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란 소신껏 일하는 사람…

서지훈의 이미지

Quote:
[내 삶의 결정적 순간들] 맥킨지 최정규 디렉터
프로란 소신껏 일하는 사람…
시키는대로 했다가 경고 받아


▲ 맥킨지 서울사무소 최정규 디렉터.

대학 다니던 시절 문득 유학을 가야겠다는 생각에 미국의 한 경영대학원으로 떠났던 일, 유학을 마치고 한국 기업에서 2년 반을 보내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도전으로 지금의 직장인 맥킨지로 옮긴 일 등은 모두 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이다. 그러나 맥킨지에서 첫 평가서를 받은 순간만큼 내 삶에 큰 영향을 준 순간도 없을 것 같다.
93년 맥킨지에 컨설턴트로 입사한 나는 정말 물불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했다. 하루 4시간밖에 자지 못하는 강행군 속에 주말에도 맘 놓고 쉬지 못했고, 몸까지 아팠다. 하지만 ‘잘해내야 한다’는 긴장감 속에 최선을 다한 시절이었다.

그렇게 6개월이 흐른 후 첫 평가표를 받아들었다. 첫 평가표에는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심각한 수준의 개선요구 사항이 들어 있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회사를 계속 다니기 힘들 수도 있다는 뉘앙스의 경고까지 들어 있었다. 개선요구 사항은 세가지였다. ▲팀원이나 상급자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의견을 물을 것 ▲영어로 문서를 만들 때 보다 논리적일 것 ▲본인의 의견이 옳고 상사가 틀리다고 믿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보다 명백히 하고, 대충 합의하지 않을 의무를 지킬 것.

내 눈에 가장 띈 것은 바로 ‘합의하지 않을 의무’였다. 아래위를 중시하는 동양인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서양인 보스의 잘못된 기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억울했다. 지시내용이 불필요하거나 핵심에서 어긋나 있다는 생각에 몇 번 상사에게 내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던 바도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억울했다. 평가를 내린 상사를 찾아가 도대체 무엇이 잘못됐는지 따져 물었다.

그러나 상사의 반응은 냉혹했다. 프로의 세계에서 가장 못난 사람은 남이 시키는 대로만 하는 사람, 옳지 않다고 믿는 일을 그냥 윗사람 눈치보고 하는 사람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자신의 소신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클라이언트(고객)를 제대로 설득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도 따라왔다.

이 사건은 ‘진정한 프로란 과연 무엇일까?’라는 화두를 내게 던져 준 사건이었다. 이후 10여년을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나름대로 프로란 자신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사람 자기가 틀렸을 경우엔 빨리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고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

나의 이런 생각은 컨설턴트로서 경영인·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들을 만나면서 더더욱 확고해졌다.

(최정규·맥킨지 서울사무소 디렉터)


출처: http://www.chosun.com/w21data/html/news/200308/200308270138.html

아침에 전철을 타고 오면서 이 글을 읽었는데...
어느 정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더군요.
"역시 western-style(합리적)이라고 생각이군." 하고 다시 확인하는것도 있고...
저도 일을 할 때 주변의 도움을 많이 받지 않고 거의 혼자 하는 스타일인데...
역시 이것도 문제가 될 것 같긴하군요...
그리고 제가 가장 공감갔던 부분은...

Quote:
▲본인의 의견이 옳고 상사가 틀리다고 믿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보다 명백히 하고, 대충 합의하지 않을 의무를 지킬 것.

정말 저 한테도 여러 사람들 한테도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제가 맞다고 생각을 하는거에 대해서 다른 사람과 타협을 하지 않는 성격이긴 한데...
그렇게 설득을 시키려 하지않는 귀차니즘이...-_-ㅋ
맞는 얘기를 왜 입아프게 설득을 하느냐는 나쁜 생각의 소유자...
그렇다고해서 싸거리 무시하는건 아니고 확인 사살은 하죠...
제가 틀렸나 확인을 하는 과정은... 기본으로...-_-ㅋ

"男兒一言重千金"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하양 지훈'>

hey의 이미지

지훈님은 블로그에 적어도 좋을만한 글을 잘 올려주시네요.
재밌습니다.


----------------------------
May the F/OSS be with you..


서지훈의 이미지

;)
잘 읽어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하양 지훈'>

#include <com.h> <C2H5OH.h> <woman.h>
do { if (com) hacking(); if (money) drinking(); if (women) loving(); } while (1);

albamc의 이미지

정말 좋은 글이네요...

남이 시키는 대로 하는게 싫어서 상사말을 잘 안듣는 편인데요.

물론 합당한 이유가 있으면 듣지만요...

일하다가 이런부분은 이렇게 하는게 낳겠다 싶으면 질러버리지요... :twisted:

근데 ... 그러다가 시간낭비를 했다거나 ... 하면 정말 미안하더군요...

시키는대로 하면 일단 그런쪽으로는 편하니까 좋은데 성격상 못하겠구요...

^^*

fairycat의 이미지

힘든 문젭니다. 쩝.. 능동적인 개선을 요구해야 한다는 건데.. 이게 과연
우리 나라 상하관계에서도 좋게 받아들여질까 하는 문제죠. 상사한테 좋
은 방안이랍시고 개선을 요청했다가 받아들여지긴커녕 깨지기만 하니
이후로는 회사를 위해 발전적인 생각을 한다거나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찾아다니기가 싫어지더군요. 매니저를 잘 만나야 업무도 재
밌고 효율적으로 진행이 될 터인데.. 잘되는 회사와 안되는 회사는 시스
템에서 부터 차이가 나죠. 그게 결국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질테고요. 쩝.

가이: 리여.. 확실히 너는 네지와는 다르다
록리: 위로라면 집어치세요..
가이: 위로같은게 아니다 ! 너는 네지와는 다르게 천재도 아니고 재능도 없다 하지만 너는 노력의 천재다..

- 나루토 <키시모토마사시>

daybreak의 이미지

Quote:
▲팀원이나 상급자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의견을 물을 것

대한민국 현실에서는 상급자의 도움은 기대하기 힘들고, 하급자에게 주로 잔심부름을 떠넘기는 협력을 하는 것 같고요.

Quote:
▲본인의 의견이 옳고 상사가 틀리다고 믿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보다 명백히 하고, 대충 합의하지 않을 의무를 지킬 것.

대한민국 평범한 회사에서 이랬다간 십중팔구 까라면 까지 군대씩이나 다녀온 녀석이 왜 그모양이야라는 말과 함께 싸가지 없는 놈으로 낙인찍히면서 괘씸죄라는 기본 인센티브와 함께 한술 더 떠서 업계에서 매장당하는 옵션이 있을 것 같습니다.

평균 이상 수준이 아닌, 정말로 뛰어난 언변을 가진 사람이 아니면 감히 시도조차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 괘씸죄같은 것들 때문에 모두들 일이 없는데도 퇴근 안하고 눈치만 보는 것 아닌가요? :evil:

Vadis의 이미지

맞습니다.저의 성격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수용하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기에는 저 자신의 그릇이 참 작다고 느껴집니다.
저 자신의 그릇을 키워나가야 겠군요.
가끔 우리는 친절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한다는 마음을 잘못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친절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과 누군가를 설득한다는 것에
대해 혼동하는 것 같습니다.아무래도 지나친 상하관계가 불려온 잘못된 점이겠
죠.오히려 자신의 의견을 숨기는 것은 상사나 윗어른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다고 생각됩니다.

--------------------------------------------------------------------------------------
"모든 존재 안에는 자기 완성을 위한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하지만 우리 마음에 있는 그 씨앗이 싹을 틔우고 자라기 위해선 자비심이 필요합니다......"

좋은 날 즐거운 날....

redbaron의 이미지

서지훈 wrote:
▲팀원이나 상급자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의견을 물을 것
▲본인의 의견이 옳고 상사가 틀리다고 믿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보다 명백히 하고, 대충 합의하지 않을 의무를 지킬 것.


맥킨지의 저 "의무 조항"은 여기저기서 꽤나 많이 주어들은 내용인듯 합니다. Pro란 무엇인가..라는 것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내용입니다. 볼때마다 새롭게 끓어오르는 그 무언가가..(ㅋ)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오늘도 개선안을 얘기했는데 묵살당했습니다. ㅡㅡ;
자바 엔진의 특성상 서브프로그램 수정이 일어나면 엔진을 내렸다 올려야 합니다.
근데 그러자면 너무 불합리하니까 특정 업무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클래스로더를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하다보면 그 기능에 한계를 느끼고 계속 확장하게 되는데 문제는 확장기능을 수정하면 엔진을 내렸다 올려야만 적용이 된다는 거죠...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내렸다 올리는거 별로 큰일이 아니지만 현업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죠...
모.. 항상 내렸다 올렸다 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막상 업데이트가 당장 적용되야 할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고 만약 그런일이 발생했을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면 신뢰도가 더 높아질꺼라 생각하고 기능확장을 건의했는데...

> 아 까짓꺼 잠깐 서비스 내리면 되지 뭘 그래..

한마디로 묵살당했습니다.
슬픕니다... 쩝..

▲ 본인의 의견이 옳고 상사가 틀리다고 믿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보다 명백히 하고, 대충 합의하지 않을 의무를 지킬 것.

정말 지키기 힘드네요. 괜히 말꺼냈다가 찍히기만 할뿐.... ㅠ.ㅠ

sunyzero의 이미지

외국이라고 해서 막연히 합리적이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외국도 상사 눈치 많이 봅니다.

일례로 상사가 여는 파티에는 대부분 참석합니다. 그리고 즐겁게 담소도 나누기 위해서 상사가 야구를 좋아하는지 풋볼을 좋아하는지까지 알아서 공부해 갑니다.

그리고 외국에서의 불문율중 하나가 상대방의 잘못을 다른 사람의 면전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이거하면 걔는 왕따를 넘어서 사회생활 못합니다. 실제로 무슨 말을 해도.

"A라는 계획은 무슨무슨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해야 합니다" 라고 말하면 그날부터 인생 꼬입니다.

"A 계획은 다 좋은데 이 부분을 조금 이렇게 하면 좋을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라고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reject를 하면 바루 거기서 관둬야지 거기에 대해 끝까지 피력하면 그것도 인생 피곤해집니다.

외국이라고 해서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우리나라사람들도 알아야 합니다. 외국도 사람이 살고, 그래서 아첨, 비리 다 있습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도 합리적인 곳도 많고 좋은 사람들도 많고 좋은 회사도 많습니다. ^^*

========================================
* The truth will set you free.

sadpeople의 이미지

음.. 저두 윗분들 말에 동감합니다.
우리나라 실정에는 않맞는 말같습니다.
상하관계, 내세우기를 좋아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저렇게 했다가는 'X가지 없는 넘', '너 몇살 쳐먹었어?', '그래! 너 잘났다~' 이렇게 생각하리라고 생각 듭니다.( 뭐 극단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쩝)

제 주변에 있는 고참은 무슨 말을 하면 무조건 반박을 하고 나서더군요.
일단은 '그게 아니라!'라는 말로 시작을 합니다.
참 어이가 없더군요. 우기는 것도 한두번이지...
같이 일하면서 뻔히 알고 있는 얘기도 끝가지 우기더군요..
예전에 술마시면서 인생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하더니, 하는 얘기가 사회에서 살아 갈려면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겁니다. ( 싸움으로 이겨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말빨로 이겨야 한다는 말이죠..)
거짓말을 해서더라도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자기가 터득한 인생 살아가는 비법이라나 뭐라나~~

프로란 자기가 잘못을 인정하고 그걸 빨리 고치고, 겸허히 받아 들이는 사람이 아닐런지.....

봉쥬르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