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krita 의 유료 개발 방식

cogniti3의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간/노동력이 들어갑니다.
당연한 얘기죠.
자기가 필요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고,
희생을 통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고,
돈을 받고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들 반드시 아셔야 하는 것이 있는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무료가 맞지만,
그걸 개발하는 개발자는 반드시 희생을 통해서 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픈소스 재단이나 사용자, 개인, 기업 등으로부터 돈을 받고 만들 수도 있는거죠.
오픈소스는 숭고하니까~~ 돈을 받지 않고 희생을 통해서 만들어야 하고, 돈을 받지 않고 배포해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 틀린 생각입니다. 이런 생각 가지고 계신 분들 분명히 계십니다.
잘못되고 틀린 생각이니 생각을 바꾸십시오. 바꾸기 싫으면 본인부터 집/자동차 팔고, 보증금 빼서 소프트웨어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고, 더 나아가 회사를 위해, 이 사회를 위해 월급도 받지 않고 일 하시기 바랍니다. ㅋㅋㅋ

krita 를 보십시오.
홈페이지 첫장에 제일 잘 보이는 곳이 기부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https://krita.org/ko/support-us-ko/commercial-ko/

>> 우선 지원 및 버그 수정이 필요하신 분은 foundation@krita.org 로 메일 및 견적을 보내주세요!

https://bugs.documentfoundation.org/show_bug.cgi?id=117008

성대현님 보시고 계십니까? foundation@krita.org 에 항의메일 보내셔야 되는거 아닙니까?
https://krita.org/en/mailing-lists/ 에 항의하셔야 하는거 아닙니까?
귀하께서 생각하는 오픈소스는 어떤 게 오픈소스입니까?
오픈소스는 숭고하고 거룩하니 개발자가 희생해야 되는게 오픈소스일까요?

사실적시의 의한 명예훼손죄가 폐지되길 바랍니다.

File attachments: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krita1.png366.59 KB
Image icon krita2.png214.41 KB
김정균의 이미지

당사자들끼리 하세요. 여기서 이러지 마시고.. 의견차이를 토론으로 가장하지 마세요.

성대현님 보시고 계십니까? foundation@krita.org 에 항의메일 보내셔야 되는거 아닙니까? https://krita.org/en/mailing-lists/ 에 항의하셔야 하는거 아닙니까? 귀하께서 생각하는 오픈소스는 어떤 게 오픈소스입니까? 오픈소스는 숭고하고 거룩하니 개발자가 희생해야 되는게 오픈소스일까요?

님이 피해자 일 수 있다는 점은 공감은 가지만, 그 피해를 가지고 공감팔이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물고 늘어지고 있습니다. 이젠 피곤 합니다.

cogniti3의 이미지

죄송합니다. 알겠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기여에 대한 부분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젠 좀 벗어나도 되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유독 라이센스 얘기만 나오면 발끈 하시는 것 같아서요.

피곤하다는 의미는 안타까움의 누적과, 반복된 주장의 누적이 모두 포함이 되었네요 ㅠ

cogniti3의 이미지

정균님 저한테 미안해하실 필요 없어요. kldp 가 참 좋은 사이트인데 제가 반복적으로 kldp 에 스트레스성 글을 자꾸 올려댔으니 제가 죄송할 따름이죠. 최근 제가 kldp 에서 거침없이 말을 했는데 욕하는 사람도 없고
병림픽 밖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더군요~~ 트라우마에서 확실하게 벗어났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해외에는 협동조합처럼 이런 저런 활동을 하는데, 한국도 저런 방식의 프로젝트가 탄생했으면 좋겠다는 발전적인,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한글 문제도 협동조합 방식처럼 해결할 수는 없을까.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