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용어가 헷갈립니다ㅠㅠ

clover6070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컴공에 입학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임베디드 분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근데 학교 커리는 임베디드 관련된 수업이 별로 없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
그래서 제가 책 읽고 있는데요 헷가리는 부분이 있어서요ㅠㅠ
책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펌웨어 엔지니어라구 하는데요 제가 알기론 임베디드가 3개로 펌웨어, 디바이스드라이버,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이렇게 나뉘는데요 펌웨어 엔지니어가 제가 알고 있는 그 펌웨어 분야 말하는게 맞나요??
저는 응용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은데요 이 직업은 뭐라 부르나요?? 저는 지금까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엔지니어 가 저 3부분을 통칭하는 줄 알고있어서요!
마지막으로 제가 반수를 하지 않는 이상 제가 혼자서ㅜㅜ 임베디드 분야 취업을 준비해야하는데 아시다싶이 코로나로 경제가 안좋으니ㅜㅜ 제가 졸업할 시점까지도 취업이 잘 안될텐데 죄송합니다 너무 각설이 길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묻고 싶은 것은 저는 삼성SDS가 임베디드 개발도 하고 있다하여 차곡차곡 오픽두하구 준비할려는데요 삼성sds가 임베디드 개발을 한다는 것은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머도 뽑는 거겠죠???
감사합니당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AustinKim의 이미지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짧게 댓글을 남깁니다.

1. 임베디드가 펌웨어, 디바이스드라이버,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펌웨어 개발자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BSP 개발자와 거의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2. 펌웨어 개발자는 '펌웨어, 디바이스 드라이버,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를 한 패키지로 묶어서 개발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리눅스를 기준으로 보면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은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으로 볼 수 있는데, 이를 보통 HAL(Hareware Adaptation Layer)라고도 부릅니다.

3. 저의 짧은 소견이지만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만 개발하는 분은 아마 거의 없고, 개발 직군도 바로 떠오르지 않습니다.

(개인블로그)
http://rousalome.egloos.com

clover6070의 이미지

ㅠㅠ 헷갈렸는데 한방에 정리가 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