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Hat Linux Project Merges With Fedora

권순선의 이미지

레드햇이 Fedora 프로젝트를 합병하고 기존의 레드햇 리눅스(레드햇 7.x, 8.x, 9)를 Fedora 프로젝트와 함께 개발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Fedora 프로젝트는 그동안 http://www.fedora.us 라는 웹사이트에서, 레드햇과는 독자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rpm 패키지를 만드는 데 주력한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이번 합병으로 인하여 Fedora 프로젝트는 앞으로 http://fedora.redhat.com 에서 운영되며 레드햇은 이제부터 기존의 레드햇 리눅스(레드햇 7.x, 8.x 같은 것들)는 개발 및 릴리즈 방식을 크게 바꾸고 레드햇 Enterprise 버전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계획으로 판단됩니다. 레드햇은 이제 앞으로 실제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레드햇 Enterprise 버전에 주력하게 될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Redhat Fedora와 레드햇 Enterprise 버전과의 차이는 http://fedora.redhat.com/about/rhel.html 에서 확인하세요.

(참고로, Fedora는 레드햇 로고의 빨간 모자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단어 그대로 치자면 중절모라는 뜻이죠.)

권순선의 이미지

위에서 간략히 밝혔지만 이제 기존의 레드햇 리눅스는 크게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되고 기업 고객들은 엔터프라이즈 버전이 레드햇으로부터의 유일한 대안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드햇 홈페이지를 보면 이점은 더욱 명확해집니다. 레드햇은 이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승부를 걸기로 작정한 모양입니다. 현재의 홈페이지에는 기존의 임베디드 관련 내용은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얼마전에 발표된 레드햇의 분기 실적 소식을 보니 금번에 아주 좋은 실적이 났다고 하더군요. 레드햇이 리눅스 관련 기업의 선두에 서 있는 만큼 부디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어 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