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아주 많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요새 MSN이 횡포를 부리던데요.
메신져를 위한 프로토콜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지식이 필요한건지 궁금합니다.
물론 다른 메신져의 소스와 문서가 있겠지마는 기초적인 수준의 책자는 없나요?
답변 부탁드려요.
(오픈 프로젝트가 있나 모르겠네요..)
read gaim plugin source.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잘 정리된 곳입니다.
http://www.hypothetic.org/docs/msn/
전투는 우리를 공격하는 외부의 적에 대항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내부에서 발견되는 적들의 사고와 모델에 대항해서 시작한다. (솔라나스와 헤티노의 "제 3영화를 위하여" 中)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
http://freshmeat.net 같은곳에서 메신저 쪽만 살펴보셔도 많을겁니다. http://sf.net 도 살펴보시고요.
gaim이나 기타등등 수많은 메신저가 존재하며, 이 중에는 MSN과 호환이 되는 것들도 많지요. 어떠한 메신저에 관심이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만약 기존에 존재하는 메신저와 프로토콜이 호환되는 것을 원하신다면 리버스 엔지니어링도 고려를 하셔야 할듯 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패킷캡춰를 통해서 분석을 하셔야 할듯... 싶네요.
만약 MSN과 호환을 원하신다면.. 아마 안되지 않을까 싶네요. 정확히는 모릅니다만.. MS측에서 프로토콜을 역으로 분석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듯 합니다. 계약을 요구하는 듯한 문구를 네이트온에서 본듯 합니다.
------------------ 나는 바보
저기.. 기존 메신져를 알고싶은게 아니구요.
메신져의 프로토콜을 알고싶었습니다. (새로운 프로토콜을 위한....)
confide님 말처럼 패킷캡처해서 분석하는거도 하나의 방법이군요.
쉬운 방법도 알고 싶습니다~ :oops:
ㅎㅁㅎ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를 한번 확인해 보시죠.
www.jabber.org 에 가보시면 프로토콜 spec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에 이룰 수 없는 꿈을 가지자
싸이트 어디에서 살펴볼수 있는지요 ㅜ 영어는 젬병이여서요..
예전에 메신저는 아니지만 간단한 수준에서 P2P 를 한번 구현해 보려했던 적이 있네요. 음... 기존의 프로젝트 중에서 잘 구현된것 하나를 골라서 분석해 보신뒤에 나름의 방법을 강구하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예를 들어서 윗분이 알려주시는 jabber도 좋겠네요. :)
jabber 사이트 정말 잘되있네요,
감사합니다.
텍스트 포맷에 대한 자세한 정보
<code>
<blockcode>
<apache>
<applescript>
<autoconf>
<awk>
<bash>
<c>
<cpp>
<css>
<diff>
<drupal5>
<drupal6>
<gdb>
<html>
<html5>
<java>
<javascript>
<ldif>
<lua>
<make>
<mysql>
<perl>
<perl6>
<php>
<pgsql>
<proftpd>
<python>
<reg>
<spec>
<ruby>
<foo>
[foo]
read gaim plugin source.
read gaim plugin source.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MSN Messenger Protocol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잘 정리된 곳입니다.
http://www.hypothetic.org/docs/msn/
전투는 우리를 공격하는 외부의 적에 대항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내부에서 발견되는 적들의 사고와 모델에 대항해서 시작한다.
(솔라나스와 헤티노의 "제 3영화를 위하여" 中)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http://freshm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
http://freshmeat.net 같은곳에서 메신저 쪽만 살펴보셔도 많을겁니다. http://sf.net 도 살펴보시고요.
gaim이나 기타등등 수많은 메신저가 존재하며, 이 중에는 MSN과 호환이 되는 것들도 많지요. 어떠한 메신저에 관심이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만약 기존에 존재하는 메신저와 프로토콜이 호환되는 것을 원하신다면 리버스 엔지니어링도 고려를 하셔야 할듯 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패킷캡춰를 통해서 분석을 하셔야 할듯... 싶네요.
만약 MSN과 호환을 원하신다면.. 아마 안되지 않을까 싶네요. 정확히는 모릅니다만.. MS측에서 프로토콜을 역으로 분석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듯 합니다. 계약을 요구하는 듯한 문구를 네이트온에서 본듯 합니다.
------------------
나는 바보
아니요..
저기.. 기존 메신져를 알고싶은게 아니구요.
메신져의 프로토콜을 알고싶었습니다. (새로운 프로토콜을 위한....)
confide님 말처럼 패킷캡처해서 분석하는거도 하나의 방법이군요.
쉬운 방법도 알고 싶습니다~ :oops:
ㅎㅁㅎ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
X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를 한번 확인해 보시죠.
www.jabber.org 에 가보시면 프로토콜 spec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에 이룰 수 없는 꿈을 가지자
어디에.
싸이트 어디에서 살펴볼수 있는지요 ㅜ 영어는 젬병이여서요..
예전에 메신저는 아니지만 간단한 수준에서 P2P 를 한번 구현해 보려했던
예전에 메신저는 아니지만 간단한 수준에서 P2P 를 한번 구현해 보려했던 적이 있네요. 음... 기존의 프로젝트 중에서 잘 구현된것 하나를 골라서 분석해 보신뒤에 나름의 방법을 강구하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예를 들어서 윗분이 알려주시는 jabber도 좋겠네요. :)
------------------
나는 바보
jabber 사이트 정말 잘되있네요,감사합니다.
jabber 사이트 정말 잘되있네요,
감사합니다.
ㅎㅁㅎ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