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프로그램이 무겁나요? (개인 랩탑 최적화 타겟 선택 목적)
글쓴이: 익명 사용자 / 작성시간: 월, 2020/04/13 - 2:53오전
open question이라서 죄송합니다.
Gentoo에서 gcc 대신 llvm을 쓸 수 있다는 말에 영업을 당해 시스템 전체를 llvm으로 컴파일 하려고 보니 깨지는 프로그램들이 많더군요. 어떤 패키지들은 아예 컴파일러 파트에 gcc 라고 하드 코딩이 되어 있는데, 그것도 그 프로그램의 모든 subdirectory가 아니라 일부만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ls나 lspci 같은 프로그램을 굳이 최적화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지도 않구요.
무거운 프로그램들만 골라서 clang + llvm으로 다시 빌드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게 무거운 프로그램인지 저도 아는 바가 적어서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firefox, gnome-shell, mutter, nodejs, rust*, xorg-server, wayland, mpv 및 기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엔진, C/C++ 컴파일러와 컴파일러의 standard library 및 runtime library, emacs 정도가 제가 생각하는 자주 쓰고 무거운 프로그램인데 혹시 추가해 주실 만한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Forums:
그 정도만 해도 충분할 거 같은데, 응용 어플
그 정도만 해도 충분할 거 같은데, 응용 어플 재컴파일보다는 핵심 라이브러리 재컴파일하시는게 효과가 더 좋지 않을까요? 리눅스라면 반드시 존재하는 라이브러리들이 있습니다. gtk, glib 입니다. 그리고 필수 어플 및 자주 사용하는 어플을 재컴파일해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핵심 라이브러리 중에 가장 핵심인 glibc (libc), libgcc 이거 없으면 안 돌아가는 어플 많을 겁니다.
glibc 에 표준 POSIX c 함수 외에 익스텐션 때문에요
감사합니다
gcc는 이미 했고 glibc는 gcc로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의 두 개는 지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몇 년 전까지는 clang보다 gcc가 최적화를 잘한다는 설이 대세였던 것 같고, 요즘은 비슷해졌다는 얘기는 들은 것 같은데, 최근에는 clang이 더 앞섰나요?
(...뭐 재미삼아 하시는 것 같기는 합니다만...)
사실
모든 벤치마크에서 컴파일러 A보다 컴파일러 B가 나은 경우는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컴파일러들마다 역사나 구현이 달라서 어떤 최적화는 잘 되고 어떤 건 좀 덜 잘 되기도 하구요. 단지 현재 제 랩탑은 clang-10 vs. gcc-9여서 전자가 조금 낫지 않을까 기대하긴 합니다. 제가 Sun/Oracle 컴파일러 일을 할 때도 icc나 gcc가 벤치마크가 어떻게 나오는지 보고 타겟을 잡아서 최적화를 개선하곤 했었거든요. 그러면 다음 릴리즈에서는 그 피처가 나아졌다가, 또 그쪽에서 새 버전 나오면 뒤집히고 하는 걸 봐서는 상대방도 비슷한 일을 하지 않나 생각되었습니다. CC gcc 10은 stable이 아니고 빌드하다 보면 gcc-9로는 되던 것도 실패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인지 gentoo에서는 **** 버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linux kernel
리눅스 커널이 제일 무거울 것입니다. 옛날엔 리눅스 커널만 reconfig해 recompile해도 기계가 좀 더 빨리 돌아갔던것으로 기억합니다. AMD Athlon 시절인데, make menuconfig해 아키텍쳐를 Athlon으로 지정하고 기계에 없는 장치 드라이버 옵션들을 빼고 recompile만 해도 x86으로 컴파일된 default kernel보다 더 빨리 기계가 반응 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커널이 무겁다는 데 동의합니다. 컴파일러 팀의 주 고객 중 하나가 (사내에 팀이 있다면) 커널 팀이기도 하고요. kernel configuration은 아는 대로 최대한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Gentoo는 새로 설치할 때마다 설정을 해주고, 업데이트 할 때도 커널을 소스부터 빌드해야 하기도 하구요.
다만 이 질문에 커널이 빠진 이유는 clang으로 리눅스 커널을 빌드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