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소스지만...헷갈리네여...^^;;
글쓴이: sadrove / 작성시간: 목, 2003/05/29 - 11:46오후
헤더의 일부분은 아래와 같고요..
class Time{ public: Time(int =0, int =0, int =0); Time &setTime(int , int, int); Time &setHour(int); Time &setMinute(int); Time &setSecond(int);
클래스 구현부분의 일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Time &Time::setHour(int h){ //어쩌구 코드 실행 return *this; }
마지막으로 실제 메인이 있는 부분의 일부분입니다..
t.setHour(18).setMinute(30).setSecond(22);
제가 궁금한거는요..
1. 메인부분에서 .(dot)연산자를 저렇게 붙여쓸 수도 있는건가요..?.처음 봐서요 그리고 붙여쓰면 오른쪽부터 왼쪽순으로 실행되는 걸까요..?
2. 클래스 부분의 Time &Time::setHour(int h) 이부분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Time클래스의 setHour()함수란 얘긴 알겠는데 앞의 &는 포인터를 반환한다는 말인가요..?
3. return *this;
이부분은요.. 객체로 변환한 값을 돌려준다는 말이죠..?..
그럼
int Time::setHour(int h){ //어쩌구 코드 실행 return value;
위와 같이 해도 상관없이 않나요..?..
무슨 차이가 있는건지..
질문이 좀 어설프죠..^^...
대충은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확실히 정리가 안되서요...
고수님들의 명료한 답변을 부탁드릴께요..꾸벅...
좋은 밤 되세요..
Forums:
[quote]1. 메인부분에서 .(dot)연산자를 저렇게 붙여쓸 수도 있
((t.setHour()).setMinute()).setSecond() 와 같은 형국이 되는군요..헐헐..
이 부분은 this포인터의 비밀을 푸신다면 해답을 얻게 되실것입니다.
&는 C++책에서 아니면 레퍼런스 구글등등에서 포인터와는 조금 다른 개념인 '참조연산자'라는것을 보시면 되겠군여..C의 참조연산자와는 틀리니 꼭 C++것을 찾아야 합니다
http://www.winapi.co.kr/cpp/cpp3/17-4.gif
this라는것은 연산자와 비슷한것으로 취급되는데요.. 이것역시 책이나 레퍼런스 구글등에서 'this포인터' 라고 검색해보시면 되겠네요.. :)
http://www.winapi.co.kr/cpp/cpp3/21-3.gif
다른분들이 더 자세한 답변을 해주실것을 기대하면서...
[quote]1. 메인부분에서 .(dot)연산자를 저렇게 붙여쓸 수도
. 연산자 붙여 쓸수 있습니다..^^
두번째 질문과 연관시켜서 답해드리면...
Time 의 참조를 반환한다는 선언이죠...
즉...
t.setHour(18).setMinute(30).setSecond(22);
t.setHour(18 ) 을 호출한 다음 리턴되는 t의 참조로...다시
t.setMinute(30) 을 호출한 다음 또다시 리턴되는 t의 참조로
t.setSecond(22) 를 호출....^^
묶어 써보면...
((t.setHour(18)).setMinute(30)).setSecond(22);
이렇게 되겠네요.^^
자기 자신의 값을 리턴해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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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그것에 대한 열정이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명확히 이해가 됐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idealist sadr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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