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문제있다" 관리공단 직원 자살

낙엽의 이미지

국민연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하루가 멀다하고 벌어지는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들 하시는지?

===============================================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근무하던 차장급 직원이 국민연금제도의 부당함을 지적 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긴 채 자살,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4일 오후 10시께 국민연금관리공단 남원지사 가입자관리부 송모 차장(4 0)이 사무실에서 목을 맨 채 숨져있는 것을 부인과 회사 동료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송씨의 부인은 밀린 업무가 많아 늦겠다던 남편이 전화를 해도 받지 않자 회사 동료에게 연락해 함께 회사를 찾아왔다가 남편의 시신을 발견했다.

송씨는 평소 자신이 사용하던 컴퓨터에 "이 세상을 떠나며 마지막으로 남기는 글"이라는 A4용지 2장분량의 유서를 남겼다.

유서에서 그는 "오늘도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했다.

먹고 살기 힘들다는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보험료를 조정하겠다는 문서를 만들 었다"며 괴로운 심정을 털어놨다.

이어 "지난해에는 납부예외율 축소때문에 벙어리 냉가슴을 앓았는데 산을 하 나 넘고 나니 소득조정이라는 더 큰 강이 버티고 있다"며 "정말 소득조정이 필 요한 일이라면 법과 제도로 뒷받침을 해줘야 하는데 올려놓고 항의하면 깎아주 고 큰소리치면 없던 일로 해 주는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국민을 위한 국민연금이라면서 지금까지 난 국민연금을 칭찬하는 사 람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고 적었다.

송씨는 유서 말미에 "내가 하는 일이 이렇게 부실한데 5년,10년 그 뒤에 벌어 질 일들을 생각하면 정말 두렵다.

제 목숨을 걸고 호소한다.

정말 국민들한테 사랑받는 국민연금을 만들어 주길 간절히 부탁한다"라며 제도 의 개선을 당부했다.

송씨와 함께 근무했던 사무실 직원은 "(송씨가) 쾌활하고 자상한 성격인데다 유머도 있어서 술자리를 주도하는 편이었다"면서 "지금 돌이켜보니 속에 있는 말을 감추느라고 그런 것 같다"고 허탈해했다.

또 다른 직원은 "평소에도 힘들어했다.

팀 회의에서는 소득조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면서 "팀원들이 대부분 소 득계산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점에 동의했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송씨는 가족들에게 "일주일전에 사준 노란 자전거가 아들 녀석에게 마지막 선 물이 되었다"라며 "이런 아들을 남겨놓고 가려는 제 마음도 미어지고 저절로 눈 물이 흐른다"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나타냈다.

송씨는 아내가 몸이 허약해 어렵게 얻은 6살 짜리 아들이 있으며 가정은 화목했 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민연금관리공단측은 노사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현재 진상을 조 사중이라며 예민한 성격의 고인이 업무상 스트레스를 받은 것도 자살의 한 원인 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가입자관리 자격2팀 이종신 팀장은 "소득이 투명하게 드러나는 사업장 가입자와 그렇지 않은 지역가입자간에 소득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 형평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는 국민연금제도를 내실있게 정착시켜 나가는데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

jedi의 이미지

국민연금은 어차피 망할 운명을 타고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로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돈을 받을 사람은 늘어가고, 돈을 내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것입니다.

출산율의 저하를 생각한다면 쉽게 이해가 가죠. 평균수명이 늘어가는 것도 참고하고요.

거기다가 비효율적이라.... 다만 언제 망하는가라는 시간의 문제가 남은것 뿐입니다.

+++ 여기부터는 서명입니다. +++
국가 기구의 존속을 위한 최소한의 세금만을 내고, 전체 인민들이 균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착취가 없는 혁명의 그날은 언제나 올 것인가!
-- 조정래, <태백산맥> 중에서, 1986년

girneter의 이미지

항상 공무원들은 손가락질의 대상이죠.
복지부동, 무사안일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여념이 없고...

하지만 당분간은 공무원 욕 안 하렵니다.
저렇게 양심적이고 훌륭한(!) 분이 계시다니...

솔직히 자기 자신에게 떳떳한 공무원이 얼마나 될까요?

6살이라는 그 분의 아이가 그 분에게
"아빠, 아빠는 어떤 일 해?"
라고 묻는다면 그 분은
"응, 아빠는 소득이 빤한 월급쟁이들 등쳐서 지금 늙은이들 살림에
보태주고 있는데, 실제 돈 많이 버는 사람들은 상당수가
요리조리 빠져서 안 내고
힘없는 사람들만 고스란히 소득을 뜯긴단다. 그런데 그나마도
기금이 계속 줄어서 니가 어른이 되면 연금만 꼬박꼬박 내다가
거덜나게 될거야. 그래도 제도가 그렇게 되어 있어서 아빠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라고 말할 수 있었을까요?

개념없는 초딩들은 좋은 말로 할때 DC나 웃대가서 놀아라. 응?

dondek의 이미지

선진국의 제도를 가져올 때에 현지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득수준 및 의식 수준, 특히나 정치하는 원숭이들의

도덕관념 수준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가져온 그대로 적용을 해버리니 어떻게

그 제도를 올바르게 유지하겠습니까.

다만 그 아래에서 국민들만 멍청한 정치인들의 밑만 닦아 주느라 매일같이

허덕이며 살고 있는 거죠.

"국민을 위한" 이라는 말이 과연 우리나라 민주주의 사상에 들어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진리를 나의 수준으로 끌어내리지 마라.
나를 진리의 수준으로 끌어올려라. - 배꼽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