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stackoverflow 같은 사이트가 있나요?

obe2010의 이미지

한국사람들도 비슷한 사이트를 만들어보는 시도도 여러번 있었던 것 같은데....
비슷한 사이트가 활성화된 곳이 있나요?

저는 stackoverflow의 여러 기능을 도입한 특수직능을 위한 사이트를 개발해 보는 중인데요

한국에서 stackoverflow 같은 사이트가 생성되지 못한 이유는 뭘까요?
1.stackoverflow가 있기 때문에 굳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2.한국의 코딩프로그래밍 시장이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이다.
3.제대로된 사이트가 있다면 널리 쓸 수도 잇겠지만 만들고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 에 대한 보상을 얻기 힘들므로 기존의 코딩 커뮤니티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혹시 지식화폐라는 개념을 도입한 사이트를 아시나요?
나무위키를 예로 들면 나무위키에 유용한 정보를 올리면 그로 인해서 사람들이 나무위키 사이트를 찾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기여에 힘입어 나무위키는 성장하고 광고수익을 얻습니다. 이건 네이버다음카페블로그도 마찬가지고 디씨같은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은 쓸데없는 데이터를 올리지만 일부 쓸모있는 데이터가 올라오구요. 그리고 나중에는 그 뻘글같은 것도 사실은 쓸데없는 것이 아닐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성향을 띄는지에 대한 하나의 정보고 그 것이 곧 가치가 될 날이 올테니까요. 나중에는 그런 데이터가 금전적인 가치가 될 날이 올텐데 지금의 사이트는 거기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돌아가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 지식화폐의 개념으로 사용자끼리 평가하여 가치포인트를 부여하는 그런 컨셉이 유용해 보이는데요.

혹시 그런 개념을 도입했거나 시도해본 사이트가 있나요?

네이버 지식인이 있겠지만...일단 지식포인트가 화폐의 개념과는 많이 다른거 같구요.
평가시스템도 문제있어보여요...
유튜브가 오히려 거기에 근접해 보입니다만 커뮤니티사이트기반으로 그런 지식화폐의 개념을 도입한 곳이 있을까요?

세벌의 이미지

https://throwbug.com/
http://www.masterqna.com/android/
kldp.org
위 사이트 들이 스택오버플로 비슷한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