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 및 HPC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zaru의 이미지

PC에서 작업하다가 집에 갈 시간 되면 보던 소스를 가면서 보고 싶은 욕망이 너무 강해서... 다음을 할 수 있는 용도의 PDA 혹은 HPC를 추천 부탁드립니다.

*. 기본적인 것 :
> 일단 컬러 화면.
> 기본적으로 PIMS는 다 되겠죠?
> 소스들을 다운 받아서 볼 수 있는 기능.
> e-Book 지원.
> 간단한 메모 작성 기능.
> 간단한 코딩 정도 할 수 있는 기능.

*. 부가 욕심(?) 기능.
> C 컴파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음.
> 메모리 및 기타 주변기기 확장 용이.
> 무선랜 및 인터넷이 되었으면...

써 보신 것 중..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것 추천 바랍니다. 모델 및 대충 가격대도요.. 인터넷을 뒤지니 너무 많아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참고로, 가볍지 않은 노트북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maylinux의 이미지

리눅스 기반의 pda 가 꽤 있습니다.

그중에서 yopy 라고 있는데.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난 넘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화기도 되구여. (011 만 됩니다)

리눅스로 할수 있는것의 거의 할수 있다고 하더군여..
파일시스템도 비슷하구..

자세한것은 잘 모릅니다.
kyug.net 에서 확인해보세여.

여담:제가 팜을 사용하는데.. e-book 과 전철에서의 게임외에는 잘 안쓰게 되더군여.

아바타 제작기간~~ 무려 5초!!!

saxboy의 이미지

저도 사실은 PDA를 처음 가지고 놀게 된 계기가 길거리에서 코딩을 해볼 수 있을까 싶어서였는데 결국은 이놈 저놈 수십대 굴려보다가 결국은 노트북을 사버렸습니다.

일반적으로 ce 계열의 PDA에서 코딩을 하시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대로 작동해주는 컴파일러는 역시 pocket C정도인데 이녀석 라이브러리 한번만 읽어보시면 별로 쓰고 싶지 않아지겠지요.

어느 랭귀지를 사용하실 예정인지도 중요하겠지요. 최소한 python 1.5나 scheme 정도는 CE에서도 바로 작동시킬 수가 있습니다. basic이나 자바같은 경우는 팜에서도 가능하고요. C라면 도스에뮬레이터를 이용해 터보C를 작동시키거나 pocket C를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PDA쪽보다는 최소한 키패드가 있는 녀석들 또는 hpc 기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휴대용으로 어느정도의 무게를 감수하실 생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코딩용으로 시도해본 기종들이라면 요피, 자우르스(리눅스버전)계열, 200LX, 모바일프로 780, 800, 모디아, 이지프로, Vx정도입니다.
아이팩이나 조나다 5xx 기종에서 pocketC 를 작동시켜본 적은 있습니다만, 아마 틀림없이 후회할만한 조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팜계열에서는 꽤 많은 개발용 소프트웨어들이 있긴 합니다. java도 가능하고, basic, python, scheme등의 각종 인터프리터도 많이 있지요. 하지만 팜에는 키보드가 있는 모델이 아주 최근모델말고는 국내에서 찾기 힘든것들 뿐이라... ^^;

리눅스 PDA들의 경우에는 일단 소프트웨어는 어느정도 이상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적당히 가져다가 셋팅해서 쓰실 수 있겠지요. gcc도 포팅된 버전들이 많이 돌아다니니 괜찮으실듯합니다. 하지만 240-320의 해상도에서 무언가 보시기는 힘들것 같군요. 자우르스 C7xx 계열은 해상도가 꽤 괜찮은 편이니 고려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과거의 hpc 계열중 하나를 구해서 공개용 유닉스를 설치해 사용하시는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mobilepro780이나 IBM z50 정도면 거의 완벽하게 netbsd가 작동합니다. CF256정도만 하나 장만하시면 X까지 포함한 완벽한 휴대용 유닉스시스템을 갖추실 수 있습니다. 단 netbsd를 사용하시려면 CE쪽은 그냥 포기하신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나 mobilepro780은 풀피치 키보드에 640-240의 해상도, 완벽한 netbsd지원, 550g 의 몸무게 정도로 노트북대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mips-168MHz입니다. 구하기는 좀 힘들것 같습니다만... CF256정도 포함시키면 40만원 안쪽에서 장만하실 수 있을것 같군요.

일단 컬러화면만 포기하신다면 가장 추천하고 싶은 녀석은 200LX+미닉스의 조합입니다. 물론 200LX에서 터보씨도 작동합니다만.
가격대는 10만원 안쪽에서 가능하지요.

구하기는 좀 힘들겠지만 and 제가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또 고려해보실만한 조합은 모바일기어 + pocketbsd 입니다.

가격대를 대충 적어보지요. 중고가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요피 3000 - 10 내외
요피 3500 - 30-40
요피 3700 - 40-50
자우르스 sl-550 - 30-40
자우르스 C700 - 40-50
200LX - 10내외
모디아 - 20내외
mobilepro 780, 800, IBM z50 - ebay가 아니면 구하기가... :<
이지프로 - 10-20

결론... 당장 구해서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핸드헬드시스템중에서 코딩을 하실만한 시스템은 <없습니다> 아울러 위에서 말씀하신 requirement 를 전부 만족시키는 모델은 아직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사용하시다보면 점점 불만이 생길테니까요.
수고로움을 어느정도 감수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단... 저는 지금은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사용하는 PDA는 pims, 이북, 간단한 워드작업등을 모디아로 해결하고 있고요. 다른 놈들은... 집에서 놀... 고... 있습니다. 불쌍한 것들...

생각없이 적다보니 굉장히 두서가 없군요. 더 궁금하신점 적어주시면 리플로 달아보겠습니다.

markboy의 이미지

PDA를 사용하실때 몇가지 욕심을 버리시는게 낫습니다. 저도 PalmPilot 부터 시작해서 HPC(모빌리안 express라고.. 옛날에 나온거지요..), Zaurus (Linux기반 PDA) 까지 다 써봤지만

*. 기본적인 것 : 
> 일단 컬러 화면. 
> 기본적으로 PIMS는 다 되겠죠? 
> 소스들을 다운 받아서 볼 수 있는 기능. 
> e-Book 지원. 
> 간단한 메모 작성 기능. 
> 간단한 코딩 정도 할 수 있는 기능. 

코딩... 힘듭니다. 작은 화면에서 편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부가 욕심(?) 기능. 
> C 컴파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음. 
> 메모리 및 기타 주변기기 확장 용이. 
> 무선랜 및 인터넷이 되었으면... 

PDA로 프로그램 컴파일 하시려는 욕심은 버리시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딩하기 무척 불편한 환경이기 때문입니다.(작은 화면과 글자 입력 - 키보드 있는 모델도 모빌익스처럼 큰 사이즈가 아니면 자판 자체가 오래 누르면 피곤해집니다 - 에 문제가..)

그리고 무선랜도 써봤지만 할 수 있는 작업이 거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