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베디드에 입문한 4학년 대학생입니다. 리눅스 관련 질문이에요!

kkzzisung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현재 다음학기에 있을 졸업작품 때문에 avr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Avr을 조금 만져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달까지 해볼 예정이고 6월부터는 cortex-M3를 아키텍처부터 새롭게 배울 예정입니다. 그런데 MCU를 다루는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리눅스도 정말 중요하다는 글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2학년 과목인 리눅스 시스템을 통해 기본적인 것과 명령어를 익히고 “디버깅을 통해 배우는 리눅스 커널의 구조와 원리”라는 책을 독학해볼 예정입니다

즉 Avr>ARM과 리눅스>졸업작품(ARM+리눅스 꾸준히)라는 루트를 진행할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임베디드 리눅스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할 예정이지만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아 살짝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임베디드 리눅스 공부 방향성과 신입에게 필요한 지식 그리고 임베디드에게 있어서 리눅스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현직인분들께 여쭤봅니다!

AustinKim의 이미지

시스템 소프트웨어 12년차 개발자인데요. 저의 짧은 소견을 말씀드리면;
임베디드 개발자로써 익혀야 하는 핵심 역량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 CPU 프로세서: Arm 아키텍처
* 운영체제: 리눅스(커널, 드라이버, 시스템 프로그래밍)
* SoC: 라즈베리 파이의 bcm2835와 같은 MCU
* 유틸리티: 욕토, GIT
* 하이퍼바이저, 도커(알아두면 좋음)

최근에 떠오르는 전기 자동차(인포테인먼트)와 스마트 가전 그리고 로봇의 기반 제품은 대부분 'Arm 프로세서 + 리눅스'로 조합의 기술을 활용해 개발하고, 위에서 언급한 기술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제가 쓴 “디버깅을 통해 배우는 리눅스 커널의 구조와 원리” 책도 보시면 좋지만, 더 좋은 책인 '임베디드 OS 개발 프로젝트 ARM 기반 펌웨어/RTOS의 원리와 구조'도 같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4909414

추가로 임베디드 개발자로써 커리어나 개발 방향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오제이 튜브]OJ Tube' 채널 라이브 방송에서 질문하셔도 좋습니다. 매주 토요일 밤 9시에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거든요.

https://www.youtube.com/c/%EC%98%A4%EC%A0%9C%EC%9D%B4%ED%8A%9C%EB%B8%8COJTube

그럼 건승을 빕니다.

(개인블로그)
http://rousalome.eglo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