 걸리는데도 찾아보지도 않고 애가 부모한테 이게 머예요 이게 머예요하는 식으로 질문하는 건 진짜 그 사람의 의식수준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리고 윈도 커뮤니티가 과연 친절한가요? 제가 전엔 NT를 했었는데 재가 느끼기엔 리눅스 커뮤니티가 훨씬 친절합니다. 물론 msdn까지 한다면야 그 문서의 양은 리눅스와 게임이 안되겠습니다만은 그거야 논외로 하구요. (사실 msdn보는 nt관리자도 거의 못봤습니다.)

리눅스는 배포판이 무엇이든 똑같습니다. 단지 패치가 약간씩 틀리고 설파일의 위치 따위가 다른 것뿐입니다. 심지어 FreeBSD와 같은 BSD계열도 설정파일 위치만 틀릴 뿐 대부분의 경우 적용하면 다 적용됩니다. 배포판마다 달라서 어렵다는 건 거의 핑계에 가깝죠.

물론 최신버전의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면 그런 일을 먼저 해본 사용자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효율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배포판 안에 있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배포판 기본 설정파일만 잘 읽어봐도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RTFM은 그냥 나온소리가 아닙니다.

힘없는자의 슬픔

nainu의 이미지

어떻게 답변을 받아도 부족하고 어렵게 마련이죠.
입장이 다른데 어찌...

역시 이런 문제에는 특별히 답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는 질문자의 입장을 지키며
답변자는 답변자의 입장을 지키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Viz의 이미지

RTFM...

이것이 일반 사용자에게도 변명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해커가 구루가 되려는 사람이 아닌, 그냥 도구로써 리눅스를 쓰려는 사람에게 까지도 RTFM 하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봅시다.

--------------------------------------------------------------------------
한 사람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윈도를 써왔습니다. 그는 바쁜 사람입니다. 업무도 많고 미팅도 준비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쓰면서 한글을 입력하는 것, 아니면 별다른 장애 없이 웹서핑을 한다는 것은 그에게 당연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자꾸 파란 화면이 뜨고는 했지만, XP로 바꾼후에는 파란화면을 본 적이 없습니다. 엑셀, 파워포인트를 쓰다 막히면 옆에 있는 동료에게 물어보거나, 수많은 책 중에 하나를 골라 보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친한 동료 한 명이 리눅스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 친구는 리눅스의 팬이여서 꼭 한번 써보라고 권합니다. 모든걸 할 수 있다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최신의 리눅스라는 것을 받아서 설치를 시도해 봤습니다. 처음에는 이쁜 설치 화면에 흥분을 했더랍니다. 그리고 좀 귀찮지만 친절한 설치 도움말에 힘입어 설치를 마쳤더라죠.

그런데...

윈도우 비슷한 것이 떴습니다. 로긴을 했습니다. 인터넷이 하고 싶네요. 익스플로러가 없어서 여기저기 뒤지다가 모질라라는 것을 찾아 시작을 합니다. 아, 회사 홈페이지를 가봐야겠네요. 어라? 화면이 모두가 뒤죽박죽입니다. 게다가... 이거 로긴이 되지 않는군요? 막 이것 저것 만져보고 하다가 포기하고 누군가에게 물어보려고 어딘가 게시판에 갔습니다. 그런데 글쓰기 버튼이 안눌리는군요. 어떻게 된걸까요. 그래서 친구에게 전화해 보니 바쁘다고 여기 KLDP를 권해주더랍니다. 오호, 가입을 하려고 버튼을 누르니 눌리는군요! 그런데... 이름을 적으려고 하니까.. 한글이 안나오네요? 아무리 한글 버튼을 눌러도... 그래서 가입은 포기하고 화면에 있는 글자를 같다 붙여 겨우 검색창에 '한글' 이라고 적고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죄다.. 어려운 말뿐이고, 먼가를 어디서 받아 컴파일(이게 뭐지)하라고 하고, 누구는 RTFM(RATM비슷한건가)이라고 한마디 적어 두기만 하고 말이죠.

이친구.. 열받았습니다. 그래도 컴퓨터 조금씩 배워서 윈도는 어느정도 쓰는 사람이라고 자부해왔는데... 결국 다시 윈도를 깔아버렸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네요! 역시... 괜히 고생했습니다. 이 시간에 TV나 볼껄 그랬네요. 이 리눅스 권했던 친구 만나 단단히 한턱 얻어 먹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렇게 고생을 시켰으니 말이죠.

--------------------------------------------------------------------------

.... 이렇지 않나요?

현재 리눅스가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주어질 경우의 시나리오를 생각해 봤습니다. 윈도 환경에서는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주어지던 것이 리눅스에서는 거의 '투쟁'을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이러한 '투쟁'을 견딜 수 있을까요? :)

리눅스를 어려워 하고 리눅스를 불편해 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존경하고 봅니다. '투쟁'을 하는 사람이라는 거죠. 제 주변에는 이런 '투쟁'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기는 하지만...

아직 리눅스가 널리 쓰이기 위해서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 것을 인정하고 시정하려고 하는 자세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자세는 단지 리눅스 배포판이나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사람 뿐만 아니라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도 필요한 것입니다. 자신은 그런 리눅스가 너무 좋다고 하더라도, 윈도만을 알고 거기에 매달리는 사람을 이해하고 역자사지 하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RTFM... 이 한마디가 너무 당연하게 이야기 되는 것 같아서 좀 긴글을 올려 봅니다. :)

My Passion for the Vision!

maylinux의 이미지

배포판의 통일성은.. 절대 반대입니다.

통일성은 거대MS 조직을 또 하나 만드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각배포판마다 특징이 있고, 정책이 있습니다.

각배포판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그 특징과 정책이 맘에 들기 때문에 사용하는 겁니다.

저는 데비안유저입니다. 데비안이.. 사실 레드핫보다 처리속도가 느립니다.
그렇게 더 편리한것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데비안특유의 특징과 정책이 제 코드와 맞았기 때문에 사용하는겁니다.
(저는 언제나 배포판추천할때, 한컴 쓰라고 합니다.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리눅스를 하나도 통일할려는 자체는 불가능하기도 하겠지만, 있어서도 안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바타 제작기간~~ 무려 5초!!!

feanor의 이미지

Viz wrote:
엑셀, 파워포인트를 쓰다 막히면 옆에 있는 동료에게 물어보거나, 수많은 책 중에 하나를 골라 보면 되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의 사용자 수가 충분히 늘어나면, 리눅스도 "옆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수많은 책 중 골라서 보면" 될 겁니다. 이것은 윈도우의 장점이라기보다는 윈도우 사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자연히 누리게 되는 이점입니다.

사실 레드햇만 해도, 주변에 레드햇 쓰는 사람이 많다면 뭐 안되면 쪼르르 달려가서 물어보고, 사람 없으면 한글로 된 레드햇 책 보고, 그럼 땡입니다. (다만 주변에 레드햇 구루[...]들이 많아야 합니다.) KLDP 올 필요도 없고 RTFM 소리를 들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리눅스 사용자 수가 적기 때문에, "옆 사람에게 물어보"려고 하면, 그 "옆 사람"은 수많은 윈도우 "파워 유저"들이 나누어 지고 있는 부담을 혼자 지는 꼴이 됩니다. 대답해주는 것도 한두번이지 사람은 자동응답기가 아닙니다. 결국 문서를 쓴 다음에 RTFM 할 수밖에 없는 거죠.

간단한 예를 듭시다. 윈도우 98에서 최소화/최대화/닫기 버튼에 숫자가 나오면 ttfcache 파일을 지우라고 합니다. 그러나 보통 윈도우 사용자들이 이런 문제를 겪으면 주변의 파워 유저에게 물어보고, 파워 유저는 그냥 군소리없이 고쳐 줍니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고치면 되는지 설명도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그 사용자는 그런 일에 관심도 없고, 또 망가지면 또 부르면 되니까요.

이것은 "윈도우 파워 유저"의 밀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리눅스의 경우 저런 식으로 하고 있다가는 자기 할 일은 못하고 리눅스 트러블슈팅 애프터서비스만 다니게 되는 꼴이 날 수가 있습니다. 결국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되니 이걸 읽어보고 스스로 하세요" 라는 방법으로 모두의 시간을 절약하고, 또다른 (아직 해결책이 나오지 않았을 수도 있는) 문제를 해결하러 가는 것입니다. 이런 배경에서 나오는 것이 RTFM이라고 생각합니다.

--feanor

ganadist의 이미지

krisna wrote:

2. 한글 환경
리눅스에서 한글 키보드를 구경할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한글 키보드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kde에서 한글 메뉴를 볼 수 없다고 하시는 분도 있는데 이유는 역시 우리가 번역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 여기저기 웹사이트에서 일본어나 중국어 번역은 있는 데 한국어 번역은
없는 이유도 우리가 무시당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번역을 보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리눅스가 후진게 아니라 우리가 열심이지 않은 것이죠.
.

그나마 요새는 IBM이랑 Sun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중 많은 부분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maddie의 이미지

과연 윈도우즈를 능숙하게 쓰기 위해 얼마의 시간이 들었느냐를 되묻고 싶습니다. 윈도우즈가 컴퓨터의 컴자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과연 편합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의 사람에게 리눅스와 윈도를 던져주면 이사람이 느낄 당황감은 두개다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Quote:
그래도 컴퓨터 조금씩 배워서 윈도는 어느정도 쓰는 사람이라고 자부해왔는데... 결국 다시 윈도를 깔아버렸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네요! 역시... 괜히 고생했습니다. 이 시간에 TV나 볼껄 그랬네요. 이 리눅스 권했던 친구 만나 단단히 한턱 얻어 먹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렇게 고생을 시켰으니 말이죠.

저는 이런 분들을 소양이 덜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든 새로 할때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지요. 그냥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그냥 만족하고 새로운 것들 혹은 자신이 모르는 것에 대해 무시하는 처사인 것이죠. 이런 사람은 그냥 윈도쓰면 됩니다. 저라면 이런 분에게 궂이 리눅스 쓰라고 말도 안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욕 조차 없는 사람이라면 저는 그 사람을 노인이라고 부릅니다. 더 이상 새로운게 필요없는 사람은 노인밖에 없지 않나요?

힘없는자의 슬픔

mania12의 이미지

정말 이상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없고... 굳이 배우고 싶은 생각이 없다면... 리눅스 안쓰면 되지 않나요? :roll: (나쁜뜻으로 한말이 아니라... 말그대로 필요한 사람이 익혀서 쓰는것이 맞지요. 컴퓨터도 자신이 필요가 없으면 안배우면 됩니다.)

그리고 뭐든지 배울 때가 어렵지 배우고 나면 쉽습니다. 그 지식이 그냥 버려지는 지식도 아니고... 리눅스 배워놓으면... 여러가지 원리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 깔아서 삽질해보면... 어떤 원리로 웹서버가 돌아가고 그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쉘 스크립트 배워놓으면 나중에 배치스크립트나 자동화에 응용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배치작업하기 위해서 at등을 쓰는데 이거 다 유닉스에 있는 개념들입니다. 정규 표현식 배워두면... 윈도우에서 울트라 에디터쓸 때 무지 편합니다.
지금도 awk, sed, grep 으로 별의별 문자 패턴매칭 검색, replace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 윈도우에서 수작업하면 돌아버렸을겁니다.

왜 배운걸 아까워하는지 모르겠네요. 오랜 세월 살아남고 지금도 계속 발전하는 이유는 뭔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을 찾으려고 해야지 단점만 찾아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그 장점을 찾아서 내것으로 만들고 그러면 파워유저가 되는겁니다. 남들 몇시간 고생할 때 샤샤샥.... 수분내에 끝내버릴 수 있습니다.

logout의 이미지

컴퓨터 a/s 하니까 생각이 나는데... 사실 컴퓨터 a/s 사업을 생각하시는 분이 있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리눅스 데스크탑이 사업 전망이 좋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 )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리눅스는 패키지 의존성이 잘 구현되어 있고 원격 제어가 아주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사무실 하나 둘 정도의 중소기업들의 경우는 컴퓨터 관리를 어떻게 하나 보니까 보통 출장다니는 아저씨에게 돈을 주고 맡기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들 "아저씨"들이 출장와서 해 주는 게 그렇습니다.... 안되는 컴퓨터 윈도우즈 새로 깔아주고... 공유기 설치해서 사무실 전체가 인터넷 되도록 해 주고... pop3로 이메일 끌어올 수 있도록 outlook express 설정해주고... 이런 것들입니다. 보통 관리 도구로는 고스트가 필수더군요. 잘은 모르지만 이 일이 수입이 나쁘지는 않은 듯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한번 리눅스 데스크탑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렇다면 이 a/s 기사 아저씨는 출장 나가서 해야하는 삽질의 상당부분을 자동화, 혹은 원격 ssh 접속으로 해결이 가능할겁니다. 리눅스 부팅이 안된다고 하면 귀찮게 /var/log 쪽 로그파일 뒤지느니 아예 원격으로 저쪽 부팅해서 이쪽 서버의 배포본을 네트워크로 깔아버리면 되겠지요. 모질라 썬더버드 메일 클라이언트 설정도 원격으로 해 줄 수 있을 것이고... 필요한 패키지 있다고 하면 역시 원격으로 rpm이나 deb 깔아주면 끝입니다.

이쯤되면 슬슬 여유가 좀 생길 것이고 다른 일을 할 수 있겠지요. 여기에 시사점을 던지는 것이 최근의 redhat 의 up2date나 Ximian Desktop의 red carpet 서비스입니다. 가입자를 받고 가입자들에게 패키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지요. 개중에는 상용 소프트웨어도 있을 것이고 상용 소프트웨어 채널까지 추가하면 매달 회비를 좀 더 받으면서 상용 소프트웨어를 깔아주면 될 터입니다. 원격으로 저쪽 컴퓨터 제어가 쉬우니 보안 패치도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해 주면 될 터이고... 여기에 나이드신분들이나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예쁜 데스크탑 설정 까지 해 주면 세상이 어떻게 바뀌겠습니까... 컴퓨터 하나 사서 힘들게 이것저것 깔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아는 사람 부르느니 차라리 공 컴퓨터 하나 산 다음 매달 돈 좀 주고 서비스를 맡기죠.

일단 이런 식으로 돈이 흘러들어오는 소프트웨어 배포 채널이 형성된 다음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게 될 겁니다. 괜찮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a/s 업자는 소비자에게 받은 돈의 일부를 개발자에게 주고 상용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면서 이윤을 남기겠죠. 이렇게되면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안정적인 배포 채널을 확보하고 예산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테구요.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일을 하고 싶을 겁니다. 그러나 참 재미있는것이, 도저히 현재 윈도우즈의 구조로는 출장 a/s 이상의 데스크탑 관리 자동화가 불가능합니다. 이곳 저곳을 돌아다녀봐도 지금까지 최고의 윈도우즈용 데스크탑 관리 툴은 고스트인 것 같습니다.

아직은 리눅스는 이런 단계까지 가는데는 무리수가 따릅니다. 저도 최근에 쓰던 노트북이 맛이 가는 통에 a/s 맡기는 동안 급하게 레드햇 fedora core 1을 깔아봤는데... 산 지 3년이 되어가는 Radeon 7500 그래픽 카드와 소니 15인치 lcd 모니터에서 X가 한방에 뜨지 않았습니다. dvi 출력을 써 보려니 아예 해상도가 640x480으로 고정이 되어 버리더군요. 여기에 응용프로그램의 호환성, 요즘은 Active X의 문제까지 겹쳐 버리면 아직도 리눅스 데스크탑은 일반 사용자, 사실은 기업 사용자용으로 쓰기에도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비록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만. :)

아마도 한 2, 3년 안으로 기업 내, 특히 Active X의 사용이 극히 저조하며 웹 표준 준수가 잘 이루어지는 영어권이나 유럽권 국가들 사이에서는 리눅스 데스크탑의 사용이 기업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할 겁니다.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생각해보면 답답할 따름입니다. :)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monpetit의 이미지

k2love wrote:
단적으로 한글문제만 가지고도 완전한 배포판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레드햇, 데비안, 수세, 젠투, 한컴, 안녕 등등...
100개가 넘는 배포판이 있다죠?
마치 종교를 보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교입니다.)
하나로 통일된 관리를 보이는 '천주교'등과
수를 헤아리기도 힘들게 갈라진 '기독교', '불교' 등등...

저마다, 본인들의 종교가 최고라고 합니다.
종교에 입문(?)자는 누구말을 들어야 할까요?
그냥 리눅서분들이 자주 하시는 말처럼, 자기가 믿어보고 믿음가는
종교를 택해야 할까요?

전 종교라기 보다는 다양한 옷 또는 패션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모두들 똑같은 와이셔츠에 똑같은 바지, 똑같은 넥타이라면 답답하지 않겠습니까? 저마다 자신의 리눅스 환경을 타인에게 강요하던가요? 서로 타인의 환경을 인정해주지 않던가요? 그런 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종교를 택함에 있어서도 믿어보고 택하진 않습니다. 하물며 그 많은 배포본을 다 섭렵해 보고 선택하라고 하겠습니까.
먼저 사용해 본 사람으로서 입문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즈도 2000 써 본 사람은 95/98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환경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듯이요...

smalljam의 이미지

본 스레드의 제 주장은 철회하겠습니다.

In the UNIX,
화일 시스템은 지평적인 공간 감각을 제공하며 ,
프로세스는 생명을 갖는 생명체와 같아보인다.
--BACH

정태영의 이미지

smalljam wrote:
전적으로 제 개인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다는것이며,누구에게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리눅스 =서버
윈도우즈= PC 최강자

예 어느정도 맞습니다만.. 조금 잘못된 부분이 있군요..
앞에 '우리나라에선 ' 이라는 단서가 붙어야 정확한 말이 될듯 하군요 :D

smalljam wrote:
리눅스는 PC를 흉내 내서도 안되며,
윈도우즈는 서버를 흉내 내서도 안된다.

... 왜 이렇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군요..

실제로.. IDC에 가보면 윈도우가 태반이고..
mms를 사용하는 경우엔 정말 대부분이 윈도우로 운영되는듯 하던데요..

그리고 리눅스 데스크탑도.. 예전처럼 못생기고..
불편하기 그지 없는 그런 상태가 아닙니다..

다만.. 사용자들이 너무 윈도우에 익숙해져있다는 사실이 문제겠죠..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smalljam의 이미지

본 스레드의 제 주장은 철회하겠습니다.

In the UNIX,
화일 시스템은 지평적인 공간 감각을 제공하며 ,
프로세스는 생명을 갖는 생명체와 같아보인다.
--BACH

sangu의 이미지

리눅스 또는 오픈소스 진영에서는 처음 컴퓨터를 접하는 사용자 또는 일반 적인 방법으로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http://bbs.kldp.org/viewtopic.php?p=104938&highlight=#104938
제가 얼마 전 올린 글과
http://developer.gnome.org/projects/gap/
http://www.gnome.or.kr/wiki/Accessibility
이 페이지들을 참고 하세요. :)

함기훈의 이미지

리눅스는 윈도우 관점에서 보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는 서로 별개의 것이니까요.
태생부터 달랐고, 만드는 사람의 이상도 다르며
만들어지는 방식조차 다릅니다.

유닉스, 리눅스의 역사에 대한 문서들이나
GNU 코리아쪽의 문서들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 이런식으로 운영되고 또 그러한 것이
계속 유지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의 '완제품'개발과는 다르니까요.

각 배포판이 종교같고.. 최고라고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각 배포판 유저그룹의 글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 여러 배포판을 써본사람이 다른 배포판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더 좋아서 이쪽을 더 '좋아한다'
고 말할 뿐입니다.
오히려 '~가 최고다'라고 하시는 분은 그 배포판에
막 발을 들여놓으셔서 아직 쓴맛(...)을 느끼지 못하셨
거나, 입문에 가까운 상태라고 봅니다.

확실히 리눅스 GNU 시스템이 윈도우에 비해서
'익숙'해지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얻게 되는 것, 그리고
시각을 넓혀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고민꺼리를 던져주지요.
윈도우의 틀에서 그 외의 것은 생각도 못하고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살던 때와 계속 이것저것
마음대로(..라기 보다는 윈도우처럼)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보면 속터지고 화가나기도 합니다.

단지 속터지고 화가나는 수준에서만 멈춰있으면
안됩니다. 이것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서 해결해야
하지요. 실력이 된다면 직접 소스를 분석하던지
해서 해결 방안을 찾을테고, 못된다면 누군가 해결한
방법이 있는지 문서들을 찾아본다던가 질답게시판을
뒤진다던가.. 그러다 영 알 수 없는 외계어로 쓰여진
해결방법 같은 것이 나타나면 좌절하기도 하고..
그래서 더 배워야겠다 더 알아야겠다 하는 갈망이
점점 더 늘어가고..

윈도우에서 무엇이 작동이 안되면 ms 책임이지만
(..하지만 라이센스를 보면 책임을 거의 물을 수 없죠..)
GNU 시스템쪽에서는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는 자신의
책임입니다. ( 어떻게 해결하든지 간에 )
GNU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자신이 만든 것을 나누어
주는 쪽이지, 사용자를 위해서 만들어 바치는 입장이 아닙니다.

추가로
배포판에 포함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원래 작동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넣어서가 아닙니다.
Unix 계열 소프트웨어는 여러 소프트웨어들의 조각 모음으로
된 것이기 떄문에, 이러한 조각을 이어주는 부분에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그에 의존적인 것들 또안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글문제든 뭐든간에 대부분 이러한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것은 '배포판' 문제가 아닙니다.
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람이 다른데 배포판을 만드는 그룹에서
이것을 어떻게 다 일일히 관리를 한다던가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배포판을 만드는 그룹은 그것을 가져다가 패키징을 해서 내놓을 뿐이고..
그러한 소프트웨어 수가 적다면 수정하고 그것을 적용해달라고 하는
등의 것도 가능하겠지만 아시다시피 수천개나 되는 소프트웨어들을
일일히 그럴 수도 없는 것이고...
배포판은 여러 소프트웨어들의 묶음이거나 그것을
관리하기 편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가 가미된 집합체일 뿐입니다.

한글 문제는 이것은 한국에 있는 사람들이 노력을 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소프트웨어가 한글을 쓸 수 없다면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고수를 찾아서 만들어달라고 압력을 넣던지 :)
자신이 그러한 것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서 고치던지, 고쳐지길 기다
리던지, 아니면 원저작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고쳐달라고 부탁하던지...

간다.

멈출까 나아갈까
망설이고 있을 때에는
나아가라고 배웠다.

정태영의 이미지

함기훈 wrote:
리눅스는 윈도우 관점에서 보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는 서로 별개의 것이니까요.
태생부터 달랐고, 만드는 사람의 이상도 다르며
만들어지는 방식조차 다릅니다.

예 윈도우와 윈도우즈는 물론 다르지만..

데스크탑으로써의 PC를 접한 엔드유져들에게..
이건 태생부터 다르고 GNU가 어쩌구저쩌구 하면서 떠들어봐야

별다른 감흥을 줄 수는 없을거 같군요 :)

그런 생각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함기훈의 이미지

정태영 wrote:
함기훈 wrote:
리눅스는 윈도우 관점에서 보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는 서로 별개의 것이니까요.
태생부터 달랐고, 만드는 사람의 이상도 다르며
만들어지는 방식조차 다릅니다.

예 윈도우와 윈도우즈는 물론 다르지만..

데스크탑으로써의 PC를 접한 엔드유져들에게..
이건 태생부터 다르고 GNU가 어쩌구저쩌구 하면서 떠들어봐야

별다른 감흥을 줄 수는 없을거 같군요 :)

그런 생각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흥을 줄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지만
어느정도는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왜 지양해야 한다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간다.

멈출까 나아갈까
망설이고 있을 때에는
나아가라고 배웠다.

pcharley의 이미지

어느 곳에나 그곳만에 룰이 있게 마련입니다.
한국에 법을 미국에 적용시키 힘들듯이...
윈도우즈를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죠...
M$ 제품의 특성상 사용자가 사용하다 막히면
공짜든 유료든 A/S를 해줄 사람은 많습니다.
대기업 컴타라면 출장비 주고 A/S를 부르면
온갖 구박 받지 않고도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어느정도는
이룰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M$ 정품을 사용하신다면 M$에게 정식으로
고객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윈도우즈 사용자들에게 DIY를 외치고
RTFM을 외치는건 참으로 웃기는 상황이죠...

하지만 리눅스(또는 프비)는 태생자체가 이것과
틀립니다.
분명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게 다가가는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배포판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프로젝트 또는 커뮤니티가
자발적으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돈을 위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는죠...
이런 사람들에 돈주면 달려오는 A/S 를 요구하는건
무리이죠...
(물론 상용 배포판을 사면 어느정도는 A/S를 해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A/S는 일반 사용자가 원하는 A/S와는
많이 차이가 있을겁니다.)
그리고 그런 오픈 프로젝트 개발자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리눅스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이렇게 발전해 왔으며 어찌보면
꽤 오랜동안은 이런식으로 발전해 갈 것이라 보여집니다.
이런 비슷한 의견이 이전부터 심심치 않게 나왔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생각을 했었고요...
하지만 이렇게 세상은 돌아 가더군요....ㅡ.ㅡ

그리고 어떤 의미로 말씀하신지는 모르겠지만 리눅스의
발전이 더디다는 의견은 맞지 않다고 생각되는 군요..
10년 남짓에 역사속에서 지금까지 온것을 보면
결코 더딘 발전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모든걸 윈도우즈 기준에서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by P.C.Harley

k2love의 이미지

정말 많은 말씀들을 읽어보며, 배우기도하고, 동의도 하고, 몇몇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기도 합니다.

저의 바램은 어쩌면 단순합니다.
보다 쉽게, 편하게... 하지만 강력하게...

보다 쉽게, 편하게라는 의미는
수준은 각각 다르되,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OS를 말하는 것이며,
이것을 꼭 MS의 윈도우즈라고 지칭하고 싶진 않습니다.
리눅스는 서버용이라며, 용도가 다르다라고 단정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그렇게 단정만 지을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태생이 다르다는건 당연히 인정하지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는 모습이야 말로,
리눅스를 만들어가는 리눅서분들의 힘이 아닐런지...

강력하게... 라는 의미는...
개인적으로 당나귀서버를 돌려봤었던적이 있습니다.
특수목적으로 리눅스를 어쩔수 없이 이용했던 때지요.
그땐, 배포판이고 뭐고 가리질 않았습니다.
그저... 당나귀 서버가 가장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배포판을 찾았더랬죠.
FreeBSD 도 전문가에게 도움받아 깔아보고, 배포판은 당시 다 깔아봤었죠.
수세가 가장 우수했던 기억이... ^^;
잡설접고... ^^
예를 들어 MS의 유일한 걸작인 윈도우즈 2000이 1500명을 버겁게
수용한다면, 리눅스에서는, 간단히 2만명 이상을 수용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정도로 리눅스는 성능으로 증명하더군요.

...... 이상적인 리눅스에 대한 바램이 있다면...
95년 2주일동안, 플로피 35장(?)으로 OS/2 3.0 을 설치하려고
무덤히 애쓰다가, 악명의 마이크로닉스보드(피닉스바이오스) 여서,
포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간접경험으로 OS/2 의 위력을 알고 있었죠.
아마도 MS에 밀리지만 않았어도, OS/2 가 가장 쉽고, 편하고, 강력한
운영체제가 되지 않았을까 쉽네요.
저의 바램은... 바로 리눅스가 이런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겁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MS를 견재하는 최고의 OS가 되주는 것이죠.

pedora 정도면 참 많이 편해진듯 싶습니다.
고수 리눅서분들께서 두려워(?) 하시는 것은, 아마도... pedora 같이
GUI 환경 위주로 되어가면, 리눅스의 강점이었던, 서버로서의 성능을
잃어버리지나 않을까 사료되는데요.
몇몇분께서 위에 말씀하셨듯이, 그 다양성이 있는한, 걱정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지극히 윈도우즈 적인 생각도, 리눅서의 생각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윈도우즈엔 앤드유저라고 생각하는 저 같은 사람도,
리눅스는 머리 뽀사져라 공부해야 하기에, 다른 일반 윈도우즈 유저들은
어떨까... 다소 걱정이 되서 이런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물론, 머리 좋으신분들은 금방 배우시겠지만요 ^^)

마지막으로 이런말씀 드리고 싶어요.
내 발끝아래 수많은 이들이 존재하더라도 으쓱해하지 말자는 겁니다.
나 또한 내 발끝아래 저들처럼 하찮을때가 있었고,
또 내 위에는 날 하찮게 보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p.s : 가끔은 주위에 이런 사람들을 봅니다.
어느정도 자신의 지식이 자랐다고 생각되면, 스승도, 고수도 가리지
않고, 자신감을 드러내는 우매한 이들...
제 주위에도 그런이들이 가끔 있네요 ^^;

30센티 나는 슈퍼맨

정태영의 이미지

함기훈 wrote:
정태영 wrote:
함기훈 wrote:
리눅스는 윈도우 관점에서 보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는 서로 별개의 것이니까요.
태생부터 달랐고, 만드는 사람의 이상도 다르며
만들어지는 방식조차 다릅니다.

예 윈도우와 윈도우즈는 물론 다르지만..

데스크탑으로써의 PC를 접한 엔드유져들에게..
이건 태생부터 다르고 GNU가 어쩌구저쩌구 하면서 떠들어봐야

별다른 감흥을 줄 수는 없을거 같군요 :)

그런 생각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흥을 줄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지만
어느정도는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왜 지양해야 한다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글쎄요..

그저 간단히 웹서핑을 하고..
간단하게 워드 작업을 하고.. 자신의 파일들을 관리하고..
몇가지 메모를 하고 음악을 듣고.. 메일도 확인하고..

친구들과 간단하게 메신져로 얘기도 나누는 등..

이런 걸 하기 위한 용도로써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GNU란 어떤 것이고.. 소스가 모두 공개되어 있으며..
누군가가 순전히 취미로 개발을 해서 공개한 것들을 이용해서 돌아가는
이런겁니다.. 뭐 이런걸...

아무 생각없이.. 컴퓨팅 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지는 모르겠군요..

현재는.. 리눅스나 프비 이런 것들이..
일반 사용자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일반인에게도 다가갈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그런 노력들이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는 듯 하구요..

언젠가는.. MS Windows가 아닌.. 데비안, 젠투, 레드햇 등이
번들된 컴퓨터를 만날 날도 오겠죠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sDH8988L의 이미지

maddie wrote:
과연 윈도우즈를 능숙하게 쓰기 위해 얼마의 시간이 들었느냐를 되묻고 싶습니다. 윈도우즈가 컴퓨터의 컴자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과연 편합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의 사람에게 리눅스와 윈도를 던져주면 이사람이 느낄 당황감은 두개다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Quote:
그래도 컴퓨터 조금씩 배워서 윈도는 어느정도 쓰는 사람이라고 자부해왔는데... 결국 다시 윈도를 깔아버렸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네요! 역시... 괜히 고생했습니다. 이 시간에 TV나 볼껄 그랬네요. 이 리눅스 권했던 친구 만나 단단히 한턱 얻어 먹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렇게 고생을 시켰으니 말이죠.

저는 이런 분들을 소양이 덜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든 새로 할때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지요. 그냥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그냥 만족하고 새로운 것들 혹은 자신이 모르는 것에 대해 무시하는 처사인 것이죠. 이런 사람은 그냥 윈도쓰면 됩니다. 저라면 이런 분에게 궂이 리눅스 쓰라고 말도 안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욕 조차 없는 사람이라면 저는 그 사람을 노인이라고 부릅니다. 더 이상 새로운게 필요없는 사람은 노인밖에 없지 않나요?

maddie님 글을 보니까 좀 답답하네요...

사실, 저는 maddie님과 같이 생각하시는 Linux 개발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Linux가 Desktop 방면에서 발전이 더디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는 알아서 해라...' 이런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물론, 대상이 우리같은 Programmer라면 그 이야기가 100번 옳지만, 대상이 Computer에는 아무 관심없고 그냥 자기가 하고 싶은 일 하기만 하면 되는 일반인이라면, '어느 정도는 알아서 해라...'라는 말은 있을 수 없는 말입니다...

보통 Programmer들은 자신이 걸어온 길이 있기 때문에 다들 일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걸 왜 안하는 지 오히려 이상해 하죠...
바로 그런 의식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왜 다른 사람들이 애써 그걸 해야 합니까... 애쓰지 않아도 다른 거 쉽게 되어 있는 거 쓰면 되는데...

'Linux가 Desktop 방면에서 성공하든 말든 나는 아무 상관없다...' 이렇게 생각하신다면 뭐... 아무 할 말 없습니다... 그러나 Linux가 Desktop 방면에서 어느 정도 성공했으면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런 고압적인 Programmer의 자세부터 고쳐야 합니다...

귀가 아프게 들어온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라...', '아무것도 모르는 애가 봐도 쓸 수 있도록 만들고 Manual을 만들어라...' 이런 마음 가짐을 가지지 않고 Desktop에서 잘나가기를 바란다면, 그건 도둑놈 심보죠...

Windows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MS에서 사람들이 편하게 쓸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엄청난 양의 연구비를 User-Interface 연구에 쏟아 붇고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한테, LINUX나 Windows가 같다구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Windows의 숨은 강점은 Manual을 보지 않아도 어느 정도는 예상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Linux는 솔직이 그런 단계에 오르려면 한 참 멀었습니다... 그나마 가장 Windows에 근접한 정도로 잘 만들었다는 Gnome나 KDE를 봐도 메뉴에 일관성이 없는 것들이 태반이고, 디자인에 일관성도 별로 없습니다...
설정파일을 건드려야 하는 것도 Desktop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겠죠...
반드시 GUI로 감싸야 하고 일관성 있는 Interface를 취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Programmer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지 마십시요...

'어느 정도는 알아서 해라...' 이건 적어도 Desktop에서는 100% 실패의 지름길입니다...

maddie의 이미지

sDH8988L님. 물론 리눅스 데스크탑이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FreeBSD를 데스크탑으로 사용하면서 많은 난관에 봉착했고 어떤 기능 들은 안정성이나 성능이 문제가 되어 안쓰는 것들도 있고 아예 안되는 것들도 있지요.

저는 일단 이 쓰레드가 데스크탑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리눅스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기존 리눅서들이 어떻게 대해야 하느냐를 논한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어느 정도는 알아서 하라는 RTFM이 윈도세계에서 안통한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저도 장시간 윈도를 써왔고 처음 네트웍을 배울땐 NT로 했습니다. 그때 윈도 커뮤니티에서 온갖 설움도 겪었고 m$정품사용자였기 ㅠㄸㅒㅤ문에 m$에 전화했다가 그냥 다시 까세요란 답을 듣기도 하고 그랬죠. 그때도 윈도진영에서는 RTFM이란 말 자체는 아니지만 거의 비슷한 말이 돌았습니다.(NT4시절이니깐 옛날 예기군요)

그래서 느낀 것이 윈도에 익숙해지는 시간이나 리눅스에 익숙해 지는 시간이나 별반 다를게 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오히려 저는 당시 알짜의 한글화된 man에 감격하고 있었죠. 그건 데스크탑 기준이 아니라 command line에 대한 부분에 있어 그렇다는 겁니다. NT는 command라고 부를 수 있는 내용이 거의 없으니깐요. 비교대상이 아닐 수 있겠습니다만은.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니가 알아서 해라가 아닙니다. man이나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하면 다 나오는 그런 질문들이 매번 소모적으로 질문이 되고 있다는 게 못마땅할 뿐입니다. 즉, 윈도 사용자가 어떤 걸 쓰려고 할때 검색하고 그걸 보고 따라하는 것처럼 리눅스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왜 그런것까지 기존 사용자들이 챙겨줘야 합니까..일단 저도 남들이 올려놓은 질문을 지나치지 못하는 성격이라 읽고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답글을 달아주는 편이지만 어떤건 정말 디비에 들어갈 자격도 없을 꺼 같은 질문들이 즐비한게 사실이지 않습니까..그러면서 리눅스가 어렵네, 사용자들이 불친절하네...떠듭니다.

물론 UI에 대해서나 말씀하시는 데스크탑 요소에 대해서는 아직 고쳐져야 할 부분이 없지는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m$나 애플이 돈이 때려부어 만드는 UI 환경을 적어도 따라가기 위해서는 UI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저는 이런 토론이나 위키를 통해서 이런 부분의 토의도 괜찮을 꺼라고 생각합니다만은-일전에 한국형 오에스 예기가 나왔을 때 잠깐 말한적이 있었지요)

음..먼가 말해야 할껄 표현이 잘 안되서 왠지 답답한데(인문계 출신이 글을 못쓰다니 큰일났습니다.ㅜ.ㅜ)

그리고 저는 프로그래머는 아닙니다. 물론 php를 만지고 있습니다만은 ㅡ.ㅡ 프로그래머라고 그러면 쪽팔려요..제가..ㅡ.ㅡ..여긴 너무 고수님들이 많아서리...땀이 쭉쭉 흐른다는 ㅡ.ㅜ...

힘없는자의 슬픔

bear의 이미지

개인사용자냐 아니면 서버냐의 차이를 생각해야 할것 같네요..

아직까지 배포판을 제작하는 쪽에서는 어떠한 방향을 취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분명히 길이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려면 분명히 편해 져야 합니다.

서버를 생각한다면 조금은 어렵더라도 더 좋은 성능 질좋은 서비스를 해야 겠지요.

그래서 MS에서는 패키지를 여러개로 나누는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의 리눅스는 개인사용자(컴퓨터와 관련없는일을 종사하는 사람)이 쓰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아니다고 말씀하시면 할말은 없습니다.^^;;

우선 설치에서부터 난관에 부탁치는 경우가 많죠..^^;;;

저도 처음에 리눅스를 공부하고 배울때... 겔러그 비슷한 게임을 설치한적이 있죠..^^;;;

그런데, 실행파일이 먼지.... 몰라 한참 해멨습니다..^^;;;;

누가 지나가는 말로 README 파일 읽어봐 그러더군요..^^;;;

그안에 있더군요..^^;; 이런식으로 어려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만약, 에이 몰라 ~~ 그냥 이런식으로 넘어갔다면 전 그 게임을 하지 못했을 껍니다. 그리고, 리눅스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뒤로 많은 공부를 했지요..^^ 물론 많은 고수님들의 문서를 보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지요..^^ (그 동안 문서 정리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 하다는 말씀을 저하며..^^)

이런 개인 사용자를 생각하면서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개인 사용자의 어려움들은 차즘 줄어 들게 될것 입니다..^^

아직은 리눅스에서 개인사용자에게 편한 인터페이스는 이제 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서서히 움직이는것 같습니다..^^;;

한컴리눅스 같은 경우 개인사용자를 정말 많이 생각해주는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면

얼마후~~~

리눅스가 윈도우보다 아니면 비슷한 편안함을 가져다 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불편하지만..^^ 나름대로의 매력을 가진 리눅스를 사랑합니다.^^

PS : 쓰다 보니 두서가 없네요..^^;;;
그냥 웃으면서 읽어 주세요..^^
아주 많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chamtex의 이미지

리눅스 좋은 점은
knoppix 나 www.knoppix.net
cjk-knoppix http://homepage3.nifty.com/shinchandesu/index_jp.html
CD-based distribution도 가능할 만큼 open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logout의 이미지

여담 추가입니다만....

리눅스 데스크탑의 또하나의 문제점은... 이것은 리눅스 데스크탑의 성능이나 사용자 숫자와는 전혀 상관없는 얘기이지만 구글같은 웹 검색에서 리눅스 관련 검색을 하면 개발자나 관리자 위주의 정보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그럴 수 밖에요. 리눅스는 오픈소스이고 오픈 소스이다보니 테크니컬한 세부사항까지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인터넷을 이용해 개발작업을 하지요. 이러다보니 일반 사용자, 특히 윈도우즈 세팅에는 어느 정도 자신있는 사용자들이 리눅스를 깔았다가 문제를 만났을때 아무 생각없이 웹 검색을 해 보고는 나자빠져 버리게 됩니다. 이러면 제대로 쉽게 구현된 기능조차 아주 어렵게 보이지요.

그러나 사실은 이들 중상급 윈도우즈 사용자들이 가장 리눅스 이주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인데... 참 이들조차 끌어들이기 쉽지가 않다는 것은 리눅스 데스크탑이 앞으로 갈 길이 험난하다는 점을 잘 시사해 주고 있습니다. 어쨌든, 상황은 계속 좋아질 겁니다. 빼도박도 못하는 사실은 이제 리눅스 데스크탑을 제외하고 나면 윈도우즈 데스크탑을 대체할 수 있는 데스크탑 환경이 아예 없습니다. 맥 오에스 텐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이 i386쪽으로 포팅될리는 만무하구요. 좋든 싫든간에 윈도우즈에 발목이 잡히는 사람들은 리눅스 데스크탑을 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죠. :)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Scarecrow의 이미지

글을 읽다 생각난 것이...

배포본마다 다른 설정에 관한 문제점은
linuxconf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충분히 통일될 수 있었을텐데...

그리고 linuxconf와 같은 프로그램을 완전 한글화 하고
어떤 배포본이든 리눅스 설정에 대부분이 그것을 통해 이뤄지는 상황이 되었다면
초보자도 리눅스 설정에 대해서는 그나마 진입장벽이 낮아졌을 수도 있었을텐데...

linuxconf가 요즘에는 찾아보기도 힘들군요.

sangu의 이미지

Mintcherry wrote:
linuxconf와 같은 프로그램

http://www.gnome.org/projects/gst/screenshots.html
이 프로젝트가 GNOME 2.6 모듈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http://gnome.org/start/2.5/modules/를 참고 하세요.

mrchu의 이미지

리눅스 관련 지식을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얻어놓으면 평생 남을 지식이 되니, 직접 검색해서 공부해라!
하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는데...
리눅스 작업을 주로 하지 않는분들은, 아무리 고생해서 공부한 자료라도, 한두달 지나면 다 잊어버리게 될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도 기억력이 나빠서 몇달에 한번씩 커널 컴파일 하려고 하면 뭐가 뭐였는지 헛갈리더군요.)

리눅스가 일반적으로 더 넓게 퍼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반 사용자를 위한 기능은 인터넷을 전혀 검색하지 않고 알수 있어야 하고, 컴파일이나, 설정파일을 건드릴 필요는 전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일이겠지요.

esrevinu의 이미지

긴 말 쓰기 싫어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RTFM'만 달랑 써 놓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습니다. 도움이 간절한 사람은 '죄송하지만 이미 그에 관한 좋은 문서가 있을 테니 스스로 찾아 보십시오'라고 답변해 주는 것도 조금 서운할 텐데 모를 암호 같은 영문자를 써 놓으니...
그리고 아직 리눅스가 많은 점이 불편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것은 조금씩 나아지겠지요. 위에 소개된 GST 라는 프로그램도 좀더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미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리눅스가 아직 윈도우즈보다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고 일반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이며(GST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도움말을 쓰거나 질문에 답해 주거나), 리눅스를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약간의 희생이 따른다는 점을 인지하고 리눅스를 시도해야 할 것입니다.
일관성과 통일성에 대해서는...
일관성(인터페이스의 일관성)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거 했을 때는 이렇게 되고 저거 했을 때는 또 다르게 된다면 머리 아프죠.^^ 이것은 배포판이 존재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따라서 일관성이 있는 배포판이 좋은 배포판...
통일성(배포판 간의 통일, 윈도우매니져나 데스크탑 환경 간의 통일)은 다양성을 해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배포판이나 데스크탑 환경 각각을 별개의 OS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 중에서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좋은 것이 살아 남고 진화해 가겠지요.

theorian의 이미지

93년부터 리눅스를 설치해왔습니다.

슬랙웨어로 시작을 했었죠.

그땐, X-window 띄우는데 2달걸렸습니다.

지금까지 FreeBSD만 사용하다가 레드햇을 사용할 일이 생겨 설치를 해 보았는데, 무지 간편하게 되던데요?

한글 윈도우화면으로 설치가 되니, 파티션 부분만 조금 이해 하신다면 설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게 되더군요.

pnp장치들도 모두 자동으로 찾아 내구요.

X-window에서도 오피스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엑셀파일도 읽을 수 있어서 좋더군요.

사용하는게 어렵다.. 설치가 어렵다... 이건 말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처음 MS윈도우를 설치를 배우는 사람도 배워야 할것은 있습니다.

다만 MS윈도우에 우리가 길들어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인것 같습니다.

서버 세팅하고 이것저것 배우는게 조금 힘들 뿐이지, 설치만 가지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듭니다.

FreeBSD한번 사용해보세요, 파티션 슬라이스도 자동으로 나눠지고,

기타 프로그램 추가도 매우 쉽습니다. setup 하나만 알면 모두 해결될 것입니다.

fibonacci의 이미지

커뮤니티의 성격에 따라서, 답변의 내용과 성격도 달라질것입니다.

윈도우 커뮤니티는 초급사용자들이 두터운 편이라, 그에 대한 응답이 발달되어 있는 것이고요.
KLDP같은 리눅스 커뮤니티는 중간 이상 레벨이 많은 편이라, 응답도 그런 분위기겠죠.
어떤 커뮤니티에 와서 이 "커뮤니티 맘에 안드니 저 커뮤니티 따라해라"라고 말하는건 리눅스 커뮤니티의 여부를 떠나서 별로 좋은 발언은 아닌것 같습니다만.
제가 느끼는 KLDP 분들은 어떤 윈도우 커뮤니티에 비해서도 친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여기서 계속 머무르는 이유기도 하고요.

PS. 리눅스만큼 HOWTO 문서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OS가 어디있을까 합니다. 몇줄짜리 이해도 안되는 팁보다는 정리잘된 문서를 읽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처음엔 수고스럽겠지만, 익숙해졌으면 하네요.

No Pain, No Gain.

죠커의 이미지

검색도 안해보고 메뉴얼이나 1페이지 되는 글 조차도 읽지 않고 물어봅니다.

RTFM이 예의가 아니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답변해주는 사람이 RTFM이라고 적는 것 조차 답변자의 시간을 빼앗는 겁니다.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희생되는 시간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답변이 시원찮지 않냐면서 오히려 욕을 먹고 말입니다. 백신을 만들었던 안철수씨가 밤새도록 시덥지 않는 질문과 전화에 시달리면서 살아야만 했을까요. RTFM은 너와 나를 위해서 필요한겁니다.

옆의 A씨에게 물어본다고 칩시다. 아예 노력도 안하고 물어본다면 그 A씨는 나중에는 당신의 질문을 안 받으려고 도망갈겁니다.

유닉스가 레드햇, 데비안 같은 게 있는 게 뭐가 잘못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교복같은 것을 입고다니는 가요? 배포본은 종교가 아니라 선택일 뿐입니다.

next의 이미지

RTFM이란, Read The Fucking Manual 의 약자인가요?

재미 없었다면 죄송 합니다. :wink:

세벌의 이미지

next wrote:
RTFM이란, Read The Fucking Manual 의 약자인가요?

재미 없었다면 죄송 합니다. :wink:

http://wiki.kldp.org/wiki.php/RTFM
을 보면 답이 나올까요? 안 나올까요?

ryumiel의 이미지

이제 리눅스가 일반 사용자를 노릴려면, 정말로 편한 시스템이 구비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겠습니다.

정말 도큐먼트 좀 읽어보세요! 라고 소리쳐버리고 싶은 일도 많지만,

자동차 도큐먼트 읽어보고 운전하는 사람은 드무니까요.

" 너가 짠 프로그램은 항상 바보 중의 바보만 사용한다. " 라는

격언(?) 이 생각나네요.

정말 리눅스가 엔드를 노릴려면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겝니다.

Laß mich verzweifeln, Gott, an mir,
Doch nicht an dir!

Gebet - Hermann Hesse

서지원의 이미지

CN wrote:
검색도 안해보고 메뉴얼이나 1페이지 되는 글 조차도 읽지 않고 물어봅니다.

RTFM이 예의가 아니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답변해주는 사람이 RTFM이라고 적는 것 조차 답변자의 시간을 빼앗는 겁니다.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희생되는 시간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답변이 시원찮지 않냐면서 오히려 욕을 먹고 말입니다. 백신을 만들었던 안철수씨가 밤새도록 시덥지 않는 질문과 전화에 시달리면서 살아야만 했을까요. RTFM은 너와 나를 위해서 필요한겁니다.

옆의 A씨에게 물어본다고 칩시다. 아예 노력도 안하고 물어본다면 그 A씨는 나중에는 당신의 질문을 안 받으려고 도망갈겁니다.

유닉스가 레드햇, 데비안 같은 게 있는 게 뭐가 잘못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교복같은 것을 입고다니는 가요? 배포본은 종교가 아니라 선택일 뿐입니다.

RTFM 이라고 적는 것이 예의가 아니라고 까지는 생각지는 않지만, 분명히 성의 있는 대답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질문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나쁠 수 있는 대답이라고 봅니다.
답변자가 RTFM이라고 적는 것이 질문자를 위해 시간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제 생각에는 다분히 답변자 중심의 생각이며, 그럴 바에야 그런 시간을 쓰지 않는 것이 질문자/답변자를 위해 오히려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가 어떤 질문을 했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는 말도 안되게 간단한 질문이었을 ㅤㄸㅒㅤ, 그 사람이 RTFM 이라고 달랑 한줄 답변을 쓰는 것이 누구에게 이익이 되며 도움이 됩니까? 제가 보기에는, 아무도 얻는 것이 없으며, 질문자에게는 (항상 그런건 아니겠지만) 상처만 줄 것 같습니다. 최소한 그 간단한 메뉴얼의 위치를 알려주던가, 아니면 그냥 다른 좀 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sangwoo의 이미지

서지원 wrote:
CN wrote:
검색도 안해보고 메뉴얼이나 1페이지 되는 글 조차도 읽지 않고 물어봅니다.

RTFM이 예의가 아니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답변해주는 사람이 RTFM이라고 적는 것 조차 답변자의 시간을 빼앗는 겁니다.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희생되는 시간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답변이 시원찮지 않냐면서 오히려 욕을 먹고 말입니다. 백신을 만들었던 안철수씨가 밤새도록 시덥지 않는 질문과 전화에 시달리면서 살아야만 했을까요. RTFM은 너와 나를 위해서 필요한겁니다.

옆의 A씨에게 물어본다고 칩시다. 아예 노력도 안하고 물어본다면 그 A씨는 나중에는 당신의 질문을 안 받으려고 도망갈겁니다.

유닉스가 레드햇, 데비안 같은 게 있는 게 뭐가 잘못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교복같은 것을 입고다니는 가요? 배포본은 종교가 아니라 선택일 뿐입니다.

RTFM 이라고 적는 것이 예의가 아니라고 까지는 생각지는 않지만, 분명히 성의 있는 대답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질문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나쁠 수 있는 대답이라고 봅니다.
답변자가 RTFM이라고 적는 것이 질문자를 위해 시간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제 생각에는 다분히 답변자 중심의 생각이며, 그럴 바에야 그런 시간을 쓰지 않는 것이 질문자/답변자를 위해 오히려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가 어떤 질문을 했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는 말도 안되게 간단한 질문이었을 ㅠㄸㅒㅤ, 그 사람이 RTFM 이라고 달랑 한줄 답변을 쓰는 것이 누구에게 이익이 되며 도움이 됩니까? 제가 보기에는, 아무도 얻는 것이 없으며, 질문자에게는 (항상 그런건 아니겠지만) 상처만 줄 것 같습니다. 최소한 그 간단한 메뉴얼의 위치를 알려주던가, 아니면 그냥 다른 좀 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답변을 RTFM이라고 달랑 적는 게 아니지 않나요? RTFM이라는 것이, '이러이러한
매뉴얼을 찾아 보라' 와 같은 답변을 총칭하는 단어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즉, "어떤 파일을 찾아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Quote:
find <디렉토리> -name <파일명> 하세요.
라고 대답하지 않고,
Quote:
man 1 find 해 보세요.
라고 대답하는 것이 RTFM아닌가요?
혹시나 진짜로 답변을 문자 그대로 "RTFM"이라고 적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좀.. :(

----
Let's shut up and code.

바람난꿀벌의 이미지

원 주제에서 벗어난 얘기같은데. 갑자기 RTFM 얘기가 주제를 이루는 군요

RTFM 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오에스에 익숙해진 사람만이 알아듣고 이해하며 노력할 수 있는 말입니다. 초보 (진짜 초보) 가 매뉴얼 읽어서
뭘 알겠습니까?

또 부모님이 갈쳐달라는데 RTFM 할 수는 없잖습니까?
할아버지나 혹은 할머니도 그렇구.... 또 주위에 계신 어여쁜 낭자분들도
그러하고.

모든 사람에게 컴퓨터를 좋아하고 노력할려는 자세를 요구하는 건 무리인
것인데... 좀 더 쉽고 직관적인 (이런점에서 에메스의...그것...-_-;) 무언가가
필요하여 지금의 엑수가 나온 것일 터인데.

RTFM 에 대해서 차라리 이러면 어떨까요?

게시판을 상중하로 나눠서 고수는 중수에게 (이러면 RTFM 강조할 수 있구..) 중수는 하수 게시판에서 자기가 알고 있는 걸 체크할 겸 갈쳐주는
거요.
답변이 안나올 땐 (황당한 질문에는 누군가 리플을 달겠죠) 좀더 레벨이
올라간 게시판을 사용하면 되구.... 아니면 권한을 주던가...(테스트 ?)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서두..

거의 대부분 리눅스 커뮤니티가 하나의 질답 형태로 되있어 알고 있어도
실력이 뽀록날까봐 알켜주기도 뭐하고...ㅋㅋ
데비안 유저스처럼 질답이 잘 올라오면 좋은데.

글구 매뉴얼 읽는 것도 어느정도 수준에서나 가능한데.. 흠.. 영어일 경우 더욱 더 그렇구요.

저부터 좀더 너그러운 마음과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겠군요.
갈쳐줄 것은 없지만.. :D

또 하나 배포판의 통일성은 어느 정도 갖춰줬으면 하는데.
지금은 완전히 다른 듯 ~~ 해요. 밑바닥이야 같겠지만
관리하는 방식이 점차 따로 놓은 듯한 추세가 강해져서...

모든 것은 신의 뜻대로 ^-^;

다즐링의 이미지

CN wrote:
검색도 안해보고 메뉴얼이나 1페이지 되는 글 조차도 읽지 않고 물어봅니다.

RTFM이 예의가 아니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답변해주는 사람이 RTFM이라고 적는 것 조차 답변자의 시간을 빼앗는 겁니다.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희생되는 시간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답변이 시원찮지 않냐면서 오히려 욕을 먹고 말입니다. 백신을 만들었던 안철수씨가 밤새도록 시덥지 않는 질문과 전화에 시달리면서 살아야만 했을까요. RTFM은 너와 나를 위해서 필요한겁니다.

옆의 A씨에게 물어본다고 칩시다. 아예 노력도 안하고 물어본다면 그 A씨는 나중에는 당신의 질문을 안 받으려고 도망갈겁니다.

유닉스가 레드햇, 데비안 같은 게 있는 게 뭐가 잘못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모두 교복같은 것을 입고다니는 가요? 배포본은 종교가 아니라 선택일 뿐입니다.

RTFM 에 200% 동감입니다

------------------------------------------------------------------------------------------------
Life is in 다즐링

mrchu의 이미지

꼭 일반인을 위한 리눅스 예기가 나올때 마다,

나는 슬랙웨어부터 해왔다, 그때보다 지금이 얼마나 설치가 편해진건지 알기나 하느냐? 나는 충분히 편하고 행복하다.

이렇게 답변하는 분이 꼭 계시더군요.

지금 주제는 그런게 아니고, KLDP를 초보자용 커뮤니티로 만들자는 얘기도 아니고, KLDP사용자들을 질타하는 자리도 아니며, 리눅스가 좀더 일반 사용자에가 쉽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가 하는 얘기 아닌가요?

maddie의 이미지

man 이 왜 어렵습니까...

영어니깐 영어를 몰라서 이해가 안간다고요...man에서 나오는 영어는 중학교 수준이면 읽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전산 전문 용어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봐야 할 것이나, terms같은곳에서 있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man엔 예문이 있지않습니까..저같은 경우 이해가 안가면 예문대로 실행해보고 내용을 이해합니다. 그게 그렇게 힘든일입니까..

프비같은 것은 커널 옵션 하나 하나까지 man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친절합니다. man열어놓고 vi식으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머가 어렵다는거죠? ㅡ.ㅡ 심지어는 oops linux같은 경우엔 man도 한글로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모든 유닉스 메뉴얼엔 man을 쓰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안볼까요?

검색도 그렇습니다. 어떤분은 검색이 필요없게 해야 한다고 하시는데 그럼 윈도에서는 검색없이 잘 쓸 수 있습니까? ㅡ.ㅡ 만약 동영상을 보려고 하는데 코덱이 없다고 칩시다. 그리고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지요. 그럼 검색 안하시나요? 검색하면 통합 코덱이란게 나올꺼고 그거 깔면 대부분 실행이 되겠죠. 보통 그렇게 시작하시지 않았나요? 리눅스의 경우에도 머가 다른가요...리눅스 커뮤니티에서 동영상이나 avi로 검색하면 mplayer에 대한 예기가 나오고 보다 더 검색하면 동쪽하늘님의 패키지도 볼 수 있습니다. 깔면 끝입니다. 다른게 무어가 있습니까...

그런 기본적인 것까지 리눅서들이 친절히 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대장금을 보니 요즘에 그런 말이 나오더군요. 공짜로 사람을 치료해 주기 시작하면 계속 공짜로 치료해 달라고 사람들이 몰리면 결국 자기가 그사람들 약을 댈 돈도 없어지지만 병이 되는 근원을 없애주면 알아서 건강해진다는 머 그런 예기요.

이것도 똑같습니다. 이른바 리눅서 중고급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대부분 즐기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다 받아주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 이 kldp이고 man페이지입니다. 다시 대장금의 예를 들자면 장금이 스승인 의녀가 만들어놓은 우물물을 마시지 않고 바닷물이 썩인 짠물을 계속 마시다가 병이 걸려서 공짜로 치료해 달라고 하는 꼴이란 말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그런 사람들은 치료를 해주지 않거나 매뉴얼 보세요 외엔 할 말이 없는 겁니다.

힘없는자의 슬픔

바람난꿀벌의 이미지

처음보는 사람에게 man 은 막막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음.. 저만 그랬나요 ?
리눅스를 쓰기에 그 정도 노력이 필요한건 사실이지만,
그런 노력을 기울일 의지나 시간이 없는 사람은 어떡해야 하죠.
음...

어쨋든 제 생각이 짧았나 보군요.

아직도 man 봤을 때 이해 안가는 부분이 많던데..ㅋ :oops:

모든 것은 신의 뜻대로 ^-^;

youlsa의 이미지

이건 쓰레드하고는 별 관련 없는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man보다는 info를 사용하세요. GNU의 사용자 문서 표준은 man이 아니고 info입니다. 하이퍼링크도 지원되어 man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상위로 이동하는 키가 'u'라는 것과 다음 링크로 이동이 'tab', 링크로 들어가는 것이 'enter'라는 것만 기억하면 충분합니다.

음.. 그리고... man이건 info이건 복잡하고 난해하다는건 사실입니다. 특히나 일반적인 컴 사용자들이 man이나 info를 보고 뭔가를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더블 클릭도 힘들어하시는 부모님들을 생각해보시면 이 쓰레드의 주제가 어떤건지는 자명해질 것 같습니다. :)

=-=-=-=-=-=-=-=-=
http://youlsa.com

서지원의 이미지

maddie wrote:
man 이 왜 어렵습니까...

영어니깐 영어를 몰라서 이해가 안간다고요...man에서 나오는 영어는 중학교 수준이면 읽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전산 전문 용어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봐야 할 것이나, terms같은곳에서 있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man엔 예문이 있지않습니까..저같은 경우 이해가 안가면 예문대로 실행해보고 내용을 이해합니다. 그게 그렇게 힘든일입니까..

요는 그게 힘든 일인지 아닌지가 아닙니다. 누군가가 그것을 힘들어 했을 때, 질답란에 올리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피해를 주는 일인지, 또 거기에 대해서 RTFM이라고 달랑 한 줄 적었을 때 우리가 거기서 얻는 것이 있는지가 요입니다.

maddie wrote:

프비같은 것은 커널 옵션 하나 하나까지 man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친절합니다. man열어놓고 vi식으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머가 어렵다는거죠? ㅡ.ㅡ 심지어는 oops linux같은 경우엔 man도 한글로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모든 유닉스 메뉴얼엔 man을 쓰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안볼까요?

검색도 그렇습니다. 어떤분은 검색이 필요없게 해야 한다고 하시는데 그럼 윈도에서는 검색없이 잘 쓸 수 있습니까? ㅡ.ㅡ 만약 동영상을 보려고 하는데 코덱이 없다고 칩시다. 그리고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지요. 그럼 검색 안하시나요? 검색하면 통합 코덱이란게 나올꺼고 그거 깔면 대부분 실행이 되겠죠. 보통 그렇게 시작하시지 않았나요? 리눅스의 경우에도 머가 다른가요...리눅스 커뮤니티에서 동영상이나 avi로 검색하면 mplayer에 대한 예기가 나오고 보다 더 검색하면 동쪽하늘님의 패키지도 볼 수 있습니다. 깔면 끝입니다. 다른게 무어가 있습니까...

그런 기본적인 것까지 리눅서들이 친절히 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대장금을 보니 요즘에 그런 말이 나오더군요. 공짜로 사람을 치료해 주기 시작하면 계속 공짜로 치료해 달라고 사람들이 몰리면 결국 자기가 그사람들 약을 댈 돈도 없어지지만 병이 되는 근원을 없애주면 알아서 건강해진다는 머 그런 예기요.

RTFM이라고 적는 것은 병의 근원을 없애주는 것이 아닙니다. 질문자의 입장에서 어떤 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 즉, 문제 접근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병의 근원을 없애는 것이며,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까지 해 줄 마음이 없다, 그러면 그냥 아무것도 안 하면 됩니다.

maddie wrote:

이것도 똑같습니다. 이른바 리눅서 중고급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대부분 즐기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다 받아주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 이 kldp이고 man페이지입니다. 다시 대장금의 예를 들자면 장금이 스승인 의녀가 만들어놓은 우물물을 마시지 않고 바닷물이 썩인 짠물을 계속 마시다가 병이 걸려서 공짜로 치료해 달라고 하는 꼴이란 말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그런 사람들은 치료를 해주지 않거나 매뉴얼 보세요 외엔 할 말이 없는 겁니다.

"다 받아준다" 는 것이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다 받아주기" 싫으면 그냥 다른 누군가가 답변하도록 놔 두면 됩니다. 자기 시간 투자해 가면서 RTFM 이라고 적어서 굳이 질문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sangu의 이미지

제가 GNOME 2.4 사용자 인데 사용하면서 따로 설명서가 거의 필요 없을 정도 입니다. 메세지는 거의 100%에 가깝게 번역되어 있어서 영어 사전을 볼 필요도 없을 뿐더러 GNOME Core에서는 UI 일관성이 잘 유지 되고 있습니다.

GNOME 2.4 새로운 점들
GNOME 2.4 번역 통계
GNOME Usability

GNOME 2.x 가 나오기 전까지 리눅스(또는 오픈소스 운영체제)를 데스크 탑으로 사용할 마음이 거의 들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다른 GUI 환경이 더 낯선 느낌이 드는 군요.

넵!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파일 선택기(GtkFileChooser)는 너무 단순하고 그놈 도움말(Yelp)은 아직까지 썩 훌륭하지 못하지만 GNOME 2.6(참고)에 대한 여러 새로운 소식을 접하게 되면 저의 이런 불평도 곧 필요 없게 될것 같네요. 그리고 Freedeskop프로젝트 또는 OpenOffice를 보면 두근두근 거리기 까지 합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파일 선택기

Freedekop 관련 진행 중인 프로젝트 스샷!
http://freedesktop.org/~keithp/screenshots/
http://freedesktop.org/~david/screenshots/

OpenOffice Native Widget Framework
http://people.redhat.com/dcbw/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리눅스 또는 다른 오픈소스 운영체제에서 돌아가는 GUI는 많이 발전했고 현재 진행형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좀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더 쉽다고 확신 할 수는 없지만 쉽게 익숙해 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불끈 :shock:

mania12의 이미지

누군가를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분은 잘 아실듯합니다.

자기가 알고 있는걸 잘 설명하기도 매우 힘듭니다. 그걸 상대방이 바로 100% 이하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특히 그 설명하고자 하는 지식이 아주 전문적인 내용이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이 내가 지끔껏 경험했던 지식과 노하우의 총합이기 때문에 그 고수의 한마디를 초보가 딱 들어보고 바로 알아먹을 수 없습니다.
역시 책을 뒤져보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나서야 "아! 그 때 그 말이 이런 뜻이었구나"하고 알게 됩니다. 그래서 RTFM 메뉴얼 좀 읽어봐라는 말을 하는겁니다.

우리 교육이 피동적인 교육이라서 폐해가 아주 큽니다. 가끔 후배나 후배 사원들 중에 가르쳐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결단코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 중에 정말 나중에 잘하는 사람 없더군요.
정말 잘하는 사람은 한마디 해주면... 엄청나게 책 뒤져보고 스스로 고민해보고 그리고 나서도 해결이 안되면 물어봅니다. 당연히 얻는 지식의 량과 습득의 정밀도는 피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인 사람과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유닉스는 특히 무수한 응용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find 를 단순히 어떤 파일 찾기 위해서 쓴다더라는 단편적 지식만 어디서 배워서
쓰는 사람은 그걸 다른 것들과 결합하거나 해서 다른 방식으로 무궁무진하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응용 가능하다는 생각을 절대 하지 못합니다.

많이 알고 적게 알고를 떠나서... 이건 태도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모든 지식이 몇가지 핵심 원리가 있다고 합니다.
이 핵심 원리만 알면 나머지는 무궁무진한 응용일 뿐이라고 합니다.
리눅서들은 비교적 핵심을 가르쳐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냥 결과만 말하지 않고 동작원리까지 설명하려고 하죠.
그래야 응용이 가능하고 불필요하게 계속 물어보지를 않지요.

특히 어떤 유틸리티의 모든 옵션과 스위치를 일일이 물어보는 사람도 많이 겪어봤습니다. 그거 man치던가...(요즘 한글man도 있는데...), 아니면 서점가면
책이 즐비한데도... 물어봅니다. 다음에 똑 같이 이상한 옵션이 나오면 또 물어봅니다. 계속 물어볼 뿐 찾아볼 생각은 첨부터 없습니다.
그러면 전문가는 그 유틸리티의 모든 옵션과 사용법을 알까요? 절대 그렇지 않죠. 전문가는 그걸 어디서 찾아서 해결해야할지를 알기 때문이지 모든걸 다 알기 때문에 전문가는 아닙니다.

mrchu의 이미지

리눅스는 충분히 쉬운가? 라는 질문에 관하여, 그렇다 라고 답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눅스를 쓰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는 문장에 대해서, 리눅서들은 "당연하다" 라고 대답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못하겠다"라고 답을 하겠지요?

궁극적으로는 리눅스를 "일반유저"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해서는 그 공부의 양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딴지가 되는것 같지만, 맨페이지는 중학교 수준의 영어이므로, 이정도는 봐야한다는 말도 벌써 여러번 나온것 같아서 한말씀 드리는데요, 그럼 중학교를 나오지 못하신 분은 리눅스를 쓰지 말아야 하나요?

dhunter의 이미지

ryumiel wrote:
이제 리눅스가 일반 사용자를 노릴려면, 정말로 편한 시스템이 구비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겠습니다.

정말 도큐먼트 좀 읽어보세요! 라고 소리쳐버리고 싶은 일도 많지만,

자동차 도큐먼트 읽어보고 운전하는 사람은 드무니까요.

" 너가 짠 프로그램은 항상 바보 중의 바보만 사용한다. " 라는

격언(?) 이 생각나네요.

정말 리눅스가 엔드를 노릴려면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겝니다.

뭐랄까, 극단적으로 말해서 이런 "일반사용자 전용 패키지" 도 나쁘진 않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주 귀여운 인터페이스로 무장해서 Office Linux 라고 이름 붙이고 자기가 알아서 파티션 잡고 설치하고 (찍소리 안하고... MS처럼요 ^_^) 그야말로 OpenOffice 와 그에 필수적으로 따라붙는 프로그램하고 인쇄용 도구, 기초적인 네트워크 통신 프로그램만 슈릭 설치하고 윈도 매니저도 그런 프로그램"만" 돌리게 쌈빡한...

... 달리 말해, 자유도가 대단히 낮은, 그런 패키지도 하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대중적으로 쓰길 원한다면요. 자유도라는 말처럼 양날의 검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울온과 리니지의 차이랄까요...

milfeulle wrote:
RTFM 에 대해서 차라리 이러면 어떨까요?

게시판을 상중하로 나눠서 고수는 중수에게 (이러면 RTFM 강조할 수 있구..) 중수는 하수 게시판에서 자기가 알고 있는 걸 체크할 겸 갈쳐주는
거요.
답변이 안나올 땐 (황당한 질문에는 누군가 리플을 달겠죠) 좀더 레벨이
올라간 게시판을 사용하면 되구.... 아니면 권한을 주던가...(테스트 ?)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서두..

거의 대부분 리눅스 커뮤니티가 하나의 질답 형태로 되있어 알고 있어도
실력이 뽀록날까봐 알켜주기도 뭐하고...ㅋㅋ
데비안 유저스처럼 질답이 잘 올라오면 좋은데.

이것은 정말 무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하급~중급 게시판의 경우로, "똑같은 질문이 다시 올라온다" 거나, "고민상담소" 화 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한때 모 커뮤니티의 QnA 게시판에서 석십(...) 하면서 칼같이 답변을 단적이 있는데, 4페이지 뒤, 한 페이지 뒤, 바로 그 페이지 내의 질문이 똑같이 올라오는거 보고 질려서 한 5개월만에 때려쳤습니다. 그때 게시판 질문들, 경험이 많지 않은 (당시 채 1년도 못됐습니다) 제가 충-분히 다 답할수 있을만큼 쉬운것들만 잔뜩 올라와서요.

다른분들하고 많이 티격태격하면서 지식은 많이 쌓았습니다만, "초보의 질문 답변" 일일히 받아주는것만큼 소모적인것도 없습니다. 그 사람이 가진 친분관계 내에서 해결해야지 이걸 게시판같은 공적인 곳에서 일일히 대응하면 한도끝도 없어요.

from bzImage
It's blue paper

mania12의 이미지

그건 좀 이상한 논리 같네요. :?

그럼 "돈 없는 사람은 어떻게 사용하라고 윈도우를 만들어파는가? 돈 있는 사람만 컴퓨터를 쓸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누군가
항의 하면 뭐라고 답변하시겠습니까?

mrchu wrote:
리눅스는 충분히 쉬운가? 라는 질문에 관하여, 그렇다 라고 답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눅스를 쓰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는 문장에 대해서, 리눅서들은 "당연하다" 라고 대답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못하겠다"라고 답을 하겠지요?

궁극적으로는 리눅스를 "일반유저"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해서는 그 공부의 양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딴지가 되는것 같지만, 맨페이지는 중학교 수준의 영어이므로, 이정도는 봐야한다는 말도 벌써 여러번 나온것 같아서 한말씀 드리는데요, 그럼 중학교를 나오지 못하신 분은 리눅스를 쓰지 말아야 하나요?

gilchris의 이미지

저에겐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과는 어이없게도 전산이지만 컴퓨터라곤 그저 게임하는 수준인 녀석입니다.

그 녀석이 얼마전에 컴퓨터를 새로 사면서 윈도우XP를 깔았습니다.
그런데 시작 메뉴가 이전(me)과 틀려서 한참을 헤메더군요.
결국 제가 알려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저 같은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보기에 이정도로 무뇌-_-(표현이 과격해도 용서를..)한 사람들이 엔드유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리눅스의 데스크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설치만 하면 사용만 하고 아무것도 안 건드려도 될 정도의 환경에 가능하면 일관된 인터페이스(리눅스의 특성상 어렵겠지만..)가 구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이런 사람들은 영어가 몇 글자만 나와도 안 봅니다. (물론 읽으면 대강 아는 사람들이 그럽니다. -_-)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리눅스의 데스크탑으로의 길은 아직도 멀고도 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세상으로...

bh의 이미지

gilchris wrote:
저에겐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과는 어이없게도 전산이지만 컴퓨터라곤 그저 게임하는 수준인 녀석입니다.

그 녀석이 얼마전에 컴퓨터를 새로 사면서 윈도우XP를 깔았습니다.
그런데 시작 메뉴가 이전(me)과 틀려서 한참을 헤메더군요.
결국 제가 알려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저 같은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보기에 이정도로 무뇌-_-(표현이 과격해도 용서를..)한 사람들이 엔드유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리눅스의 데스크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설치만 하면 사용만 하고 아무것도 안 건드려도 될 정도의 환경에 가능하면 일관된 인터페이스(리눅스의 특성상 어렵겠지만..)가 구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이런 사람들은 영어가 몇 글자만 나와도 안 봅니다. (물론 읽으면 대강 아는 사람들이 그럽니다. -_-)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리눅스의 데스크탑으로의 길은 아직도 멀고도 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감...

--
이 아이디는 이제 쓰이지 않습니다.

another-park의 이미지

윈도우 만큼 쉬운 리눅스있습니다.
수세 9.0
하드웨어 자동인식도 제가 써본 배포판 중에서 제일 뛰어났습니다.
(레드헷, 데비안, 맨드레이크, 한컴, 미지, 젠투, 슬렉웨어)
윈도우의 제어판에 해당하는 것도 Yast에서 전부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도 무지 많습니다.
특히 8.2에서 패키지 의존성에서 좀 문제가 있었는데
9.0에서는 그런것도 전혀 못찾았구요.
레드헷은 패키지 깔고 지우고 여러번하면 아직도 문제가 무지 많고요.
페도라는 잔버그 투성이라는 말이 인터넷 여기저기에서 많이 나오더군요.

McKabi의 이미지

'불편해~'라고 불평할 시간에

번역 한 줄이라도 더 해주고
이미 번역된 글 고쳐주고
짜집기 잘 해서 GNOME/KDE 도움말에 나오도록 고쳐준다면

좀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사실이 문제죠.

애써 밥상 차려주니 떠먹여 달라하고,
한 번 떠먹여주니 계속 그런다는 인식은
'문제점만 지적하고 마는' 사람이 대부분인 이상
변하지 않을것입니다.

ㄲ ㅏ ㅂ ㅣ / M c K a b i / 7 7 r b i / T o D y

귀찮아의 이미지

돈 없는 사람은 못 쓰는 거지요. 그게 정상 아닌가요? 파는 물건을 돈 없이 어떻게 갖나요?

OS 없는 깡통 컴퓨터는 어떻게 마련합니까? 줏어다 쓴다고 답해도, 역시 누군가는 돈을 지불한 것이죠.

mania12 wrote:
그건 좀 이상한 논리 같네요. :?

그럼 "돈 없는 사람은 어떻게 사용하라고 윈도우를 만들어파는가? 돈 있는 사람만 컴퓨터를 쓸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누군가
항의 하면 뭐라고 답변하시겠습니까?

mrchu wrote:
리눅스는 충분히 쉬운가? 라는 질문에 관하여, 그렇다 라고 답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눅스를 쓰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는 문장에 대해서, 리눅서들은 "당연하다" 라고 대답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못하겠다"라고 답을 하겠지요?

궁극적으로는 리눅스를 "일반유저"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해서는 그 공부의 양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딴지가 되는것 같지만, 맨페이지는 중학교 수준의 영어이므로, 이정도는 봐야한다는 말도 벌써 여러번 나온것 같아서 한말씀 드리는데요, 그럼 중학교를 나오지 못하신 분은 리눅스를 쓰지 말아야 하나요?

k2love의 이미지

gilchris wrote:
제가 생각하기엔 저 같은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보기에 이정도로 무뇌-_-(표현이 과격해도 용서를..)한 사람들이 엔드유저라고 생각합니다.

주제랑은 좀 벗어났지만 ^^ 잠시 말씀드리자면,
'엔드유저'는, 파워유저의 전단계인... 굉장히 노력하고, 모험도 서슴치않고,
어느정도 생각도 깨어있는 이들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님께서는... 그냥 '유저' 를 그렇게 표현하신것이 아닌지...

저도 끊임없이 '파워유저'에 대한 갈망을 하고 있으나, 언제나 부족함을
느끼는 '엔드유저'라 스스로 지칭합니다.
'파워유저'의 길도 험난한데, 윗단계라고 말씀들하시는 '해커'는 꿈도
못꾸구요 ^^;

잠시 딴지였습니다. ^^

음... 덧붙여 주저리 떨겠습니다. ^^

저는... 파워유저만큼 강력한 그룹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커단계부터는, 느낌상이랄까...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박학다식한 분들도 있겠지만, 그런 분들은, 아마도 더 윗단계가 아닐지.

저도 개인적으로 국내 최고실력의 리버서분과 친분이 있지만,
그 분은 그 분야에만 정통하시지요.
해커도 마찬가지라 봅니다.
해커가 리버서 역할을 겸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죠.
(제가 말씀드리는 해커와 리버서는 어느 경지에 올라있는 경우입니다.)

허나...파워유저는 다릅니다.
다방면에 능합니다. 팔방미인이라고 할까요. 물론, 그만큼 깊이는 낮습니다만^^
어느 분야에든 다 적당한 지식이 있지요.
해킹, 리버싱, 프로그래밍, 앤드유저의 기본요건, 하드웨어적인 지식. 등등
컴관련해선 다재다능한 그룹이 파워유저 그룹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프로그래머분들은 그냥 프로그래머라고만 인식을 하고,
리버서분들은 그냥 리버서라고만 인식을 합니다.

제가 만나본 프로그래머분들은, 음... 편향적이었습니다.
당연히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다른것들은 많이 포기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프로그래머분들에겐 테스터도 해주고 조언도 아끼지 않는,
파워유저 그룹이나, 엔드유저 그룹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분들이 없으면, 프로그래머 본인이 완벽한 프로그램을 내놓는다는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프로그래머분들은 한쪽분야의 전문가 그룹일뿐, 파워유저와 서열을
논하는 그런 그룹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30센티 나는 슈퍼맨

정태영의 이미지

k2love wrote:
주제랑은 좀 벗어났지만 ^^ 잠시 말씀드리자면,
'엔드유저'는, 파워유저의 전단계인... 굉장히 노력하고, 모험도 서슴치않고,
어느정도 생각도 깨어있는 이들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님께서는... 그냥 '유저' 를 그렇게 표현하신것이 아닌지...

저도 끊임없이 '파워유저'에 대한 갈망을 하고 있으나, 언제나 부족함을
느끼는 '엔드유저'라 스스로 지칭합니다.

엔드 유져는.. 더이상 내려갈 단계가 없는 사용자.. 즉 아무것도 모르는
사용자를 지칭하는 말로 알고 있습니다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maddie의 이미지

파워유저와 엔드유저는 같은 선상에서 보기엔 의미가 다르지 않나요?

엔드유저란 최종 사용자를 말하는게 아닌가 싶은데..즉..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될 최종소비자..를 말하는 거 아닌가요?

파워유저 쪽이라면 여기 kldp에서 기준처럼 novice-common user-power user-expert user-hacker-guru가 아닐련지..^^

힘없는자의 슬픔

raymundo의 이미지

저도 maddie 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end user 는 관리자나 개발자와 대비될 개념이지... 파워 유저, 해커 등 실력(?)에 대해 얘기하는 개념이 아니지 않나요?

좋은 하루 되세요!

mrchu의 이미지

Quote:

돈 없는 사람은 못 쓰는 거지요. 그게 정상 아닌가요? 파는 물건을 돈 없이 어떻게 갖나요?

OS 없는 깡통 컴퓨터는 어떻게 마련합니까? 줏어다 쓴다고 답해도, 역시 누군가는 돈을 지불한 것이죠.

Quote:

mania12 씀:
그건 좀 이상한 논리 같네요.

그럼 "돈 없는 사람은 어떻게 사용하라고 윈도우를 만들어파는가? 돈 있는 사람만 컴퓨터를 쓸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누군가
항의 하면 뭐라고 답변하시겠습니까?

Quote:

mrchu 씀:
리눅스는 충분히 쉬운가? 라는 질문에 관하여, 그렇다 라고 답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눅스를 쓰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는 문장에 대해서, 리눅서들은 "당연하다" 라고 대답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못하겠다"라고 답을 하겠지요?

궁극적으로는 리눅스를 "일반유저"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게 하기 위해서는 그 공부의 양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딴지가 되는것 같지만, 맨페이지는 중학교 수준의 영어이므로, 이정도는 봐야한다는 말도 벌써 여러번 나온것 같아서 한말씀 드리는데요, 그럼 중학교를 나오지 못하신 분은 리눅스를 쓰지 말아야 하나요?



영어를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문제하고, 돈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문제는 다른 문제 같습니다.

단순히 말꼬리만 잡으셔서 궤변 스타일로 비유 하신것 같은데요, 그런식의 궤변은 저도 얼마든지 늘어놓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로 돌아가서 얘기 해야겠죠.

돈문제는 개발자들이나 파워유저들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맨페이지의 문제나 리눅스의 사용자 친화적 환경은 개발자나 파워유저가 노력하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맨페이지에 다 써있으니 그걸 읽어라" 하는식의 답변이 개발자의 게으름을 변명하는 말로 쓰이는것이 안타까워서 한 말입니다. 이건 궤변이 아니라고 생각되서 예를 하나 드는데요, 가전제품을 판매하면서 일반 사용자에게 설계 도면이나, 개발 계획서를 주고 사용하라고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제가 레드햇 이외의 리눅스를 사용해 본적은 거의 없지만, 다행히 많은 분들이 "맨피이지를 읽어라" 하는식의 논리 대신에, 데스크탑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것 같군요. 하지만 아직 갈길은 멀죠. 우리도 좀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원래 스레드를 여신 분들도, 파워유저나 개발자들에게 일반 사용자의 어려움을 알리기 위한것이 목적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 합니다.

fibonacci의 이미지

mrchu wrote:

영어를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문제하고, 돈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문제는 다른 문제 같습니다.

단순히 말꼬리만 잡으셔서 궤변 스타일로 비유 하신것 같은데요, 그런식의 궤변은 저도 얼마든지 늘어놓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로 돌아가서 얘기 해야겠죠.

돈문제는 개발자들이나 파워유저들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맨페이지의 문제나 리눅스의 사용자 친화적 환경은 개발자나 파워유저가 노력하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맨페이지에 다 써있으니 그걸 읽어라" 하는식의 답변이 개발자의 게으름을 변명하는 말로 쓰이는것이 안타까워서 한 말입니다. 이건 궤변이 아니라고 생각되서 예를 하나 드는데요, 가전제품을 판매하면서 일반 사용자에게 설계 도면이나, 개발 계획서를 주고 사용하라고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제가 레드햇 이외의 리눅스를 사용해 본적은 거의 없지만, 다행히 많은 분들이 "맨피이지를 읽어라" 하는식의 논리 대신에, 데스크탑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것 같군요. 하지만 아직 갈길은 멀죠. 우리도 좀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원래 스레드를 여신 분들도, 파워유저나 개발자들에게 일반 사용자의 어려움을 알리기 위한것이 목적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 합니다.

컴을 잘 모르는 사람도 쓸만큼 쉽고 사용자 중심의 리눅스가 나온다는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지금 그렇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눅스가 발전하는 원동력이 일개 기업의 산물이 아니라 전세계 리눅스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협동에 의한 것이라는것을 생각해 본다면, 단순히 엔드유저의 숫자적 향상뿐만 아니라, 버그리포트라도 보내줄수 있는 수준을 가진, 그리고 그런 성의를 가진 엔드유저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리눅스 유저도 적은 편이 아니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수준이 /.이나 외국의 오픈소스 개발 커뮤니티에 비해 미미한것은 아마 그런 영향때문이겠지요.

리눅스 개발자는 따로 존재하는것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개발자입니다. 만일 개발하는 사람 사용하는 사람 따로 있는 OS가 되버린다면, 리눅스는 바로 그때 망합니다. 그런데도 망하지 않는다면 일개 상용 리눅스기업이 리눅스를 장악하고 있겠지요 . :roll:

No Pain, No Gain.

Together의 이미지

"리눅스에서 제대로 안보이는 사이트들이 있다."
"리눅스용 게임이 부족하다."
"리눅스에서 온라인 뱅킹이 안되는 은행들이 있다."
"리눅스용 드라이버가 없는 제품들이 있다."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일반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 지는 것입
니다.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들이지요.

리눅스를 애용 한다는 그것 하나 만으로도 이미 리눅스 발전에 공헌 하고 있는
것이며 그 해택은 고수 부터 초보까지 모두에게 돌아가는 해택이 될것 입니다.

그 해택은 다름 아닌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해결이겠지요.

- 험한 세계에서 자주국방 없는 경제력은 경비없는 은행이다. -

버려진의 이미지

저는 게임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그런 주장이 담긴 책을 읽어서일지 몰라도).

ms가 윈도를 처음 만들었을때, 윈도에서 게임이 도스만한 성능으로 돌아가지 않아서 유저들이 도스에 많이 머물렀고, 그 해결책으로 gamesdk(directx.. 그때 이름이 저게 맞나 모르겠군요)를 만들고, 윈도에서의 게임이 도스 이상의 성능을 보이게 되어, 유저들이 윈도로 많이 옮겨갔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_+; 원래 간결체를 주로 쓰는데 문장 호흡이 길어지니 참 난감하군요.

리눅스가 윈도만큼 게임이 된다면 많이 옮겨갈거라고 봅니다. 비등비등한 정도가 아니고 그 이상이 되어야겠죠. 선발주자의 유리함 같은게 있으니까.. (ps2와 엑박의 대결 처럼요)

fibonacci의 이미지

Together wrote:
"리눅스에서 제대로 안보이는 사이트들이 있다."
"리눅스용 게임이 부족하다."
"리눅스에서 온라인 뱅킹이 안되는 은행들이 있다."
"리눅스용 드라이버가 없는 제품들이 있다."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일반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 지는 것입
니다.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들이지요.

리눅스를 애용 한다는 그것 하나 만으로도 이미 리눅스 발전에 공헌 하고 있는
것이며 그 해택은 고수 부터 초보까지 모두에게 돌아가는 해택이 될것 입니다.

그 해택은 다름 아닌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해결이겠지요.

좋은 곳을 지적해주셨네요. 차마 그점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No Pain, No Gain.

kwon37xi의 이미지

Together wrote:
"리눅스에서 제대로 안보이는 사이트들이 있다."
"리눅스용 게임이 부족하다."
"리눅스에서 온라인 뱅킹이 안되는 은행들이 있다."
"리눅스용 드라이버가 없는 제품들이 있다."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일반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 지는 것입
니다. 리눅스 유저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들이지요.

리눅스를 애용 한다는 그것 하나 만으로도 이미 리눅스 발전에 공헌 하고 있는
것이며 그 해택은 고수 부터 초보까지 모두에게 돌아가는 해택이 될것 입니다.

그 해택은 다름 아닌 위에 열거한 문제들의 해결이겠지요.

찬성하고 또 찬성하고 대찬성합니다.

리눅스를 키우는 원동력에는 개발자들과 그에 준하는 사용자들만이 아니라 오히려, 아무것도 모르는 초절정 엔드유저 층이 두터워질때...
그때 수만은 하드웨어 회사들이 어찌 드라이버 개발과 모질라에서 잘보이는 사이트 개발에 게을러지겠습니까...

그러면서 개발자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만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을 보면서 또한 더욱더 힘내서 프로그램을 짜서 공개할꺼구요.. 그에 따라 두터워진 사용자층에서의 피드백도 커질꺼구..

울 엄마도 쓰는 리눅스를 위해 내가 할수 있는건..
번역뿐이 없구나.. --;

세벌의 이미지

kwon37xi wrote:
울 엄마도 쓰는 리눅스를 위해 내가 할수 있는건..
번역뿐이 없구나.. --;

전 번역도 잘 못합니다. 영어 실력이 딸려서 -.-

McKabi의 이미지

sebul wrote:
kwon37xi wrote:
울 엄마도 쓰는 리눅스를 위해 내가 할수 있는건..
번역뿐이 없구나.. --;

전 번역도 잘 못합니다. 영어 실력이 딸려서 -.-

Desktop 환경에서 필요한 번역은 영어 실력보다 국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용어는 정책에 들어가기 때문에 용어집 하나만 있어도 반은 번역이 됩니다.
나머지도 대부분 생활에서 쓰이는 말이기 때문에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닙니다.

그러나, 번역에 집착해 한국말이지만 어머니께서 받아들이기 힘들게 번역하는 사례가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이미 번역되어 있는 메세지를 보다 받아들이기 쉽게 고치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ㄲ ㅏ ㅂ ㅣ / M c K a b i / 7 7 r b i / T o D y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RTFM이라고 달랑 쓰느니 안쓰는게 예의겠죠..

저도 컴퓨터 유지보수로 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리눅스의 인스톨이 과거 슬랙웨어보다 쉬워졌다고 해도.. (저는 엑스윈도우 띄우는데 일주일걸렸습니다만...)

윈도우보다 엔드 유저가 접근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신대로 특히 한글설정예로 들면..

윈도우는 한글판만 깔면 한글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특별히 데스크탑에 특화된 한글 배포판이 아니면 깔자마자 한글안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이 두차이는 엔드유저들에겐 엄청난 차이입니다...

엔드 유저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지금은 저도 리눅스 까는게 뭐가 힘드나 합니다만..

제가 전에 있던곳에도 솔라리스는 잘다뤄도

리눅스 한글 설정은 못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지금당장은 데스크탑시장이 힘들어 보이고 파워유져분들입장에서야 질문하시는분들이 하도 많아서 짜증나시는거 잘압니다.

하지만 더 리눅스가 발을 뻗어 나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부가 아니라도 단 1.1111111 %의 엔드 유져들을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끌여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리눅스의 미래는 암담해 보이기 그지 없습니다...

서버 운영자들과 일부 파워 유저들의 전유물인 리눅스는

가치 창출이 되질않습니다..

가치 창출을 위해선 엔드 유져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고 (혼자 생각이지만...) 생각하는데요

엔드 유져들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치만 하면 GUI떠주고 한글잘 써지는 윈도를 택할까요?

아니면 한글 설정삽질해야 하고 물어보기도 힘들고

까만 텍스트 화면 에 커서 깜빡대는 리눅스를 택할까요...

엔드 유저의 입장에서 말이죠..

sangu의 이미지

dieoxin wrote:
RTFM이라고 달랑 쓰느니 안쓰는게 예의겠죠..

저도 컴퓨터 유지보수로 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리눅스의 인스톨이 과거 슬랙웨어보다 쉬워졌다고 해도.. (저는 엑스윈도우 띄우는데 일주일걸렸습니다만...)

윈도우보다 엔드 유저가 접근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신대로 특히 한글설정예로 들면..

윈도우는 한글판만 깔면 한글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특별히 데스크탑에 특화된 한글 배포판이 아니면 깔자마자 한글안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이 두차이는 엔드유저들에겐 엄청난 차이입니다...

엔드 유저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지금은 저도 리눅스 까는게 뭐가 힘드나 합니다만..

제가 전에 있던곳에도 솔라리스는 잘다뤄도

리눅스 한글 설정은 못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지금당장은 데스크탑시장이 힘들어 보이고 파워유져분들입장에서야 질문하시는분들이 하도 많아서 짜증나시는거 잘압니다.

하지만 더 리눅스가 발을 뻗어 나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부가 아니라도 단 1.1111111 %의 엔드 유져들을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끌여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리눅스의 미래는 암담해 보이기 그지 없습니다...

서버 운영자들과 일부 파워 유저들의 전유물인 리눅스는

가치 창출이 되질않습니다..

가치 창출을 위해선 엔드 유져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고 (혼자 생각이지만...) 생각하는데요

엔드 유져들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치만 하면 GUI떠주고 한글잘 써지는 윈도를 택할까요?

아니면 한글 설정삽질해야 하고 물어보기도 힘들고

까만 텍스트 화면 에 커서 깜빡대는 리눅스를 택할까요...

엔드 유저의 입장에서 말이죠..

그런 문제들을 해결한 배포판을 사용하세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상구님 어떻게 해달란 말씀이시죠 ^^?

madhatter의 이미지

dieoxin wrote:
RTFM이라고 달랑 쓰느니 안쓰는게 예의겠죠..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신대로 특히 한글설정예로 들면..

윈도우는 한글판만 깔면 한글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특별히 데스크탑에 특화된 한글 배포판이 아니면 깔자마자 한글안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이 두차이는 엔드유저들에겐 엄청난 차이입니다...

엔드 유저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지금은 저도 리눅스 까는게 뭐가 힘드나 합니다만..

제가 전에 있던곳에도 솔라리스는 잘다뤄도

리눅스 한글 설정은 못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엔드 유져들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치만 하면 GUI떠주고 한글잘 써지는 윈도를 택할까요?

아니면 한글 설정삽질해야 하고 물어보기도 힘들고

까만 텍스트 화면 에 커서 깜빡대는 리눅스를 택할까요...

엔드 유저의 입장에서 말이죠..

페도라 언어 한글로 설정하고 깔면 한글 되고..
한컴이나 코어는 원래 한글 배포판이고...
그렇습니다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도 아는데요 그건...

그런건 저한테 알려 주지 마시고..

모르시는 초보분들한테 말씀해주세요 ^^;;

sangu의 이미지

dieoxin wrote:

dieoxin wrote:
아니면 한글 설정삽질해야 하고 물어보기도 힘들고

까만 텍스트 화면 에 커서 깜빡대는 리눅스를 택할까요...

저도 아는데요 그건...

그런건 저한테 알려 주지 마시고..

모르시는 초보분들한테 말씀해주세요 ^^;;

최근에 발표된 배포판 중에 설치하신 것은 있으세요?

hey의 이미지

dieoxin wrote:
저도 아는데요 그건...

그런건 저한테 알려 주지 마시고..

모르시는 초보분들한테 말씀해주세요 ^^;;

dieoxin님께 포스팅된 글들의 의미는 지금 리눅스를 설치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그런 일이 없다는 겁니다. 초보분들이 아니라 dieoxin님께 드려야 하는 말씀이 맞습니다. 지금은 없는 문제를 전제로 쓰셨기 때문에 앞에서 하신 말씀은 즉 근거없는 이야기란 말입니다.


----------------------------
May the F/OSS be with you..


ris81ryu의 이미지

dieoxin wrote: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신대로 특히 한글설정예로 들면..

윈도우는 한글판만 깔면 한글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특별히 데스크탑에 특화된 한글 배포판이 아니면 깔자마자 한글안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이 두차이는 엔드유저들에겐 엄청난 차이입니다...

엔드 유저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지금은 저도 리눅스 까는게 뭐가 힘드나 합니다만..

제가 전에 있던곳에도 솔라리스는 잘다뤄도

리눅스 한글 설정은 못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윈도 2003은 안깔아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설치에 있어서 fc3와 w2k 이전 버젼을 비교하면 fc3가 더 쉽고, win xp와 비교해도 fc3가 더 어렵지는 않습니다.

제가 익숙하거나 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설치 단계 자체가 거의 비슷한데 윈xp는 초반부에 ncurse같은 스타일의 CUI를 거치는 반면 fc시리즈는 시작부터 GUI로 들어가기 때문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fc3는 대신 사용 용도 - 서버인지 데탑인지 웍스테이션인지 등 - 를 고르는 단계가 더 들어가 있다는 점, 국적을 겨냥하고 만드는 윈도에 비해서 다국적용으로 만들어진 fc3에서 언어 사용이나 gmt 관련 설정이 더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비슷합니다.

물론 하드웨어 호환성이라든지 하는 문제가 윈도보다 일어날 확률이 높을 수는 있지만 그것은 RTFM과는 다른 문제죠.

yuni의 이미지

90년도 초반 기억 안나세요?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당시 대기업 피씨는 호환성과 확장성에서 꽝이었습니다. 그래도 2배에서 2.5배 정도 비싼 대기업 피씨를 샀습니다. 가전제품과 피씨가 구별이 안가던 시기, 천원짜리를 이천오백원에 사도 바가지 썼다며 잠이 안올 판인데, 백만원 짜리를 이백 오십만원에 사고도 잠 잘 오던시기...
'잘 모르니까, 고장이 안날것 같은 믿을만한 대기업 제품으로... 그렇지 금성 냉장고 아직도 잘 돌아가니까. 이회사 제품으로 결정...'
저와 같은 일반 유저는 이런 사람들입니다. 피씨가 안나오면 모니터를 손으로 탁탁쳐볼망정, 살때 준 매뉴얼은 어디 있더라로 시작하질 않습니다.

만약에 삼성매직스테이션에 리눅스가 미리 설치 되어 있고, 온라인 교육에, 설치 무료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등등으로 혹하게 만든다면, 또 90년대 초반의 일이 생길지도 모르죠. 안 그럴것 같다고요? 대부분의 인생은 이 피씨 말고도 신경써야 될일이 많고도 많은데, 이런 종류의 익숙하지 않음, 잘 모르겠음까지 알고 가기엔 너무 바쁩니다.

쓰고 보니 약간 주제에서 벗어 낫군요.
그냥 매장에서 피씨사면 심지어 사용자 등록도 필요 없이 바로 일반 사무원들이 하는 일을 리눅스에서 일을 볼 수 있는 것이 한국땅에서도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비디오 사서 사용 설명서 조금만 읽으면 그냥 영화를 즐길 수 있는 것 만큼이나 멀티미디어가 가능한, 쉬운 리눅스가 설치된 피씨가 시장에서 팔리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꼭 매이저 대기업이어야 하는 이유는 일반 유저는 기업 이미지에서 주는 보험 효과에 기꺼이 지갑을 연다 이겁니다. 문제는 대기업에서 이런 피씨를 싸게 낼 이유가 없겠죠. 모든 설정이 끝난 피씨, 한번 설치하고 나면 수명이 다할때까지 프로그램 신경 쓸 필요 없는 피씨. 이런 피씨를 위해서 리눅스가 적당해 보입니다만...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warpdory의 이미지

요새 한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배포판 중 젠투와 데비안을 제외하고 설치시부터 한글 안나오는 건 별로 없습니다. 까만 텍스트 화면이 껌뻑 거리지도 않고, 모니터도 아주 특별한 몇몇 LCD 정도를 제외하면 바로 잡힙니다. (싸구려 모니터 공유기 같은 것만 안 쓴다면 ...) 뭐가 문제죠 ?

말씀하신 것중 근거 있는 건 없는 것 같군요. 한글 잘 되지, GUI 도 잘 되지(익숙해지는 건 다음 문제라고 치고요.) .. 젠투나 데비안도 약간의 설정만 하면 되지만, 저 배포판은 일단 말 그대로 리눅스 초보에게는 .. 마음잡고 리눅스를 공부하겠다.. 라고 생각한 사람이 아니면 조금은 어렵기 때문에 좀 비켜두고, 흔히 말하는 rpm 기반의 배포판들 중에서 저런 문제가 있는 최근 2년 이내에 나온 배포판 있으면 좀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dieoxin wrote:
RTFM이라고 달랑 쓰느니 안쓰는게 예의겠죠..

저도 컴퓨터 유지보수로 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제 생각이지만...

리눅스의 인스톨이 과거 슬랙웨어보다 쉬워졌다고 해도.. (저는 엑스윈도우 띄우는데 일주일걸렸습니다만...)

윈도우보다 엔드 유저가 접근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위에 어떤분이 말씀하신대로 특히 한글설정예로 들면..

윈도우는 한글판만 깔면 한글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는 특별히 데스크탑에 특화된 한글 배포판이 아니면 깔자마자 한글안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이 두차이는 엔드유저들에겐 엄청난 차이입니다...

엔드 유저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지금은 저도 리눅스 까는게 뭐가 힘드나 합니다만..

제가 전에 있던곳에도 솔라리스는 잘다뤄도

리눅스 한글 설정은 못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지금당장은 데스크탑시장이 힘들어 보이고 파워유져분들입장에서야 질문하시는분들이 하도 많아서 짜증나시는거 잘압니다.

하지만 더 리눅스가 발을 뻗어 나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부가 아니라도 단 1.1111111 %의 엔드 유져들을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끌여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리눅스의 미래는 암담해 보이기 그지 없습니다...

서버 운영자들과 일부 파워 유저들의 전유물인 리눅스는

가치 창출이 되질않습니다..

가치 창출을 위해선 엔드 유져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고 (혼자 생각이지만...) 생각하는데요

엔드 유져들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치만 하면 GUI떠주고 한글잘 써지는 윈도를 택할까요?

아니면 한글 설정삽질해야 하고 물어보기도 힘들고

까만 텍스트 화면 에 커서 깜빡대는 리눅스를 택할까요...

엔드 유저의 입장에서 말이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warpdory wrote:
요새 한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배포판 중 젠투와 데비안을 제외하고 설치시부터 한글 안나오는 건 별로 없습니다.

데비안의 경우 debian installer에서 ncurses기반 프레임버퍼 화면에서 한글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3=3
warpdory의 이미지

Anonymous wrote:
warpdory wrote:
요새 한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배포판 중 젠투와 데비안을 제외하고 설치시부터 한글 안나오는 건 별로 없습니다.

데비안의 경우 debian installer에서 ncurses기반 프레임버퍼 화면에서 한글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3=3

앗 그렇군요. 지난주에 씨드 깔아봤는데.. 한글이 안나오길래 그런 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긴 .. 데비안은 인스톨러가 몇종류라..(sid, sarge .. 또 뭐가 있죠 ?) 조금 헷갈리긴 하군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글을 끝까지 오인해서 해석하시는군요..

제말뜻은 더 초보자한테 쉽게 다가가야한다는 말이지

저한테 한글 깔기만하면 잘되는 패키지 가르쳐 달라는 말이 아니었는데말이죠...

한글에 관한것은 예로 든거고

그리고 말해주신내용들은 저혼자 검색해도 잘찾습니다

문제는 저는 잘찾는 내용을 엔드 유저는 못찾는다는거죠...

그말을 하는건데 말씀을 곡해해서들 들으시니..

에휴..

뭐랄까 논점이 어긋난 답변을 들으니 답답하네요...

리눅스의 데스크탑시장은 영원히 요원해 보입니다 :)

warpdory의 이미지

dieoxin wrote:
제글을 끝까지 오인해서 해석하시는군요..

제말뜻은 더 초보자한테 쉽게 다가가야한다는 말이지

저한테 한글 깔기만하면 잘되는 패키지 가르쳐 달라는 말이 아니었는데말이죠...

한글에 관한것은 예로 든거고

그리고 말해주신내용들은 저혼자 검색해도 잘찾습니다

문제는 저는 잘찾는 내용을 엔드 유저는 못찾는다는거죠...

그말을 하는건데 말씀을 곡해해서들 들으시니..

에휴..

뭐랄까 논점이 어긋난 답변을 들으니 답답하네요...

리눅스의 데스크탑시장은 영원히 요원해 보입니다 :)

왜 그렇다면 처음부터 그렇게 안 밝히셨습니까 ? 논점에 어긋난 질문을 하신 건 누구였는지가 궁금하군요.

그리고 리눅스 데스크탑 시장이 요원하든 가깝든 저는 리눅스 재미있게 쓰고 있습니다. 누가 쓰라고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쓰지 말라고 발목 잡는 것도 아닙니다. 초보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것은 배포판 업체나 기타 A/S 담당 .. 이런 사람들입니다.

http://www.oops.org/?t=lecture&sb=beginner&n=1

이런 글을 왜 굳이 질문과 답을 받는 게시판 앞에 제일 잘 보이는 곳에다가 박아놓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길 권합니다.

저에게 리눅스는 장난감이며 재미난 놀이감일 뿐 리눅스 시장이 커지든 작아지든 상관없습니다. 극단적으로 리눅스가 없어져도 다른 놀이감은 많기 때문입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좋을대로 하십시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아 그리고 그글은 저도 예전에 읽은 글입니다만 :)

굳이 올려주셔서 수고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

제가 위에도 쓴것처럼... 그글 저는 잘찾는데 말입니다 ^^

엔드 유저 분들이 잘찾으실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참 끈질기시네요. ^^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겠지만, 서서히 변하게 될 것입니다.

전 그런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 재미있네요.

Prentice의 이미지

잘 못 찾는다면 RTFM이라고 당당히 말해줘야죠.. : )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