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서버에서의 Recv Buffer
글쓴이: sozu / 작성시간: 월, 2003/08/25 - 4:21오후
안녕하세요^^ zzokomilk입니다.
지금 현재 비동기 소켓을 기본으로 하는 서버를 작성중입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것은
커넥션 하는 클라이언트 별로 서버에서 Recv버퍼를 따로 생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클라이언트로부터 패킷이 왔을때 해당 Recv 버퍼를 사용하였습니다.
지금 만들고 싶은것은
같은 상황에서 Recv 버퍼를 하나로 통합하고 싶습니다.
모든 패킷은 하나의 버퍼로 오게 되고 그 패킷에 따라서 판별하게 하는것이지요
제가 궁금한 것의 첫번째는 이런 방법을 쓰느냐는 것입니다.
즉 Recv 버퍼를 하나로 쓰는지 궁금합니다.
또 제가 궁금한것은 만약 쓰인다면 TCP 커넥션에서는 하나의 패킷이 완전히 도착하지 않고
잘릴수도 있는데, 그럼 하나의 버퍼에서 어떻게 그 것을 기다려주고 패킷 동기화(잘린부분이 제대로 붙을수 있도록)
를 어떻게 해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려요^_____^
Forums:
Re: [질문] 서버에서의 Recv Buffer
통상적으로 소켓 커넥션 하나당 리시브 버퍼 한개를 둡니다. 소켓 계층의 리시브 버퍼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이 리스브 버퍼는 충분히 버퍼링을 할 수 있을만한 [보통 클라이언트는 서버로 리퀘스트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 경우에 많이 사용되는것이 구조체죠. 혹은 HTTP 와 같은 형태를 취할 수 도 있겠습니다.] 크기로 잡게 되죠.
하지만 이렇게 할 수 도 있습니다.
리퀘스트별로 버퍼를 마련해 두는거죠. receiving하는 단계에서 보통 header의 정보를 이용해 어떤 종류의 패킷 그리고 총 몇바이트라는것이 명시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3개의 패킷[리퀘스트]이 뭉쳐져서 왔을 경우 decomposing하시면 되겠고, partial packet인 경우엔 다 올때까지 버퍼링을 하시면 되겠죠.
물론 FTP와 같은 파일 업/다운 로딩의 형태를 취할 경우엔 버퍼링 메카니즘을 소켓마다 두는 형태를 취하시는 가장 일반적일 겁니다.
일단 만드실려는 어플리케이션의 네트워킹 형태를 먼저 정의를 하시면 어떤것이 더 어울릴지는 나올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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