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엔지니어 입문

dullroutin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뜻하지 않게 시스템 엔지니어로 다음 주부터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프라 운영의 전임자가 나가게 되어 혼자 관리를 하게 될 것 같은데, 지식이 전무해서 막연합니다..

제가 일하는 곳은 IT 회사는 아니고, 프렌차이즈 입니다..

시스템 환경이 가지각색이겠지만 기초적인 부분이라도 찝어주시면 미리 공부하고 임하려고 합니다..

도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pasart6의 이미지

시스템엔지니어가 여러 의미가 있지만 보통은 SE로 불리고 각종 솔루션을 설치와 구축을 담당하는 수행엔지니어, PM 업무가 많고요.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이라는 단어 자체가 폭이 넓은 만큼 네트워크, OS, DB, 개발 등 여러 전문 엔지니어가 하는 대부분의 기반 상식과 전체적인 개념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준높은 SE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보니 컴퓨터 관련 전공자다 싶으면 해당 업무를 맡기고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더욱이 필드라고 표현하는데 외근과 남의 회사에 나가서 하는일이 많다보니 꺼려하고 기피하는 경우도 많지요.

말씀해 주신 회사는 인프라운영이라고 하시니 IT관리자를 뽑는것 같고 시스템엔지니어라고 표현하는걸 보아서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여러 스킬이 있는
사람을 뽑으려는 의도인것 같네요. 아무래도 시스템엔지니어 경험이 많다면 IT관리 업무가 훨씬 수월할테니까요.

공부해야할 기초적인 거라면 특정짓기 힘둘지만 모든 시스템은 하드웨어부터 시작하므로 기초는 하드웨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실무적으로 볼 때 역시나 OS와 네트워크 비중이 클 것 같고요. 운영에는 보안도 중요한데 솔직히 보안은 공부를 따로 한다기 보단 기반 상식을 공부하게 되면 보안은 따라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IT보안전문가 양성이라며 교육기관을 찾는 사람은 많은데 PC에 하드디스크 설치하는 방법도 모르는 사람이 보안 스킬을 배운다는게 유머죠.

여튼 이제 입문을 하고 공부를 시작한다면 어려운것보다 작은 상식부터 시작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렇게 해도 배울게 너무 많거든요.
저는 오늘도 작은 상식을 하나 더 얻으려고 여기에 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