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 게임 세이브 파일 분석하기 힘들까요?

lalupo20의 이미지

아직 만들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시작은 못했는데

게임보이(옛날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 에뮬 포켓몬 세이브 파일로 로그인해서

다른 사람과 대전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세이브 파일 분석하기 힘들까요?

세이브파일에 현재 소지하고 있는 포켓몬, 레벨, 기술

이런 정보가 다 있을테니

이렇게 구현할 수 있을거 같은데..

아 그리고 게임 롬 파일에서 이미지들 뽑아내는거 어려울까요?

골실 기준으로 포켓몬이 한 300마리쯤 되니까 스샷 찍는거는 미친짓인거 같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어렵죠. 예를 들어 레벨 대한 정보가 세이브 파일에 바이너리로 저장되어 있다고 할 때,
레벨이 1,2,3, n-2, n-1, n 일때 샘플로 저장해보고 바이너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추적하면 됩니다.
바이너리의 l 주소에서 m 까지의 바이너리가 변하면 그게 레벨 정보겠죠.
그런식으로 하나 하나 찾아야 하는 겁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스크립트로 툴을 만들어서 사용해야할 것이고, 일단 그게 저작권법상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법적인 부분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hwp 의 미공개 포맷도 저러한 방식으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한컴 오피스로 hwp 파일을 작성하고, 문서에 '가' 입력 후에 hwp 파일 저장, 비교,
문서 형식 x를 적용 후에 파일 저장 비교.
그리고 한국에서는 역공학이 어떠한 경우 합법인 경우가 있으니 법적인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Become a Friend of GNOME

lalupo20의 이미지

깃허브 둘러보니까 에뮬 소스 올려놓은것들 있던데 일단 그거부터 분석해봐야겠네요. 안드로이드로 하면 테스트하기 힘드니까 피씨용으로 시도 해봐야겠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lalupo20의 이미지

비트 단위로 분석해야 할테니 마냥 적은 분량은 아닌가 싶기도 하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컴퓨터가 데이터 저장할 때 바이트 단위로 저장하므로, 바이트(8비트) 단위로 분석하세요.
그리고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네요. 많은 시간이 소비될텐데 차라리 그 시간에 게임을 개발하거나 기획이 어려우면 리메이크하는게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분석할 데이터가 양이 많으면 오픈소스로 협업을 해볼 만도 한데.. 그 경우 한국에 국한하지 말고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세요.

---
Become a Friend of GNOME

lalupo20의 이미지

다른 게임도 한번 생각해볼께요

onion의 이미지

1. save 파일은 원하시는 게임 기기의 에뮬레이터중 "디버깅 기능이 있는" 에뮬레이터로 동작을 step by step 으로 분석하시면 될겁니다.
2. 이미지 추출은 게임 한글과쪽 자료를 찾아보시면 bitmap 단위로 unarch 해서 이미지 데이터를 찾는 좋은 툴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쪽을 찾아보시는게 빠를듯 하네요.

-----새벽녘의 흡혈양파-----

lalupo20의 이미지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