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이상의 프로그래머가 모이는 동호회의 필요성

hopevi의 이미지

예전 여러곳에서 동호회 활동을 했었습니다.
대부분 Q&A 중심으로 활동하고 오프모임에 나오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얘기는 거의 없었죠.
물론 항상 프로그래밍 얘기만 하는 것도 지겹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얘기를 자유롭게 나눌정도의 레벨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였죠.
Q&A에 나오는 질문중 기초적인 질문이 95%이상을 차지 하고 가끔 올라오는 얘기거리가 될 만한 질문에는 거의 답변이 달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죠.
지금은 devpia같은 곳에 질문을 올리면 더 빨리 답변이 오기 때문에 저런 Q&A위주의 동호회도 활동이 미약합니다.

저는 Q&A나 Study위주의 동호회가 나쁘다고 얘기하려는 게 전혀 아닙니다.
단지 입문자나 초보자 위주의 동호회가 아닌 중급자 이상의 프로그래머들만의 동호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A위주가 아닌 토론위주의, 질문을 통한 답변이 아닌 대화를 통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그런 모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주변에 프로그래밍에 대화를 할 만한 사람이 없거나 통하는 사람이 없다면 우리가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혹시 그런 동호회가 있다면 알려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없다면 KLDP내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서정민의 이미지

국내 오픈소스 및 리눅스 쪽에서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들이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제가 추천하는 곳은 GnomeKorea(http://gnome.or.kr)입니다.

기존 사용자모임의 단순한 정보 전달을 탈피하여, 그넘을 보다 더 잘 활용하기 위한 개발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imhangul, liteamp 등의 그넘전용 개발이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될 뿐만 아니라, gybe, hmulhmul(^^) 등의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그넘 쪽에 어느정도 국한되어 있으나 그넘 외의 전반적인 개발 논의나 토론, 질/답 등이 irc를 통해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구경해보실 만한 할 듯합니다.

;) 쓰다보니, 그넘코리아 광고군요.. :roll:

minsu의 이미지

덧붙여 국내 최고의 돈독한 유대관계와 활동성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24시간 불꺼지지 않는 IRC에서의 실시간 토론과..

이미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여러 프로젝트 결과물들..

그리고 또 많은 분들이 진행중인 것들도 있고요..

국내 오픈 소스계의 고수분들은 다 계시다고 보면 됩니다. :)

그럼 그놈코랴로 오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