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window 부팅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글만 읽고 가다가 처음으로 글을 올리는 Viz 입니다.
방금전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서 잠깐 BIOS에 들어가서 이것 저것 설정을 한다음에(BIOS 업데이트도 했군요...^^) 다시 리눅스로 부팅을 하려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Redhat 9를 쓰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부팅후 X-window가 실행됩니다.(설치때 정할 수 있지요) 그런데 BIOS를 조금 만지고 나니 X-window가 실행되어 로그인 화면이 떠야 하는 순간, 시스템이 정신을 못차립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멈쳐 있는건 아니고, 모니터가 '딸깍' 거리는걸 봐서 설정을 적용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 같네요.
이런 일로 문제를 겪어 보신분 안계시는지...
뭐, runlevel 3 까지는 문제 없이 진행되는걸 봐서(콘솔에서의 로그인 프로프트까지는 잘 나오거든요) 부팅 과정 보다는 X-window가 초기화 되는 과정에서 먼가 잘못된듯 한데... 일단 시스템을 써야 할일이 많아서 runlevel 3으로라도 사용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가 아는 방법은 /etc/inittab을 수정하는 방법인데, 이거 부팅이 되야 수정을 하죠.. ;; 커널 커맨드 라인에서 런레벨을 수정할 수는 없나요? 부트 로더는 GRUB을 쓰고 있습니다.
글이 잘 정리가 안되는 것 같은데...
1) X-window로 부팅하지 못하고 모니터가 깜빡이고 "딸깍' 소리를 내는 현상에 대해...
2) 부트 로더 상에서 runlevel 3으로 부트하는 방법
이 질문의 대상입니다.
그럼~
PS. 아참, 시스템의 구성은 Athlon Duron 900Mhz(한 800Mhz에서 오버클럭을 해서 쓰고 있다고 기억을..;; 몇년동안 이렇게 써서요) RAM 128MB 그래픽 카드는 Matrox G400 이고, Redhat 9를 사용자 설정으로 설치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생기기전까지 비슷한 문제는 발생한 적이 업습니다.
답변...?
GRUB
메뉴에서 "e' 를 누른 후에 kernel 이 있는 항목에서 다시 'e'를 누르시고...
그줄 마지막에 숫자 3 를 넣어주신 후에, ESC를 누르시고 b를 누르시면 런레벨 3으로 부팅합니다.
그리고...
X 윈도우 해상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암튼 X 윈도우 다시 잡아보세요.
The difficulty in life is the choice.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