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게시판을 Slash 기반으로 바꾸는게 어떨까요?

fender의 이미지

최근 KLDP 게시판에서 일부 과열된 토론으로 인해 게시판 관리의 형평성 논란이나 토론 자체를 기피하는 경향까지 생겨나게 된 것 같습니다.

과거 이 문제와 관련한 토론에서 예전 geekforum과 같이 moderation이 가능한 게시판을 사용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Korweblog 자체가 더 이상 활발하게 개발되지 않고 무엇보다 moderation을 맡을 관리자가 없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Slashdot.org의 경우 매우 정교한 자체 moderation 시스템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는 오픈소스로 개발되는 Slash(http://slashcode.com/)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KLDP의 게시판을 Slash 기반으로 바꾸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자체 moderation이란게 어느 정도 '인민재판'의 위험성은 있지만 그래도 관리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형평성 논란도 잠재울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에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그럼~

지리즈의 이미지

전 개인적으로 반대합니다.
....
토론 게시판 정도만... blog(./ 같은)형태가 적절하다보고...
나머지는 지금이 낫다고 봅니다.(송지석님 감사합니다. :wink: )

그것보다는 지금은 폐쇄되어 있는
geekforum의 활성화 방향의 논의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방준영의 이미지

Slash 자체는 개발도 중단되었고, 요즘 나오는 다른 블로그/CMS에 비해 기능이 영 떨어집니다. 설정하기도 아주 불편하구요. 그러나 PHP-Nuke같은 Slash 클론(?)들은 어떨지 모르겠군요.

siabard의 이미지

글쎄요.. Slash 클론들로 제가 써본 것은 PHP-nuke와 Post-Nuke등이 있었지만 게시판이라기보다는 CMS쪽이었기때문에 주제를 올리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있지않나 생각되는데요.. (물론 답글을 올리는 데에는 그렇게 큰 제약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nuke쪽에 계속 phpBB2의 모듈이 업데이트되고 있는 것을 보면 나름대로의 일장일단이 있는 것 아닐까요? 게시판은 게시판대로 움직이는 것이 좋을듯..

새로움을 느끼기에 삶은 즐겁다..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을 꿈꾸며..
Sia..

logout의 이미지

글쎄요.. slash는 meta-moderation이 가능하며 karma 기능을 이용해서 사용자들 사이의 친소원한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일단 개발 과정 자체가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을 올리는 경우 어떻게 하면 알찬 정보를 위주로 골라서 제공할 수 있을까를 목표로 만들어 졌습니다. slash는 현재의 kldp bbs의 규모로 볼 때는 그다지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kldp bbs가 slash 스타일의 대규모 커뮤너티를 지향하고 있는 것 같지도 않구요.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