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mf 2019.06.07 버전이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리눅스 입력기 역사상 현존하는 제일 좋은 입력기 nimf 2019.06.07 버전이 나왔습니다.
올해 편의성을 강화하는 작업을 하면서 발생한 자질구레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재시작 하지 않고 언어 엔진 활성화 / 비활성화
5월 말에 추가한 기능입니다.
예전에 언어 엔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nimf 재시작이 필요했는데,
이제는 nimf 를 재시작할 필요없이 nimf-settings 에서 언어 엔진을 on / off 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XKB 옵션
1월에 추가한 기능입니다. 동작에 버그가 있어서 이번에 수정했습니다.
GNOME 환경 또는 x11 환경에서 작동하며 nimf-settings 에 메뉴가 표시됩니다.
Wayland 환경에서 KDE, 시나몬, LXDE, XFCE, sway 등을 사용할 때는 작동하지 않으며 nimf-settings 에 메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xkb-options 를 저장하는 공통 파일이나 주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차라리 KDE, 시나몬, LXDE, XFCE 등이 org.gnome.desktop.input-sources 에 xkb-options 를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freedesktop 에서 org.freedesktop.input-sources xkb-options 스펙을 만들어주던가요. 이러한 스펙이 있으면 x11, wayland 등에서 xkb option 을 여러 환경에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다국어 m17n
m17n 라이브러리는 수십개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m17n 라이브러리는 nimf 에 와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m17n 을 편리하기 사용하기 위해 각 언어별로 모듈을 만들었습니다. m17n 관련하여 리눅스 입력기들 중에 nimf 가 제일 편리하다고 자신합니다.
아쉬운 점
중국어를 입력하기 위해 nimf 는 rime 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sogou 를 많이 사용하고, 실제 사용해봤는데 넘사벽입니다. sogou 는 오픈소스가 아니라서 탑재 불가.
일본어를 입력하기 위해 nimf 는 anthy 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mozc 를 많이 사용합니다. mozc 가 개발 파일들을 제공하지 않아서 개삽집을 해야만 nimf-mozc 를 만들 수 있을 거 같은데, 머리카락 더 빠질까봐 사양합니다. libnimf 를 이용하여 누구든 nimf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국어, 일본어 입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국인, 일본인의 참여가 필요하며 한국어가 모국어인 제가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입력 방법의 미래 제안
우리는 레퍼런스급의 다국어 입력 방법 프레임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imf 의 특징은 https://nimf-i18n.gitlab.io/ 에 나와 있고
아키텍처는 https://nimf-i18n.gitlab.io/architecture/ 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레퍼런스 문서는 https://nimf-i18n.gitlab.io/reference/ 에 있습니다.
제가 nimf 를 개발하면서, 여러 데스크탑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xkb-options 저장 방법, 입력기 공통 설정 api 또는 공통 설정 방법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리눅스 데스크탑의 방향을 주도하는 굵직한 프로젝트들에 입력 관련 api 또는 설정 방법, 디자인을 제안할 때가 온 거 같습니다.
---
nimf 는 자유/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rime, anthy, libhangul, m17n, gtk, glib, xklavier 등 훌륭한 자유 소프트웨어 덕분에 nimf 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GNOME 프로젝트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