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덱과 리눅스 세계 정복 현재 상황
저는 항상 궁금하고 기대 하는 게 '언제 쯤 리눅스를 보통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게 될 까?' 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이 리눅스 커널로 돌아가긴 하지만, ''데스크탑/노트북 에서 ? 언제 쯤?' 요런 상상을 가끔 합니다.
개인적으로 리눅스를 쓰는 데는 별 문제는 없습니다 만. 어쨌든... :-D
제가 본 글 중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 (제가 쓴 글 입니다. :-) )
지금 데스크탑 리눅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 볼만한 변화는 SteamOS, Steam Machine 같습니다. 데비안 기반으로 얼마 전에 베타 버전이 나왔습니다. 스팀 머신도 베타 물량이 배포 되었습니다. 기존의 XBOX와 PS가 가지고 있는 거실 용 PC 시장이 1차 목표일 듯 하고 나아가서는 윈도우즈와 맥이 점유한 개인용 PC 시장도 일정 부분 노려볼 만한 것 같습니다.
스팀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구매력을 생각해 보면 각 협력사들이 지금 까지의 가정용 리눅스 시장 처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구매해 줄 고객이 없으니 우리는 리눅스 버전 안 만듦' 그러나 스팀이면 이런 자세가 안 통하죠. 그래서 스팀OS가 가정용 리눅스의 레퍼런스 역할을 해주고 잘 이끌고 나간다면 다른 배포본들에게도 큰 기폭제가 될 것 같습니다.
스팀에서는 게임만 파는 건 아닙니다. 일반 소프트웨어도 팔죠. 안 팔고 있다고 해도 팔기 시작하는 건 어려운 일도 아니 구요. 스팀에서 파는 게임의 한 50% 만 스팀OS에서 돌아가기 시작하면 큰 지각 변동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 하네요.
게임 하는 사람들이 돈 많이 쓰잖아요. 하드웨어도 팍팍 질르고. 스마트폰 마켓 매출에 상당 부분이 게임 아니겠습니까?
요약:
리눅스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좋으며 지금 까지도 매우 잘 발전해 오고 있다. 리누스가 농담 삼아 말했던 World domination이 가까워 온 것 같다.
근데 스팀OS + 스팀 머신은 좀 실패했다고 해야 하겠 습니다. 별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요 근래 스팀덱(steam deck)이 나오니 또 상황이 달라지는 분위기 같습니다.
스팀OS와 스팀 머신 이후 밸브(Valve)에서 wine을 기반으로 한 proton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꽤 많은 게임들이 리눅스에서 잘 돌아가기 시작 했습니다. vulkan api 도 크게 한 몫을 했구요. 당시 많이 출시 되었던 Unity 엔진 기반 게임들이 특히 문제 없이 잘 실행 되었었습니다
Witcher 3 On Linux In 2020: Proton / Vulkan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NqrBHbylNdA
밸브의 프로톤 프로젝트 때문에 정말 많은 게임들이 리눅스에서 잘 실행되기 시작 했습니다.
그런데 요 얼마 전에 - 2022년 2월 - 스팀덱이 출시 되면서 각 게임 정보 화면에 스팀덱에서 잘 돌아가냐 안 돌아 가냐는 걸 보여 줍니다. 스팀덱 인증? 이런 느낌 입니다.
https://i.imgur.com/HbG7D3L.png
전 게임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기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PC 게임도 많이 하는 편은 아니 구요. 그런데 우연히 구독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보니 스팀덱을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 하는 영상 부분에서 익숙한 플라스마 데스크탑 화면이 보이더군요. (참고로 구독자 223만명 10월 현재)
https://youtu.be/9M1CJRuhl6Y?t=802
여기서 재밌어 지는 게, 스팀덱은,
- 아치 리눅스 기반 + 밸브의 커스터마이징
- KDE Plasma 5
- Proton (wine + 밸브의 커스터마이징)
이런 소프트웨어 스택 입니다. 저도 대충 들은 얘기이기는 합니다.
결론은
- 스팀에서 스팀덱에서 잘 돌아가는 지 인증을 시작했다.
- 스팀덱은 리눅스다
- 리눅스에서 잘 돌아가는 게임이 많아 져서 좋다
- 스팀덱 덕분에 리눅스가 더 많은 관심을 받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돈을 지를 때는 그 이유가 '게임과 킬러 앱 (엑셀, 카톡, 페이스북, + 여러분의 무엇)은 반드시 돌아가야 한다' 하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인데, 스팀덱은 게임 부분에서 한 몫을 해줄 지 기대 합니다.
(사족 : 그래픽 카드 너무 비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