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ptynote (아리수진)님께 드리는 약속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0. 저는 libhwp/dalkom/dasom/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해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1. 누구나 libhwp/dalkom/nimf/dasom 을 유료/무료로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것을 막거나 방해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제가 그것을 막거나 방해하지 않습니다.

2. 앞으로 유료/무료로 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하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유료로 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한 적이 없습니다.

3. 저는 본인을 위해 dasom 을 개발/유지보수하겠습니다.

4. 유료/무료로 dasom 기술지원을 하지 않겠습니다.

5. 기여받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6. issues 게시판(기술지원 게시판)을 생성하지 않겠습니다.

7. 코드를 기여받지 않겠습니다. 코드를 기여받지 않기 위해 프로젝트를 읽기 전용(archive)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8. 수시로 프로젝트를 삭제/생성하여 별표(star)가 최대한 적게끔 유지하겠습니다.

9. 저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개발자 관련 모임, 오픈소스 관련 모임에 나간 적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자 관련 모임, 오픈소스 관련 모임에 참석하지 않겠습니다.

10. 저를 오픈소스 개발자라고 칭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지 말라고 하겠습니다.

11. 저는 유명인이 아니고 영향력이 적습니다. 하지만 제 영향력이 더 적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타 어플 버그에 관여하지 않겠으며 각종 프로젝트에 버그 패치 코드를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12.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dasom 개발 때문에 지금 당장은 어렵지만 dasom 개발 완료 후에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13. dasom 개발 완료 후에 리눅스 커뮤니티를 떠나겠습니다.

jick의 이미지

오픈 소스 개발이 다 (그걸로 월급받는 사람 빼면) 자기가 좋아서 취미로 하는 건데, 욕먹고 스트레스 팍팍 받고 돈날리면서 할 거면 왜 하십니까? 일제시대 독립군도 아니고.

그렇게 누가 뭐라고 할 때마다 스트레스 받으실 거면... 그냥 하지 말고 쉬세요. 호동님이 아무 일 안해도 리눅스 생태계는 어찌어찌 굴러갑니다. 불필요한 책임감 느끼실 필요 없어요.

그리고 본인 생각해서 부탁하는 건데, 이런 글은 쓰지 마세요. emptynote 님 싫다면서요. 고소까지 생각하고 있다면서요. 근데 당사자 보라고 글은 왜 쓰고 약속은 왜 합니까? 그거 데이트 상대에게 맨날 얻어맞으면서도 남들이 다 헤어지라고 하는데 거부하고 술만먹으면 전화해서 보자고 하는 거랑 별 차이 없습니다. 정말로 고소를 하고 싶으시면 (해봤자 뭐 안될 테니 안하시는 걸 추천합니다만) 당사자에게 "너 고소할거야!" 하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본 글 다 프린트해서 들고 변호사를 찾아가서 상담하는 게 답입니다. 그러실 생각 없으면 그냥 차단하고 무시하세요. 그게 호동님에게도 도움이 되고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도 답글 다실 필요 없습니다. 남이 뭐라고 하든 무시하고 신경 꺼버리는 걸 연습하세요. 그게 호동님이 사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